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맥주병 뚜껑 어디까지 따봤니?
[광고多] 맥주병 뚜껑 어디까지 따봤니?
  • 조영리 기자 (shy1533@naver.com)
  • 승인 2022.12.0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조영리 기자

숟가락으로 맥주 뚜껑을 딸 때 나는 ‘펑!’ 하는 소리는 꽉 막힌 가슴을 뚫어 주는 것처럼 경쾌하다. 이는 술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즐거움 중에 하나 일 것이다. 

이 숟가락 병뚜껑 따기에 진심인 맥주 회사가 있다. 

하이트진로는 맥주 브랜드 테라 광고 캠페인에 맥주병 뚜껑을 ‘멀리, 높이, 크게 따기’ 3종 경기를 개발해 소개했다. 김상욱 물리학 교수와 함께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각도와 크기를 연구하여 ‘스푼’과 ‘오프너’의 합성어인 ‘스푸너’까지 고안해냈다. 

광고 캠페인에는 김상욱 교수가 직접 등장해, 스푸너의 개발 과정부터 스포츠 중계 형태로 3종 경기를 소개한다. 소비자들이 실제로 이 스푸너를 활용해 테라를 오픈하는 숏폼 영상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2022년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크리에이티브 전략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스푸너 3종 경기 광고 영상은 1902회를 집행해 573.31812GRP를 기록해 지난주 643위에서 6위로 껑충 뛰어 올라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잡코리아의 패밀리 브랜드인 알바몬의 광고 세계는 탄탄하다. 

배우 성동일이 패러디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독특한 설정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지난 캠페인에 이어, 이번에는 크리에이터 문상훈과 가수 츄가 모델로 등장하는 ‘알바의 포텐을 RESPECT’ 캠페인도 주목을 받고 있다. 

두 캠페인 다 광고 인기에 힘입어 별도로 광고 캠페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부캐로 인기를 끌고 있는 크리에이터 문상훈이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를 하는 콘셉트가 재미있고, 가수 츄의 배경음악이 광고에 매력을 더한다.  

이 광고는 1994회 집행으로 385.17118GRP를 기록해 지난주 84위에서 20위로 차트인 했다. 

코카콜라는 월드컵 시즌에 맞춰 제작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코카콜라를 마시는 순간 거리가 붉은 함성으로 물들고, 마치 축제처럼 월드컵을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 찬다. 코카콜라를 다 마시자 축제 열기로 가득 찼던 거리는 꿈처럼 사라진다.   

코카콜라의 상징인 붉은색에 착안해, 우리나라 월드컵 응원단인 붉은악마를 연상시키는 광고 캠페인이 긍정적인 평을 받은 한편, 한국이 아닌 외국 모델을 기용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는 의견도 있다.  

“믿는 순간, 마법 같은 꿈이 반드시 이루어 진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광고는 1335회 집행, 395.47156GRP를 끌어모아 지난주 34위에서 19위로 올라섰다. 

국민 MC 유재석이 출연한 광고 두 편이 나란히 시청률 상위 30위 안에 차트인했다. 

코웨이 룰루 비데 광고는 유재석의 깔끔한 이미지를 살려 친절하게 제품의 기능을 설명한다. 

전해수와 버블로 2번 세척하여 관리하는 룰루 비데 더블 광고는 752회 집행으로 354.50851GRP를 모아 지난주 38위에서 24위로 차트인했다.   

엘리하이 광고에는 유재석이 주황색 정장을 입고 등장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광고는 엘리하이로 공부하는 아이의 의자 뒤로 스타 강사들이 줄줄이 등장한다. 학교, 학원,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들이 뒤를 따라 오는 연출로 앞서가는 즐거움을 표현했다.   

유재석의 유쾌한 에너지가 돋보이는 이 광고는 791회 집행만으로 325.43960GRP를 기록해 지난주 59위에서 30위로 차트인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곡류와 말린 과일, 견과류 등을 넣은 그래놀라 시리얼 제품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동서식품 포스트도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기용해 좋은 원물만 깐깐하게 담아 맛과 디자인이 새로워진 그래놀라 제품을 소개한다.   

이 광고는 1374회 집행으로 330.62754GRP를 모아 지난주 37위에서 29위로 차트인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1.28~12.04)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현대자동차 기업PR-가상 1154.84429 306
2 SK엔무브 785.24056 1460
3 메리츠화재 697.40088 2106
4 시몬스침대 615.90434 939
5 알츠온 580.35924 1061
6 테라 573.31812 1902
7 비상교육 온리원 566.99977 1683
8 하나은행 552.89352 1025
9 아이더 에어본 다운자켓 529.68317 1446
10 푸라닭치킨 506.65321 2137
11 KB손해보험 다이렉트 494.88355 2474
12 아이스크림 홈런 472.51307 1629
13 교촌치킨 464.21261 964
14 현대자동차 기업PR 447.75221 426
15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445.6301 1221
16 SK텔레콤 ZEM 405.93522 1213
17 토스뱅크 404.954 1144
18 요기요 397.68176 1882
19 코카콜라 395.47156 1335
20 알바몬 385.17118 1994
21 순살만공격 358.11682 1168
22 뼈엔MBP 357.85813 552
23 질병관리청 357.02244 571
24 코웨이 룰루비데 354.50851 752
25 EV6 GT 347.33708 869
26 샤넬 NO.5 344.90078 859
27 맥도날드 342.13981 864
28 아이폰14 340.79174 978
29 포스트 그래놀라 330.62754 1374
30 엘리하이 325.4396 79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