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홍보, 소셜을 곱하라”
“정부 정책홍보, 소셜을 곱하라”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2.02.0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4회 미디어정책포럼-토크콘서트’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가 토크콘서트식의 뉴미디어정책포럼을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문화부는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혜화동 청사 본부에서 ‘제4회 미디어정책포럼’을 열고, 소셜미디어 확산에 따른 정책 환경 변화 진단 및 효과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 부처 관계자와 미디어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는 특히 최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토크형 콘서트를 표방, 강연과 함께 자유로운 질의응답으로 꾸며져 이채를 더했다.


강연은 박준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의 ‘소셜미디어가 여는 新 정책환경’을 시작으로, 박선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선임연구원의 ‘공공부문 소셜미디어 도입 활용 사례 및 전략’ 발표로 이어졌다. 이동훈 배재대 미디어정보사회학과 교수는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법제도적 시사점’을, 박희준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교수는 ‘SNS에 기반한 언론사 혁신 전략’을 각각 얘기했다.


“소셜 관련 기획홍보 강화해야”

▲ 박준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박준 수석연구원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론시장이 변화하는 데에 크게 주목했다. 박 연구원은 “트위터, 블로그 등 SNS 사용의 확산으로 여론의 외연이 확대됐다”며 “이제는 정책 및 선거 전략 수립에서도 소셜상에 모인 빅데이터의 관리·분석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소셜미디어는 일반 시민들이 참여해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를 재해석, 스스로 사회이슈를 발굴하고 아젠다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여론의 자율성 증가에도 크게 한몫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결국 소셜미디어는 여론을 움직여 정치와 선거문화를 바꾸고, 공공의 거버넌스(governance)를 변화시키는 데에 크게 역할하고 있다”면서 “변화에 발맞춰 정부부처가 여론 형성 단계에서부터 능동적·선제적으로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정부부처의 소셜미디어 관련 기획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민간 홍보전문가를 충원해 주요 정책정보를 효과적으로 발신할 것을 제안했다. 또 개별 공직자가 비공식 온라인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부처별 사용자 지침을 개발해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한편 박 연구원은 소셜미디어가 신문과 방송 등의 전통매체에 위협이 된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도 견해를 달리했다. 관점만 바꾸면 위협이 아닌,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 박 연구원은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면 오프라인상의 취재망과 인력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면서 “실제 뉴욕타임즈나 AP통신 등 외신의 경우 ‘소셜미디어 에디터(Social media editor)’을 채용해 실시간 보도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24시간 시민에 오픈된 채널 필요”

▲ 박선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선임연구원

박선주 선임연구원은 공공 부문의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을 ▲소통 ▲공유 ▲연계 ▲참여로 구분해 소개했다. 우선 ‘소통’을 위해 시민과 온라인상 일촌을 맺을 것을 제안했다. 박 연구원은 “정치리더와의 열린 대화로 시민은 높은 만족과 신뢰를 확보하게 된다”면서 “이를 통해 정책 추진과 국정 운영의 강력한 버팀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미 오바마 정부는 ‘Stay Connected’라는 이름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8개의 SNS 채널을 공식 웹사이트와 연계해 운영함으로써 정책 정보와 주요 현안을 국민과 실시간으로 공유, 활발한 피드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공유’는 다방향적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실천이 가능하다. 박 연구원은 “신속한 정보제공과 피드백 체계는 조기 대응 정책 수립과 솔루션 개발 등에서 고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연계’를 위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채널 오픈도 필요하다.

시민과 24시간 연계된 채널로 공공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활속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대안서비스를 갖춰야 한다는 설명. 마지막으로 ‘참여’는 21세기형 직접 민주주의 실천에 필수적이다. 박 연구원은 “지난 2010년 5월 6일에 있었던 영국 총선의 경우, 정당의 주도적인 소셜미디어 활용과 SNS를 통한 유권자들의 적극적 참여로 새로운 정치선거 문화의 기회와 가능성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실제 소셜을 통한 참여는 실질적인 시민 영향력 증대에 따른 새로운 선거 문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 강연후 참석자와 질의응답시간을 갖고 있다.


“정치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미디어化 가속”

이동훈 교수는 소셜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선거(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화두고 들고 나왔다. 이 교수는 “소셜미디어상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과 법제적 수용 틀의 격차가 크다”면서 “매스미디어에 기반한 현행 선거법 역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 이동훈 배재대 미디어정보사회학과 교수
그는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텟 팟캐스트 ‘나꼼수’ 등은 전통미디어로 분류되지 않기에 선거법 적용대상이 아니지만, 그 파워는 전통미디어를 앞설 정도로 막강하다”며 “일종의 뉴스게릴라운동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언론에 준한 것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역시 이같은 정치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미디어화 현상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는 뉴스 플랫폼의 다변화에 따른 선거보도심의제도의 한계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그는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3분할 체계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선거 관련 3개 위원회는 각각 관련 법규와 주관기관 등이 각기 다르다. 결과적으로 중복심의, 심의기준의 일관성, 과잉규제 등의 논란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개인 권익 침해 문제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 교수는 “소셜미디어의 제도적 수용을 위해서는 소셜 거버넌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필요하다”면서 타율에서 자율로의 규제 패러다임 전환, 이용자 의견 수렴과 동의, ISP의 BP에 대한 이용자 참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증진 등을 당부했다.


“언론-SNS, 수평적 관계 모색할 때”

박희준 교수는 SNS를 활용한 국내 언론사의 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박 교수는 “해외 언론이 전문기자의 활동 비율을 낮추고 각 분야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을 기사 작성에 적극 활용하는 반면, 국내는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의 코멘트 활용에만 머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조선·중앙·동아일보와 한겨레, MBC, KBS, SBS 등은 트위터를 개설했지만, 뉴욕타임즈나 CNN, BBC 등 해외 언론의 SNS 활용도에 비해선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것.

▲ 박희준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교수
박 교수는 “무엇보다 기존 미디어들이 SNS를 대립의 개념으로 바라보기보다, 혁신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봐야 한다”고 마인드 전환을 역설했다. SNS상에 모여드는 집단지성을 활용해 언론사가 갖는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전략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박 교수는 언론사들이 SNS를 활용해 뉴스 취재 및 생산, 유통(전달)에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 뉴스에 대한 여론 분석과 협업을 통한 뉴스 공동 생산 및 공유, 방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광고 수익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혁신 방향으로는 포털과 SNS간의 수직적 관계와 다른 SNS와의 수평적 관계를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통한 따뜻한 서비스 제공하는 한편, 기술기업과의 협력 등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박 교수는 “소셜상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여론을 수렴해 현재 언론사가 갖는 게이트키핑, 편집기술 등의 경쟁력과 결합시키면 보다 새롭고 방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가치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