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스트는 왜 검색결과에서 뒷전으로 밀려났나
네이버 포스트는 왜 검색결과에서 뒷전으로 밀려났나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8.05.23 09: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장할 땐 언제고” 일부 이용자들 강력 반발…네이버측 “유익한 콘텐츠 보여주기 위한 조치”

[더피알=안선혜 기자]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포스트 노출이 상당수 배제되면서 일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누적되고 있다. 사전 공지 없이 ‘포스트 누락’을 감행한 네이버 측의 일방적 결정에 성토의 목소리를 내는 것. ‘말살’이란 표현까지 쓰며 강하게 반발하는 이도 보인다.

콘텐츠 전문가를 위한 플랫폼을 표방하며 네이버가 지난 2013년 11월 개시한 포스트는 블로그 대비 모바일 상위 노출이 비교적 쉽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때문에 미디어 등 콘텐츠 비즈니스 사업자를 비롯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용자들의 주된 이용 무대로 활용돼 왔다. 포스트 정책 변경을 둘러싼 이번 잡음 역시 체험단이나 광고 포스팅을 진행하던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이들은 포스트 플랫폼을 띄우기 위해 네이버가 사용을 권장했기에 믿고 공을 들여왔는데, 아무런 사전 공지 없이 관련 정책이 변경되면서 타격을 입게 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포털 일반 검색결과처럼 광고 매출을 올리기 위한 네이버의 노림수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네이버 측은 이용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조처였다는 입장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변경은 출처 신뢰도를 기반으로 노출 점수를 매기는 C랭크 알고리즘을 포스트에까지 높은 기준으로 적용시키면서 나타난 현상”이라며 “광고보다는 유익한 콘텐츠를 이용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네이버 포스트 소개 화면.

지난 2016년 도입된 C랭크 알고리즘은 공식 인증을 받은 블로그나 포스트에 보다 높은 노출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이런 이유로 이용자들 사이에선 소상공인이나 작은 기업은 공식인증을 받기 어렵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포스트나 블로그가 공식 인증을 받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반드시 공식 인증만이 노출 운선순위인 건 아니다”며 “오랫동안 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운영해온 블로그나 포스트는 상위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네이버의 조치와 관련해 바이럴 마케터들의 강한 반발이 있지만, 일반 이용자 입장에서 보면 광고대행업체 등의 활동이 별로 좋을 건 없다는 비판적 견해도 있다.

“안 그래도 (포털에) 맛집 블로그나 홍보대행 같은 광고글이 넘쳐나서 신뢰도가 떨어지는 판인데, 콘텐츠 생산자에 대한 존중은 중요하지만, 광고대행과 콘텐츠 생산자를 같은 레벨로 놓고 볼 수는 없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김철환 적정마케팅연구소장은 “이전에도 공식 포스트가 상위 노출되는 등 이미 변화는 있었다”며 “C랭크 알고리즘은 콘텐츠 권위가 있는 블로그나 포스트를 먼저 노출시켜주겠다는 취지인데, 어떻게 보면 개인들이 만든 블로그보다 기업이나 기관에서 만든 콘텐츠가 차라리 낫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이라 평가했다.

다만, 네이버가 검색 포털로써 검색 품질을 높이는 기술적 진보가 아닌 사람이 개입하는 인증 방식으로 자구책을 낸 것은 다소 아쉽다는 지적이다. 

김 소장은 “검색 서비스로의 네이버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내린 특단의 조치로 보이지만, 플랫폼 폐쇄성은 더 강화되는 방향”이라며 “자체 기술력으로 고품질 콘텐츠를 걸러내야 하는데, 사실상 사람이 개입하게 되는 구조”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돈땜에 2018-05-27 10:23:09
돈을 써야 검색이 잘 되게 하겠다는 정책..점점 물질 만능 위주로 바뀜..블로그도 결국 현질 하라는거고..광고비 없이 열심히 올리는 사람의 글은 배제가 됨..전부 상업적으로만 가니 네이버 검색도 신뢰가 가질 않음

하늘가리기 2018-05-24 16:09:22
너무 웃긴게 리뷰 상위 노출 하는 광고회사도 공식 포스트 달고 노출만 잘 되는 상황인데 뭔 소린지 ㅋ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네이버가 대한민국 갑

아직도? 2018-05-23 18:04:08
다음(Daum) 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