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19 11:24 (월)
그 기업의 위기관리는 성공일까 실패일까
그 기업의 위기관리는 성공일까 실패일까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18.10.31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민의 Crisis Talk] 지속가능성, VIP 기대치, 언론평가 등 고려
많은 실무자들이 위기관리 자체에 대한 평가로 고민한다.
많은 실무자들이 위기관리 자체에 대한 평가로 고민한다.

[더피알=정용민] 기업의 위기가 발생하면 언론을 비롯해 많은 이해관계자와 공중은 그 위기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한다. 종종 사람들이 차나 커피를 마시면서 나누는 이야기의 주제가 되고, 술자리 안주가 되기도 한다. 때때로 각종 온라인이나 방송에서는 패러디 재료가 되기도 한다.

일정 시간 후 위기가 마무리되면 많은 전문가와 비평가들이 해당 위기관리에 대한 평가를 시작한다. 각종 기사와 기고 그리고 종편 방송 패널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여기저기에서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위기관리의 성패를 가르는 것이다.

이 때문에 기업에서 위기를 관리하고 있는 실무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큰 고민 중 하나가 위기관리 자체에 대한 평가라고 한다. 열심히 밤을 새워가며 위기관리를 했기에 선방한 것으로 보는데, 위에서는 다른 평가를 하시니 고민이다. 때로는 내부에서는 나름 이번 위기관리를 성공이라 판단하는데, 외부에서 실패라고만 하니 골치가 아프기도 한다.

위기관리를 바라보는 기준이 다르니 그 평가가 각각인 것은 당연지사다. 심지어 사내에서도 VIP의 평가와 임원진들의 평가와 팀장과 직원들의 평가가 서로 엇갈리니 무엇이 진짜인지 헷갈린다. 각자 다른 기준 그리고 다른 평가와 지적들 그 중에서 꼭 새겨야 하는 위기관리의 평가 기준은 무엇일까.

첫째, 이번 위기로 지속가능성에 일정 수준 이상 피해를 입었는가?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위기관리 성패의 기준이다. 여러 위기 중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심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사안을 가장 중요한 위기라고 정의하는데, 그와 관련된 평가다. 그 기업이 더 이상 지속가능할 수 없게 되거나, 지속되는 데 있어 중대한 장애가 생기는 경우라면 위기의 심각성으로 인해 관리는 실패했다 볼 수밖에 없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