더피알
2017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4A’Alone·Across·Analog·Active senior…취존요망
승인 2017.01.05  14:26:09
조성미 기자  | dazzling@the-pr.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2017년 온라인 쇼핑의 키워드로 ‘4A’가 꼽혔다. 개인의 행복과 개성을 중시하며 순간순간을 즐기는 취향소비 트렌드가 확산된 결과다.

옥션은 1인 가구의 1코노미를 지칭하는 ‘Alone’과 남녀노소 경계 없는 쇼핑의 ‘Across’, 아날로그적 감성의 여유·힐링을 담은 ‘Analog’ 그리고 활동적 시니어란 의미의 ‘Active senior’의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4A를 정유년 쇼핑 트렌드로 제시했다.

   

Alone, 1인 가구 전성시대

1인 가구 전성시대를 맞아 올해 1코노미(1conomy) 소비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실제 지난해에도 1코노미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과 프로모션이 크게 주목 받았다. 옥션에서는 지난해 즉석밥·국·카레와 같은 간편식 판매가 전년 대비 최대 2배 증가했고, 공간 활용도가 좋은 DIY·가구리폼도 2배 늘었다. 혼자 휴식을 취하기 좋은 리클라이너 의자는 4배 급증했고, 1인용 전기요도 40% 신장했다.

지난해 1인 라이프를 겨냥해 혼술, 혼행, 혼놀 등의 시리즈로 선보인 ‘혼자가 더 좋을 땐, 어서옥션’ 브랜드 캠페인도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혼행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해외·국내 여행 카테고리 상품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138% 급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1인 라이프를 즐기는 1코노미족을 위한 다양한 상품들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Across, 쇼핑에 성(性)역은 없다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취향소비 확산에 따라 틀에 박힌 쇼핑의 성(性)벽이 사라지면서, 남녀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이른바 ‘남녀노소 경계 없는 크로스 쇼핑’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옥션에서는 외모를 가꾸거나 살림에 적극적인 남성들이 크게 늘며, 크림이나 마스크팩 등 수분·보습 화장품의 남성 구매율이 전년 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했다. DIY·가구리폼이나 의류관리기 등 인테리어·청소·요리 용품의 남성 구매율도 최대 3배 이상 올랐다.

남성의 전유물이란 인식이 강했던 아이템을 찾는 여성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같은 기간 게임기와 웨이트기구의 여성 구매율은 각각17%, 21% 늘었다. 셀프 열풍과 함께 직접 차량정비에 나선 여성들도 늘며 타이어·오일·부품에 대한 여성 구매율도 12% 증가했다.

Analog, 디지털 시대 속 아날로그 감성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 감성의 여가활동을 통해 여유와 힐링을 추구하는 아날로그족들이 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트테라피 상품이나 향기 관련 상품 판매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옥션에서는 지난해 힐링 취미로 손꼽히는 미술용품이 전년 대비 133% 급증했고, 컬러링북도 71%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 ​기분 좋은 향을 통해 안식과 안티 스트레스 효과를 주는 힐링 아이템인 향초·아로마·디퓨저는 41% 증가했다.]

또한 바쁜 일상 속 삶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행 상품 소비도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옥션에서는 여행·항공권 판매가 전년 대비 87% 증가했으며, 국내여행과 해외여행도 각각 93%, 76%씩 오르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Active senior, 은퇴 후 즐기는 건강한 삶

은퇴 후에도 남은 인생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려는 5060 세대들이 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건강과 레저, 스포츠, 문화 등 시니어 관련 산업 규모가 2010년 27조에서 2020년에는 72조로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옥션에서는 5060 세대의 여행·항공권 판매가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또한 체력 및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다이어트식품 판매도 28% 증가했고, 헬스기구와 수영용품은 각 42%, 33%씩 늘어나는 등 여행과 건강 관련 품목에서의 소비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대해 임정환 옥션 마케팅실장은 “불경기의 장기화와 각종 사회적 이슈 속에서도 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현재의 삶을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될 전망”이라며 “올 한해 내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1코노미족부터 크로스족, 아날로그족, 시니어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족들을 위한 상품들이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옥션#쇼핑트렌드#혼술#아날로그#액티브시니어

< 저작권자 © 더피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조성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위로가기
많이 읽은 기사
절대가치 시대 PR인의 생존전략
절대가치 시대 PR인의 생존전략
[주간 핫브랜드] 불안한 물티슈…분노 재점화 난동·리콜
[주간 핫브랜드] 불안한 물티슈…분노 재점화 난동·리콜
드라마 속 PR회사 모습, 어떤가요?
드라마 속 PR회사 모습, 어떤가요?
가상현실에 적응하고 준비하라
가상현실에 적응하고 준비하라
지난해 광고 최다 기업은 P&G
지난해 광고 최다 기업은 P&G
손 묶인 김기춘·조윤선, 다음은?
손 묶인 김기춘·조윤선, 다음은?
웰메이드 광고, 패러디를 보면 안다
웰메이드 광고, 패러디를 보면 안다

네이티브 광고 기사로 반복 노출하면 포털서 ‘퇴출’

네이티브 광고 기사로 반복 노출하면 포털서 ‘퇴출’
[더피알=강미혜 기자] 앞으로 언론사가 네이티브 광고를 기사 형태로 반복 노출...
회사소개대표 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찾아오시는 길
(주)온전한커뮤니케이션  |  (03129)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24 세림빌딩 9층  |  대표전화: 070-7728-8562  |  팩스: 02-737-8800
등록번호: 서울, 아 01232  |  등록일자: 2010년 5월 3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최영택
Copyright 2011 더피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pr@the-p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