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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콘텐츠 유통, 우리는 이렇게 한다
브랜드 콘텐츠 유통, 우리는 이렇게 한다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8.06.07 1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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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담 ②] PV 달성-콘텐츠 가치 사이 고민…네이버 주제판 활용, 모바일 검색 최적화 염두
(왼쪽 앞부터 시계방향으로)박선희 코카콜라 차장, 현석 CJ 부장, 한현정 SKT 매니저, 오원택 한화 과장.
(왼쪽 앞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선희 코카콜라 차장, 현석 CJ 부장, 한현정 SKT 매니저, 오원택 한화 과장. 사진: 서영길

[더피알=안선혜 기자] ‘기업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뉴스룸’ ‘브랜드 저널리즘’… 운영 주체나 목적에 따라 다르게 불리곤 하는 이 얄궂은 용어는 디지털 업무를 관장하는 커뮤니케이터라면 주시할 수밖에 없는 대세 흐름이 됐다.

뉴미디어에 관심을 보이며 나름대로 얼리어답터의 길을 걸어왔던 담당자들과 모임 직전까지 열강을 펼치고 합류한 상대적 뉴비까지, 자사 미디어 영향력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 중인 이들과의 만남.

참석자 (가나다 순)
박선희 한국코카콜라 차장
오원택 한화그룹 과장
한현정 SK텔레콤 매니저
현   석 CJ그룹 부장

[방담 ①] ‘MSG’ 치고 ‘독점’ 붙이게 된 담당자 분투기에 이어..

콘텐츠 유통은 어떻게 하세요.

한 매니저: 사실 아무리 SK텔레콤이라 하더라도 SKT인사이트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고민이 늘 있어요. 저희는 회사 채널들을 활용하는 편이에요. SNS 채널 외에도 T월드 채널이나 기업홈페이지 등의 도움을 많이 받아요. 그쪽 각 사업팀에 주간 단위로 저희가 중요한 콘텐츠를 뽑아서 보내드려요.

한현정 매니저
한현정 SK텔레콤 매니저. 사진: 서영길

다른 협업으로는 요즘에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Data Transformation)이 저희 회사 화두예요. 모든 일을 다 데이터를 가지고 하자는 건데, 예를 들면 저희 고객 중에 요금 청구서를 빌레터라고 하는 앱으로 받으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것도 한 1000만명이 쓰세요. 내부적으로 고객 데이터별로 유형이 분류돼 있거든요. 그 유형에 따라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해요. 각 고객이 서로 다른 화면을 보게 되는 거죠. 만약 여행을 많이 하는 영 타깃이 로그인을 하면 그에 적합한 콘텐츠가 배너로 뜨죠. 고객별로 개인화된 콘텐츠가 보이게끔 하고 있어요.

내부 채널 외에 포털 등 외부 콜라보레이션도 안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스크랩’이라고 네이버 포스트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요. 그렇게 해야 또 모바일로 유입이 돼요. 그리고 가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는 재미있는 이벤트들이 있을 때 커뮤니케이션해 주고. 계속 선순환해서 늘리려고 하고 있어요.

현 부장 : 유통 측면에서 보면 저희가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사실 블로그는 방문자수가 크게 성장하지 않고 있어요. 특히 저희는 티스토리 플랫폼이라… 그래서 페이스북을 활용하는데, 페이스북에서 블로그 링크는 장벽이 돼서 클릭을 잘 안 해요.

대안으로 지난해에는 네이버 포스트에 접근해봤어요. 막상 시작해보니 네이버 포스트는 모바일 검색 노출에 그다지 효과적이지는 않더라고요. 대신 네이버가 언론사와 합작해 만든 주제판(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개별 카테고리)과 작업할 수 있어요. 블로그 글을 선별해서 포스트로 작업하는데, 지난해 2월에 론칭해서 약 2개월 동안에만 160건 정도 올렸고 그중 58건이 다양한 주제판 메인에 실렸어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주제판에 있는 에디터들이 우리 콘텐츠를 어떻게 보게 할지 고민하고 있어요. 그들이 무얼 관심 있어 할지 생각하는 거죠. 가령 행사를 진행하더라도 단순 스케치가 아니라 산업 차원으로 풀거나, 담당자 인터뷰 형식으로 다뤄보고 있어요. 인물로 접근할 때 판에 잘 실리더라고요.

오 과장: 요즘 YT(영타깃)들이 필요한 정보는 어떻게든 스스로 탐색해서 보기 때문에 저희는 검색 영역을 굉장히 신경 쓰는 편이에요. 보통의 소비재처럼 일상 속 소재로 우리 브랜드를 만나지 못하기에 일단 검색해서 들어왔을 때 최대한 우리 이야기가 많이 게시돼 있어야 해요.

오원택 과장
오원택 한화그룹 과장. 사진: 서영길

가령 저희가 회사가 19년을 후원해온 교향악축제가 있어요. 예당(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한 게 30주년이니 굉장히 오랫동안 진정성 갖고 해왔지만, 예당은 교향악축제라고밖에 설명을 못하는 거죠. 그럼 우리는 사람들이 교향악축제를 검색했을 때 ‘한화와 함께하는 교향악축제’로 풀네임이 검색될 수 있도록 ‘한화프렌즈’라는 블로그 기자단을 활용하고 보도자료 내고 포스트하는 식으로 준비해요.

