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광고시장은 전형적인 3不 구조”
“국내 광고시장은 전형적인 3不 구조”
  • 이동익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3.03.0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구재범 한국광고대행업 협동조합 이사장

[더피알=이동익 기자] 왜곡된 광고시장 개혁과 공정한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 100여 개 중·소 광고대행사들이 한국광고대행업 협동조합을 출범시켰다. 지난 1월 29일에는 창립총회를 열고 구재범 KECC 대표를 초대 조합장으로 선출한바 있다. 협동조합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한 구재범 초대 이사장을 만나 조합 결성의 배경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업계대표들을 만나 손수 설득하며 조합결성에 최전선에 서셨다고 들었습니다. 광고대행업 협동조합을 만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한국에 광고대행사가 산업화된 게 30년 전입니다. 그때 불행히도 한국은 외국처럼 광고주와 매체사로부터 독립된 광고대행사가 만들어지지 못했습니다. 한국은 광고대행사를 처음 도입할 때부터 대기업들이 진행하다보니 계열사 형태로 광고대행사를 출발하게 됐죠. 대기업 계열 광고대행사 형태는 전세계 한국이 유일할 것입니다.

광고산업이 태동되고 근 30년동안 대기업계열 대행사들이 광고 물량을 독차지하다보니까 현재 전체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대행사의 구조를 보면, 대기업 계열 대행사가 있고, 외국계 광고대행사, 독립 광고대행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대기업 계열 14개 광고대행사가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독립광고대행사는 전국적으로 400여개가 되는데요. 외국계 광고대행사를 뺀 나머지 5%를 가지고 수많은 독립광고대행사가 시장을 나누고 형태입니다.

이렇다보니 광고시장이 건전하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왜곡된 광고시장 구조를 바로잡고 중소 광고대행사들의 협력체제를 공고히 해 침해받고 있는 권위를 회복하고자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현재 광고시장이 왜곡돼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왜곡돼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저는 현재 이슈되고 있는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투보다 광고시장이 더 나쁘다고 봅니다. 골목상권은 최소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라도 주어지지만 저희는 기회조차 없거든요. 보통 3불을 불합리, 불공정, 불균형이라고 하는데, 광고시장은 전형적인 3불 시장입니다.

산업생태계 측면에서 보면 기업들이 공정경쟁을 통해 산업을 육성시켜야 하지만, 국내 대기업들은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열 광고회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건전한 광고산업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광고인들이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무슨 얘기냐면 현재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는 대졸 신입직원을 채용하기 보다는 경력직 채용에 우선하고 있는데요. 저희 같은 중소 광고대행사의 인력을 빼가고 있는 거죠. 이들을 상대로 광고전문가로 키워주면 좋겠지만, 40대중반만 되면 다 옷을 벗깁니다. 70%이상이 그룹내 광고 물량을 받으니 특별하게 고임금의 광고인들이 필요 없어 내치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광고인들이 소품처럼 취급당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왜곡된 광고시장, 광고전략보다는 물량전

중소 광고대행사가 존립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경쟁력이 없어서지 계열 광고대행사의 책임은 아니지 않나요?
공정한 광고 경쟁을 하려면 광고전략이나 마케팅만을 가지고 논의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가구회사 광고주가 있다고 합시다.

여러 광고대행사가 PT로 경쟁을 합니다.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 우리같은 독립 광고회사들이 있겠죠. 광고주를 상대로 PT를 할 때 대기업 계열 회사들은 광고전략으로 승부하기보다는 ‘우리는 그룹사를 통해 (광고주의) 의자를 사드리겠습니다’ 는 제안을 하며 영업을 하는 거죠. 결국 크리액티브한 광고전략보다는 ‘우리가 물건을 사겠으니 광고를 달라’는 딜 비즈니스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같은 독립 광고회사같은 경우는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이죠.

협동조합의 중점 추진사업으로 정부와 공공기간의 광고에 대한 개방도 요구하셨는데요.
정부광고를 민간기업에 오픈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어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광고를 독점하는 체계입니다. 이로 인해 광고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정부광고에서도 공공성 광고를 무조건 오픈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민간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크리액티브한 광고가 필요한 경우에만 오픈해달라는 겁니다.

