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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모델로 인한 리스크, 어떻게 줄일 것인가
광고모델로 인한 리스크, 어떻게 줄일 것인가
  • 양재규 (eselltree92@hotmail.com)
  • 승인 2021.05.21 13: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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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재규의 피알Law] 기업이 미디어가 된 시대의 언론법(9)
잇단 학폭 논란에 광고주도 불똥, ‘오너 이슈’와 유사한 또다른 리스크
계약 파기시 ‘해지’ 또는 ‘해제’ 적용 가능

[더피알=양재규] 연예계에서 학폭(학교폭력) 의혹, 인성 논란과 같은 부정 이슈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피해는 논란의 중심에 선 연예인 자신 또는 그의 소속사로 끝나지 않는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배우 교체에 따른 제작비 이중투입, 광고·협찬 및 콘텐츠 유통수익 상실로 인한 방송업계의 피해가 막대하다고 한다(2021년 4월 21일자 <미디어오늘> 기사).

문제의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했다면 기업 또한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당장 관련 제품의 매출이 하락할 수 있고 다른 제품이나 전반적인 기업 이미지의 훼손도 우려된다. 무엇보다 신속한 대응에 나서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로부터 항의가 빗발치고 심하면 불매운동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 ‘오너 이슈’와 다소 유사한 양상의 또 다른 리스크가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광고모델로 인한 리스크 상황에서는 즉시 ‘손절’할 수도 있고 소송전을 벌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오너 이슈에 비해 상대적으로나마 관리가 쉬울지도 모르겠다. 다만 이 모든 과정에 법적인 이슈가 개입돼 있는 만큼 미리 점검하고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사항이 많다. 문답 형식으로 간략하게나마 짚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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