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인사말’ 가장한 스미싱 ‘주의’
‘추석인사말’ 가장한 스미싱 ‘주의’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4.09.0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잇나우’는 온라인(Online)과 라잇나우(Right now)를 합친 말로, 온라인 상에서 지금 가장 ‘핫(hot)’한 뉴스를 독자 여러분들께 전해드립니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추석을 맞이해 오랜만에 주변 분들에게 안부라도 전하고 싶으나, 막상 어떤 말이 적당할지 몰라 고민들 하는 분들이 많은가 봅니다.

온라인 상에는 ‘추석인사말’이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내리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주요 포털은 해당 키워드 입력 시 최상단에 추석정보 페이지를 띄워 인사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네이버에서 추석인사말 키워드 입력 시 최상단에 노출되는 검색 결과. 다음과 네이트 역시 유사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풍요로운 한가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고, 가정에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중추가절(仲秋佳節),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보름달처럼 넉넉한 한가위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유행어를 곁들인 안부 문구도 누리꾼 사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단언컨대, 한가위에는 풍성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실 겁니다” “마음은 풍성하되, 맛있는 음식 많이 먹고 몸까지 풍성해지면 아니아니아니되오~” 등입니다.

하지만 추석에 전하는 안부 문자를 사칭한 스미싱이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5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 발견된 스미싱은 2종(총 13건)으로 해당 스미싱 문자에는 ‘☞(^o^)~★☜ 추석 잘 보내시고 2014년 남은시간 모두 모두 행복하십시요..^.~ http://woz.kr/mhgd’ ‘추석물량 증가로 배송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배송일정확인하세요 http://goo.gl/b1j1xi’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기기정보, 문자메시지 등이 탈취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미래창조과학부가 공개한 추석인사말 사칭 스미싱 화면.

미래부는 스미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직접 삭제해 악성앱을 제거할 수 있고요, 악성앱을 삭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하면 2차 피해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