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뒷북 대책’으로 비난 ↑
日 정부,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뒷북 대책’으로 비난 ↑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3.08.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포커스] 아베 총리 “방사능 오염수 처리 시급한 과제”, 대책 마련 강조

[더피알=강미혜 기자] 장마 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밤잠 설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맹위를 떨치는 여름 무더위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닌가 봅니다. 가까운 나라 중국에서도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중국 기상대는 입추인 어제(7일)부터 내일까지 사흘간 저장, 장쑤, 상하이, 안후이, 후베아, 후난, 장시 등의 낮기온이 섭씨 40~41도에 달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실제 어제 저장성 평화는 섭씨 43.5도까지 치솟았고 충칭시 장진도 43.1도를 기록하는 등 중국지역 곳곳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네요. 다만 다음부 초부터는 무더위가 다소 꺾일 전망이라고 하니 조금만 더 고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폭풍으로 폭염에 신경 쓸 겨를이 없어 보입니다. 방사능 오염수가 지하로 스며든 데 이어, 바다로까지 확산돼 걷잡을 수 없는 양상을 보이자 급기야 일본 정부까지 나섰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어제 후쿠시마 사고 대책팀 회의에 참석해 “후쿠시마 원전을 안정시키는 것이 우리의 도전”이라면서 “특히 방사능 오염수 처리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9원전 사고 처리를 더는 도쿄전력에만 맡길 수 없다”면서 “오염수 처리를 위한 신속하고 지속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원전 사고 대책 마련에 직접 개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그만큼 원전 사고의 여파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도쿄 전력은 지난달 31일,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됐다”고 실토한 바 있는데요. 이에 일본 정부 대책 본부는 “하루 300톤 가량의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처음으로 유출 추정치를 공개했습니다.

▲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폐수 무단 방류 규탄 기자회견'에서 한 어린아이가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일본 정부는 원자로 건물로 지하수가 유입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원전 주변의 땅을 얼려 ‘동토 차수벽’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만, 오염수가 하루 300톤씩 유출되고 있는 사실이 밝혀진 후에야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는 점에서 국내외 비난이 들끓고 있습니다.

한편 방사능 공포가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괴담’으로까지 확산되며 사회적 후폭풍을 낳자 주일 한국대사관 역시 “일본 전역의 공간 방사선량에 큰 변화가 없다”고 밝히며 진정을 요했습니다.

대사관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에 따르면 지난 월요일 기준 도쿄의 방사선량이 오히려 서울보다 낮았고,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됐지만 원전 앞에 있는 취수구가 외부바다와 차단돼 있다는 점을 도쿄 전력이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사관측의 이같은 해명은 한국 내에서 일본 방문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것을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하지만 시침 떼던 일본 정부가 뒤늦게 실토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그다지 설득력이 없어 보이네요. 일본 정부는 말 보다는 행동으로 원전 사고를 하루빨리 수습해 방사능 괴담이 루머로 그치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