현재 정부투자기관, 공기업 같은 준 정부기관의 광고대행을 위한 입찰 참여조건을 보면 입찰기준이 까다로워 중소광고대행사의 경우는 현실적으로 입찰 참여 자체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광고대행을 위한 입찰 조건에 회사 규모를 나타내는 항목을 완화하고 크리액티브한 광고를 핵심으로 평가한다면 광고시장 활성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에도 직결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고용 창출을 어떻게 이룰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현재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소규모 광고회사 수십개가 겨우 연명하는 상황입니다. 이들 지역에 수십여개의 대학에 광고나 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전문학과들이 있지만, 취업이 안돼 연간 수백명의 졸업생이 실업자 상태입니다. 대기업 중심의 현 시장구조에서는 이들을 전부 받아들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방 광고회사들이 살아야 지방 대학생들의 취업기회도 그만큼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죠.

광고산업, 경제민주화 본보기로 삼아야할 최적의 모델

지난 창립총회 때 경제민주화의 토대를 광고 산업으로 삼으셔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같은 주장의 배경은 무엇인가요?
광고 산업은 지식기반 산업으로 경제민주화에 별도의 재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 빠르게 움직이는 시장이기 때문에 성과 또한 빠른 기간 내에 가시 될 수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또, 산업의 특징상 중소 광고대행사가 살아야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하는 중소기업 활성화도 조속히 이룰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전문화된 인력확보의 한계와 예산 부족으로 인해 광고, 마케팅 분야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중소 광고대행사가 활성화될 경우 상대적으로 저비용으로 마테팅 전반에 걸쳐 상호 파트너십이 가능해 박근혜 정부의 성장전략의 핵심으로 중소기업의 육성에 절대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지난 1월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있는 모습
  
조합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할 계획이신가요?
앞서 설명 드린 것들이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입법이 되어야 합니다. 공정경쟁을 위한 법적인 제도를 통해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대기업 계열 광고주들이 계열 광고회사들에게 광고 물량을 50%이상 주지 못하도록 입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50%를 중소광고회사들이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광고산업은 1인 기업도 가능한 창업형 지식기반 산업입니다. 구글이나 애플같은 독창적인 회사들이 광고쪽에서도 나와줘야 합니다. 시장이 존재해야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또, 중소 광고대행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지적되고 있는 지급보증제도도 철페 내지 완화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들이야 모기업이 매체비 지급보증을 해주니까 문제 엇지만 독립 광고대행사 같은 경우는 직접 지급 보증을 해야 하거든요. 상대적으로 자본이 넉넉하지 않은 광고회사들에겐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입법을 추진하는 것 외에 시장에서의 직접적인 활동은 없으신가요?
일단 입법이 추진되면 일감방지 위원회, 미디어대책 위원회 등을 꾸려 시장 감시 기능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법이 만들어졌다 해도 광고시장의 왜곡된 모습은 남아있으니까요. 최근 대기업들은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다른 대기업들 간끼리 광고물량을 교환하는 스와핑도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는 시장 감시를 통해 시장에서의 불법적인 형태가 일어나면 정부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현실적인 시장 감시를 위해 위원회 조직도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회사 대표들로 꾸려 매주 화요일에 모이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부분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 저희가 주장하는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말씀하신 활동들을 전개하려면 재정 마련도 필요할 듯한데, 어떻게 충당하실 계획이신가요?
일단 조합원들에게 매년 10만원을 기본으로 하는 회비를 받고 매출 규모에 따라 최고 100만원까지 차등화하여 조합 운영을 안정화할 계획입니다. 특별히 협동조합의 재도개선과 시장 감시로 인해 대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광고를 대행할 경우 매체비의 0.2%를 특별회비로 납부한다는 조항도 마련해 조합원 권익보호와 함께 실질적인 사업도 추진하려고 합니다.

독립 광고회사의 활발한 광고대행을 위해 광고인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고 우수인력 유치를 위한 산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 교육사업 및 소모성 자재의 공동구매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