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실적 쇼크…해법은 없나
조선 빅3 실적 쇼크…해법은 없나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5.07.3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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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솎아보기] 누적적자 7조5000억원, “뼈를 깎는 자구 노력 우선해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3대 조선업체가 올해 2분기에 4조7500억원의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글로벌 조선경기 불황 탓도 있지만 바다에 매장된 석유나 가스 등을 발굴, 시추, 생산하는 해양플랜트 부문의 막대한 손실이 결정적인 원인이다. 작년 1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의 조선 ‘빅3’의 누적 적자는 7조5000억원에 이른다.

2008년까지 10년간 세계 1위를 지키던 한국 조선업은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어려움이 커지자 고부가가치의 해양플랜트로 방향을 틀었다. 하지만 경쟁력 부족, 과당 경쟁, 수익 악화의 삼중고에 점점 더 빠져드는 형국이다.

주요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글로벌 1, 2위를 다투던 조선업이 최악의 실적 충격에 빠진 가장 큰 이유는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해양 플랜트 사업에 무리하게 뛰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조선업계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하고 구조조정 작업의 속도를 올려 살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고정식 해양플랫폼ⓒ뉴시스

<주요 신문 31일자 사설>

▲ 경향신문 = 또 여군 성추행, 군 스스로 변화할 능력이 없나/프랑스 칼레에 몰려든 아프리카ㆍ중동 난민의 처지/주권자 참여 제한하는 '선거기간 인터넷 실명제 합헌'
▲ 국민일보 = 선거운동 기간 익명의 흑색선전 뿌리 뽑아야/위기의 조선업,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우선이다/노동개혁은 정쟁의 대상 아니다
▲ 동아일보 = 첫발 뗀 수도권 규제 완화, 세계적 추세 따라 더 과감하게/'미래성장업종' 해양플랜트 추락, 산업정책은 책임 없나/"세비 줄여 의원 확대" 주장은 국민 속이려는 꼼수다
▲ 서울신문 = 노동계가 가장 먼저 할 일은 대화 복귀다/경영권 다툼 벌이는 재벌들, GE나 포드를 보라/세계 지식인 지탄받은 아베의 과거사 왜곡
▲ 세계일보 = 군은 性군기 확립할 의지ㆍ능력 없는 건가/노동개혁 입씨름만 하고 있을 때 아니다/국내 기업에 교훈 남긴 조선업계 대규모 손실
▲ 조선일보 = 사찰 의혹 벗으려 기밀 공개한 與ㆍ국정원 제정신 아니다/野, 노동 개혁도 '다른 이슈 끼워넣기'로 훼방 놓으려 하나/'名品' 자랑하던 국산 武器 업그레이드 한 번 안 했다니
▲ 중앙일보 = 후진적 가족 경영이 부른 롯데그룹 '형제의 난'/허술한 피해자 신변 보호가 또 희생 불렀다/판교밸리처럼 젊은 층 끌어들일 산업단지 혁신을
▲ 한겨레 =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필요하다/대우조선의 대형 부실과 산업은행의 책임/근본 대책 요구되는 '교사 성범죄'
▲ 한국일보 = 8월도 넘기면 임기 중 남북관계 진전 어려울 것/내년도 세제개편, 도리어 부자감세 될까 걱정/국정원 근무검사의 해킹 수사 믿을 수 있겠나
▲ 매일경제 = 조선업, 자산매각ㆍ인원감축 등 뼈깎는 구조조정해야/롯데家 경영권 분란, 형제가 만나 신속히 수습하라
▲ 한국경제 = 도무지 되는 산업이 없다…올 것이 오고 있는 건가/삼성전자 백혈병 조정위의 정말 심한 권고안

국민일보는 ‘위기의 조선업,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우선이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국내 조선업이 휘청거리고 있다. 한때 주력 산업으로서 한국경제를 이끌었던 조선업이 지금은 위기의 진앙지가 되고 있다. 국내 조선 ‘빅3’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올해 2분기 4조7000억원대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글로벌 1, 2위를 다투던 조선업이 최악의 실적 충격에 빠진 이유는 준비없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해양 플랜트 사업에 무리하게 뛰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과당경쟁 탓에 저가로 수주한 데다 설계, 설비기술 수준이 낮아 공정이 지연돼 피해가 쌓였다는 것. 

그러면서  “문제는 앞으로 추가 손실이 발생할 여지가 적지 않다는 점이다. 빅3의 해양 플랜트 사업 비중이 전체의 50%가 넘는다는 점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은 “상황이 이 지경까지 이른 데는 금융 당국과 채권은행의 책임 또한 크다. 특히 천문학적 손실을 낸 대우조선의 부실 누락을 제대로 감시하지 못한 금융감독원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에 대해서는 엄정한 문책이 불가피하다. 대우조선을 부실 예상 계열로 스스로 지정해 놓고도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미래성장업종’ 해양플랜트 추락, 산업정책은 책임 없나’란 사설을 통해 “선박 본체 조립을 주로 하던 국내 조선업체들은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계약하는 턴키방식으로 해양플랜트를 수주하면서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손실을 키웠다. 국내 업체들끼리 수주 확대를 위해 무리한 저가 수주의 출혈 경쟁을 벌여 스스로 발등을 찍은 사례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조업 부활과 육성을 위해 중국과 일본, 심지어 미국도 정부 주도로 적극적인 산업정책에 나서고 있다. 반면 과거 산업정책 성공의 모범사례로 꼽혔던 한국은 최근 맥을 못추고 있다. ‘산업절벽’의 현실을 타개하려면 기업들의 혁신 노력과 함께 정부의 실효성 있는 산업정책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는 ‘국내 기업에 교훈 남긴 조선업계 대규모 손실’이란 사설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산업인 조선업은 한때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며 세계시장을 주름잡았지만 지금 실적은 참담하다. 잘못된 선택이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지 단적으로 말해준다”고 전했다.

이어 “조선업계는 이제야말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하고 구조조정 작업의 속도를 올려 살길을 모색해야 한다. 국내 기업에 주는 교훈이 크다. 치밀하게 계산해 리스크를 줄인 뒤에 저돌적으로 사업을 벌여야 한다. 무모한 사업 추진으로 기업뿐 아니라 우리 경제에 부담을 주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공 논객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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