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시 성공적 입장을 구성하는 요소 (2)
위기시 성공적 입장을 구성하는 요소 (2)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21.12.2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민의 Crisis Talk]
케이스별로 미세한 입장차 존재…VIP 개인적 감정에 기반해 곤란 겪기도
유사시 대응 원칙과 타이밍, 화자의 적절성 염두

[더피알=정용민] 위기가 발생했을 때 기업에서는 가장 먼저 상황을 분석해 자사의 입장(position)을 정리한다. 해당 상황에서 제기된 문제의 책임에 대해 자사가 동의하거나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이 있을 수 있다.

반대로 제기된 모든 문제의 책임을 완전하게 인정하고 개선과 재발방지에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 일부에 대한 책임은 인정하지만, 그 외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도 흔하다. 상황에 따라 기업의 입장을 대충 대별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케이스별로 아주 미세한 입장차가 존재한다.

위기관리에 있어 입장의 확정은 위기관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주제다. 일부 케이스에서는 VIP의 개인적 감정에 기반해 입장 정리를 했는데, 그 입장이 공중과 이해관계자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아 곤란을 겪는다.

초기 여론을 두려워한 나머지 무리한 수용 입장을 피력해 불필요한 책임과 부담까지 떠 앉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입장 정리를 적시에 하지 못해 여론에 의해 한참을 끌려 다니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최초 입장을 계속 바꿔가며 여론에 맞서 오락가락, 우왕좌왕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위기 발생 이전에 다음과 같은 요소를 알고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위기시 성공적 입장을 구성하는 요소(1)에 이어...

√원칙의 일관성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때는 그랬지만 지금은 다르다는 말처럼 실망스러운 것이 없다. 왜 그때는 그렇게 입장을 정했으면서 이번에는 이렇게 하느냐는 질문이 나온다면 해당 위기관리는 성공할 가능성이 극히 낮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