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트렌드 트렌드
2016 디지털 마케팅 체크포인트 5모바일 중심 효율성 높일 전략 요구

[더피알=조성미 기자] 2016년 디지털 마케팅 화두는 무엇일까?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내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를 짚었다.

디지털 마케터 124명이 참여한 온라인 서베이를 바탕으로 한 ‘2016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전망’을 토대로 PR인이 알아두면 좋을 체크포인트를 정리했다.

마케팅 효과 높일 기술은 무엇?

2016년엔 디지털 마케팅 실행시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마케터들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고객 분석’(62%)을 꼽았다. 이는 지난해 53%의 응답률보다 9%P 가량 높은 수치다.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접접에서의 고객경험기반 통합’이라는 응답은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한 42%였다. 반면 ‘디지털 전략에 맞는 모마일·소셜·커머스 플랫폼 구축’은 27%로 작년 대비 12%p 줄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술과 미디어 효과 분석’의 중요성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빅데이터’ 뜨고 ‘브랜드 콘텐츠’ 지고

내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데이터의 활용’이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가장 많은 응답자(46%)가 투자 확대 분야로 빅데이터를 지목한 것. 이와 함께 ‘동영상(비디오) 및 바이럴 마케팅’도 지난해 13%에서 41%로 큰 폭으로 상승하며 주요 디지털 마케팅 툴로 인식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지난해 ‘모바일 마케팅’이라는 항목으로 가장 높은 56% 응답율을 보였던 ‘모바일 광고 및 판촉’과 ‘모바일 앱’은 올해 각각 20%, 19%로 투자 가치가 줄어들 것으로 평가됐다. 더불어 2015년 큰 주목을 끌었던 ‘브랜드 콘텐츠 및 브랜드 저널리즘’ 역시 35%에서 16%p 줄어든 19%의 응답율을 보였다.

   

구관이 명관, ‘동영상 광고’ 주목

2016년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광고로는 비교적 흔하면서도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동영상 광고(46%)’가 1위로 꼽혔다. 이어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가 지난해 대비 12%p 줄어든 39%의 응답률을 보였다.

‘리타게팅 광고’는 지난해 24%에서 크게 늘어난 37%의 응답을 이끌어냈으며, ‘네이티브/스폰서십 광고’(24%) ‘RTB’(22%) ‘DSP’(21%) 등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반면 ‘리워드 광고’는 21%p 낮아진 11%만이 선택했다.

   

아직도 인스타그램 안하나요?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SNS 채널. 타깃과 콘셉트에 따라 이미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지만, 대중들의 관심도에 따라 새로운 채널에 또 다시 주목해야 한다.

2016년 가장 주목받을 소셜미디어로는 ‘인스타그램’(63%)이 지목됐다. 출시 5년을 맞은 인스타그래은 올해 ‘#~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마케팅과 본격적인 광고 서비스 도입 등으로 2016년에 전환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카카오스토리채널’(44%→18%), ‘구글플러스’(29%→3%), ‘네이버 포스트’(34%→20%)는 지난해 조사와 비교해 큰 낙폭을 보였다.

   

온-오프라인 연결하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주는 O2O(Oline to Offline)는 올해에 이어 2016년에도 가장 뜨거운 키워드 중 하나다. 이에 따라 디지털 마케터들 역시 O2O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2016년 확대할 모바일 마케팅에 있어서 위치기반 마케팅이 44% 응답율로 지난해 대비 15%p 성장한 가운데, 비콘기반 마케팅(34%)도 많은 마케터들이 꼽았다.

‘모바일 검색광고’와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는 각각 29%와 23%의 응답률로 여전히 유효한 모바일 마케팅 방식이지만, 지난해에 비하면 응답율이 10%p 이상 감소해 세가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 외 ‘브랜디드 앱’, ‘모바일 쿠폰’, ‘리워드 광고’, ‘증강현실 마케팅’은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디지털마케팅 연구회가 제시한
2016년 디지털 마케팅 Keyword

1. 정교한 타켓팅 및 개인화(Targeting & Customization) 전개
2. 성과중심(Performance Centric)의 매체 집행 및 효과측정
3.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 중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전략 지향
5. 실시간 마케팅(Real Time Marketing)기반 구축
6. 마케팅플랫폼 통합 및 연계(Marketing Platform Integrate & Connect)전략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저작권자 © 더피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성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