사실 일반 관람객들은 갔다 와도 사진을 찍을 수 없으니까 블로그에 개인 후기를 올려도 티켓 사진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한화프렌즈 기자단들은 입구 동선부터 현장 분위기 등을 프로라서 시키지 않아도 너무 잘 찍어주시니까. 누가 봐도 정보가 더 풍성하니 검색도 잘 되는 거죠.

요즘 효과가 좋은 콘텐츠들은 뭐예요?

한 매니저: 혜택성 이벤트가 같이 묶여 있는 콘텐츠에 대한 PV가 확실히 좋긴 좋아요. 일반 콘텐츠보다는 답을 맞히고 소정의 상품이 있는 콘텐츠가 고객 인터렉션도 가장 높긴 하죠. 아무래도 저희가 집중해서 알리고 싶은 이야기들은 사실 재미있어 하지는 않아요. ICT 정보, 4차 산업혁명 같은 이야기들요. 어떻게 보면 그걸 읽으신 분들의 만족도는 되게 높은데 많은 사람이 읽지는 않아요. 대중적인 이야기를 제일 좋아들 하시고, 감성적인 터치가 들어간 콘텐츠도 선호하세요.

콘텐츠 측면에서 약간의 유머를 곁들이는 게 필요한 것 같아요. 블로그만 보자면 저희는 단말에 대한 반응이 높아요. 단말기는 검색에 잘 걸리잖아요. 이번에 LG에서 독특하게 폴더폰이 나왔어요, 약간 아날로그적으로. 저희가 콘텐츠에 약간의 귀여움을 가미해 ‘전혀 안 그렇게 생겼는데 뭐도 돼’ ‘사진도 찍을 수 있어’ 이렇게 재미있게 풀었는데 반응이 되게 좋아요. 네이버 판에도 올라갔고. 확실히 유머 코드가 있어야 되나 이런 생각이 드는 거죠.

박선희 차장.
박선희 한국코카콜라 차장. 사진: 서영길

박 차장: 아무래도 셀럽을 활용한 콘텐츠가 가장 인기가 많아요. 그들이 팬층을 몰고 다니니까. 그런데 또 거기에 플러스 비하인드 콘텐츠가 있어요. 팬들은 미디어 간담회는 못 오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뒷이야기를 다 담거나 인터뷰에 실었을 때 반응이 좋았어요.

가만히 앉아서 하는 뻔한 인터뷰를 지양해보자 해서 우리만의 색깔을 가진 콘셉트도 기획했어요. 저니(journey·여정)하면 뭔가 떠날 것 같고 하니 그럼 차를 타고 떠나볼까 한 거죠. 개그우먼 김신영 씨가 드라이버고, 게스트들을 초대하는데, 코카콜라 홍보부와 관계를 오랫동안 맺었던 사람들을 섭외해요. 이 사람들이 나와서 촌스럽게 콜라 마시고 이런 것보다 이들의 입으로 ‘콜라 의리 있었어 그때’, ‘나 신인이었을 때 어떤 감동을 줬어’ ‘걔네 진짜 흥 많더라’ 이런 이야기가 나와요.

자연스럽게 대화 속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장기적 관계, 호(好)이미지들이 드러나는 거죠. 3자의 입을 통해 사람들이 조금 더 거부감 없이 저희를 좋은 회사로 인식하지 않을까 해서. 또 셀럽이 등장하니까 반응도 좋게 나오고요.

현 부장: 저희는 채용 콘텐츠예요. 최근에 신입사원이나 대학생들 만나보면 블로그를 본 친구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CJ 관련 정보를 찾을 때 다른 곳에서 찾지 않고 그룹 채널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내고 있어서 그 부분이 효과 측면이라면 더 좋은 듯해요.

인게이지먼트를 효과로 친다면 페이스북에는 드라마 명대사를 갖고 만드는 콘텐츠가 인기예요. 저는 좋은 콘텐츠에 대해 내부적으로 이야기할 때 두 가지를 말해요. 컨버세이션(conversation·대화)이랑 커넥트(connect·연결)가 일어나는 것. 우리가 화두를 던졌을 때 고객들이 우리와 대화하는 게 아니라 고객들끼리 대화하는 걸 말해요.

현석 부장
현석 CJ 부장. 사진: 서영길

올 초 드라마 ‘호구의 사랑’에서 나온 “물감이랑 마음이랑 다 똑같아. 아끼지 마. 그러다 굳어버려”란 대사를 게재한 적이 있어요. 보통은 서로 태그하고 ‘누구야 이거 봤지? 아끼지 말고 사랑해줘’ 같은 의도했던 반응들이 일어나요.

그런데, 이슈도 그렇고 항상 온라인 바이럴의 최종 단계는 ‘유희화’라고 이야기하곤 하거든요. 그냥 완전 유머로 바뀔 때. 호구의 사랑이 특이 케이스였는데, 미대생 커뮤니티가 들어오기 시작한 거죠.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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