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조선소, 현장 통신환경도 최고!
세계 최고 조선소, 현장 통신환경도 최고!
  • 강주영 기자 (kjyoung@the-pr.co.kr)
  • 승인 2011.03.0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현대중, 건조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 도입

약 1년째 건조 중인 선박 내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P씨는 축구장 4개 크기의 선박 내에서 휴대전화가 터지지 않아 동료 작업자와 작업내용에 대한 전달사항이 있어도 신속하게 전달이 되기 힘들었다. 또한, 사무실로 전달해야 할 보고도 선박 외부로 이동해야 전달이 가능해 업무 집중도가 떨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앞으로는 전력선 통신과 펨토셀을 이용해 선박 내 주요 작업 공간에서 휴대전화가 가능하다고 하니, 업무효율성 제고 및 안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강주영 기자

SK텔레콤(총괄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현대중공업(대표이사 이재성, www.hhi.co.kr)과 함께 ‘펨토셀을 이용한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을 개발해 시범서비스를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조선소는 철 구조물인 건조 중 선박 내에서 짧게는 2개월 최대 1년간 내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무선 통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유선 통신망이 구축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펨토셀(초소형 기지국)을 이용한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은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선박 내의 전력선(PLC: Power Line Communication)과 SK텔레콤의 펨토셀을 연결해 건조 중인 선내 작업자들의 이동통신이 가능하도록 한 솔루션이다.

현대중공업은 무선랜과 전력선 통신을 결합해 세계 최초로 건조 중인 선박 내 전용 무선 인터넷 전화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사용해 왔다.

이번 솔루션은 기존의 선내 특정 지역에서 일부 작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것과 달리 선내 작업자 누구나 자신의 휴대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SK텔레콤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부터 이번 솔루션에 대한 현장 시험을 해 왔으며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번에 도입되는 솔루션은 건조 중인 선박 내에 이동 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보고와 지시 등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재해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조선소의 업무 효율성 증대와 작업자 안전 보장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8월 스마트워크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스마트워크 솔루션 모델 개발을 위한 공동 TFT를 구성해 운영하여 왔으며, 이번 펨토셀을 이용한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을 우선 추진과제로 먼저 도입하게 되었다.

향후, 양사는 SK텔레콤의 ICT기술을 활용해 현대중공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워크 솔루션을 개발해 나아갈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통합전산실 황시영 부사장은 "현대중공업에서는 건조 중인 선박 내부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에서 전력선 기술을 이용한 전용 무선 인터넷 전화기를 이용해 왔으나, SK텔레콤의 펨토셀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일반 휴대전화 사용도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선박 내 작업의 생산성 향상 및 긴급 상황에 대응한 상시 연락 체계가 구축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SK텔레콤 박인식 기업사업부문장은 "이번 펨토셀을 이용한 건조 중 선내 통신 솔루션은 조선소라고 하는 특수 작업 환경에 적합한 통신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양사가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기술을 활용해 타 산업의 생산성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kjyoung@the-pr.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