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종편, 정부광고 ‘싹쓸이’
조중동·종편, 정부광고 ‘싹쓸이’
  • 서영길 기자 (newsworth@the-pr.co.kr)
  • 승인 2012.10.08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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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원 의원 “현 정권 특정언론에만 편중지원 해”

▲ 지난 2008년 이후부터 올 8월까지 정부광고 1조8000억원 중 상당한 비용이 kbs와 조중동 및 종합편성채널 등에 집중적으로 지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The PR=서영길 기자] 정부가 정부광고를 조중동 등 특정언론에만 편중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무소속 강동원 의원에 따르면 현 정부가 출범한 지난 2008년 이후부터 올 8월까지 정부광고 1조8000억원 중 상당한 비용이 KBS와 조중동 및 종합편성채널 등에 집중적으로 지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문화부가 제출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집행현황’을 강 의원이 분석한 결과다.

강 의원은 “현 정권 출범이후 정부광고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언론진흥재단이 독점 대행해 왔다”고 강조하며 “이명박 대통령 후보시절 언론특보 출신이 재단 이사장을, 특정언론사 출신이 사업본부장과 경영본부장 등 핵심보직을 맡고 있고, 비상임이사에도 특정언론사 출신이 포함돼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광고, 조중동 편중에 종편에만 34억원 쾌척

지상파 3사 정부광고 매출비율을 보면 KBS는 2008년 32%에서 올해 38%로 증가한 반면 MBC는 36%에서 34%로, SBS는 31%에서 28%로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중동 등 3사가 현 정권에서 수주한 정부광고는 전체 1조8000억원 가운데 5.7%(1023억원)를 차지했고, 국내 10대 종합일간지 정부광고 매출액만 놓고 보면 조중동 3사가 절반(48%)가량을 독식한 것으로 드러났다.

▲ 현 정권 이후 지상파 방송사의 정부광고 매출현황.

신문사 중 가장 많은 정부광고를 받은 조선일보의 경우 2008년 15%에서 올해 17%, 동아일보는 14%에서 15%로 늘었고, 중앙일보도 14%에서 16%로 증가했다. 하지만 현 정권에 비판적 경향을 보인 한겨레신문은 2008년 10%에서 올해 7%로 하락했고, 경향신문도 2008년 8%에서 2011년 7%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이는 광고탄압이라 할 수 만큼 현 정권이 정부에 비판적인 신문에게 재갈을 물리고자 광고를 의도적으로 줄여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 현 정권 이후 국내 10대 종합일간지 정부광고 집행현황.

아울러 정부광고 지원이 가장 두드러진 매체는 종합편성채널이었다. 특혜 시비 논란이 있던 종편을 정부가 허가한 지난해 12월 이후, 8개월 동안 정부광고 34억3000여만원이 종편에 지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특정 언론 편중지원이 가능했던 원인에 대해 강 의원은 “독점 대행사인 한국언론재단에 대통령 측근, 친 정권 보수 성향의 언론인이 다수 포함돼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종합편성채널 개국 이후 정부광고 집행현황.

강 의원은 이와 함께 “언론진흥재단이 독점적으로 정부광고 대행을 해 정부광고 대행수수료 수입이 1500억원에 달한다. 언론사와 광고대행사에 과도한 부담을 주고 있는 대행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며 현행 정부광고 제도의 전면 개편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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