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더 큰 과제 남았다
이산가족 상봉, 더 큰 과제 남았다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8.2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2년 10개월 만에 재개…동아 “일회성 행사는 애끓는 한 풀어주기에 턱없이 부족, 정례화 이뤄져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남북 이산가족상봉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 첫날인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의 조혜도씨(86)가 북측의 언니 조순도씨(89·오른쪽)를 만나 부둥켜 울고 있다. 뉴시스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 첫날인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의 조혜도씨(86)가 북측의 언니 조순도씨(89·오른쪽)를 만나 부둥켜 울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20일 북한 금강산 상봉 행사장은 헤어진 혈육을 60여년간 기다린 이산가족들의 눈물로 가득 찼다.

2015년 10월 이후 3년 만에 갖게 된 상봉 행사에서 남측 방문단은 22일까지 사흘간 6차례 11시간 동안 북측 가족들을 만난다.

분단의 시간이 길어진 만큼 이들은 대부분 고령이다. 더욱이 아직 상봉 기회조차 갖지 못한 이산가족이 5만7000명에 달한다.

더 늦기 전에 인도적 현안인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이 나오고, 이를 정례화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겨레: 이산가족 ‘눈물의 상봉’, 남북관계 진전 계기로

한겨레는 “이산가족 상봉은 남과 북 사이에 가장 큰 인도적 사업”이라며 “이제라도 남북은 금강산면회소를 상시 운영해 이산가족의 상봉을 전면 확대해야 한다. 직접 상봉이 어렵다면 화상 상봉이나 편지 교환이라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이야말로 남북의 공조와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 점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며칠 안에 이뤄질 것이라는 소식은 반갑다”면서도 “남북, 북-미 관계의 개선을 바라지 않는 세력의 방해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걱정스럽다. 남북연락사무소 설치를 두고 미국에서 ‘대북 제재 위반’이라고 흘리고 보수언론이 이를 받아쓰는 것이 대표적”이라고 꼬집었다.

신문은 “남북연락사무소는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됐으며 6·12 북-미 공동성명에서도 재확인된 사항이다. 남북연락사무소 개설로 북한에 경제적 이익이 돌아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대북 제재의 대상이 되지 않음은 물론”이라며 “이런 사실을 빼놓은 채 미국 내 강경파의 발언을 크게 보도하는 것은 남북관계 진전에 재를 뿌리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동아일보: 2년 10개월 만에 90명씩 만난 이산가족…5만 명 한 언제 풀까

동아일보는 “이산가족들은 지금 시간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1988년부터 올 7월까지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한 등록자는 13만2603명이다. 이 가운데 7만5741명은 이미 사망했다. 5만6862명이 생존해 있지만 이 가운데 85%는 70세 이상 고령자”라고 밝혔다.

동아는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상봉행사 정례화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 직접 만나는 데 한계가 있다면 화상상봉, 서신 교환, 고향 방문 등 이산가족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마침 다음 달 3차 남북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이번만큼은 이산가족의 한을 풀어줄 합의가 나왔으면 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한국일보: 남북관계 훈풍 속 이산가족 문제 풀 근본 해법 고민해야

한국일보는 “지금처럼 한 번에 100명씩 무작위 추첨 선발하는 방식으로 이산상봉을 추진하다 보니 지금까지 모두 21차례 상봉행사 동안 남북을 합쳐 고작 4,800여 가족만 혈육을 만날 수 있었다. 이산 1세대가 빠른 속도로 세상을 등지면서 이산상봉 행사장에 등장하는 직계가족도 점차 줄어 이번에도 부모-자녀 상봉은 7가족에 불과했다.

신문은 “이런 식으로는 도저히 이산가족의 한을 풀어 줄 수가 없다. 보다 근본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언급한 대로 정기적인 상봉 행사는 물론,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화상상봉‧상시상봉‧서신교환‧고향방문 등 모든 상봉 확대 방안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