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부실 인사 논란…홍종학의 ‘내로남불’
또 부실 인사 논란…홍종학의 ‘내로남불’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0.3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딸에게 ‘편법 증여’ 논란… 중앙일보 “부실 검증, 靑 책임 막중”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홍종학 후보자 검증 논란

[더피알=이윤주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홍 후보자의 부인과 딸은 장모의 충무로 상가를 각각 25%를 물려받아 8억원 넘는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당시 초등학교 5학년 손녀에게 부유층이 절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격세 증여’를 해준 것이다.

또 홍 후보자의 딸은 증여받은 상가 지분의 증여세를 납부하기 위해 자신의 어머니에게 2억2000만원의 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눈 가리고 아옹 식의 가족 간 금전거래”라는 비판이 나온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홍 후보자의 재산은 2012년 21억 원에서 올해 55억7000만원으로 5년 만에 34억 원이 늘었다.

홍 후보자는 줄곧 과도한 상속·증여를 통한 부의 대물림 문제를 비판하면서 상속·증여세 강화를 주장해왔다. 그러나 자녀에게 편법 증여를 한 정황들이 확인되면서 전형적인 ‘언행불일치’와 ‘내로남불’이란 지적이 나온다. 장관 후보자로써 도덕적 흠결이 심각하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문재인 정권은 인사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며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안에서만 사람을 찾고, 어떤 흠결이 드러나도 밀어붙이는 방식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신문: 靑, 표리부동 홍종학 후보자 검증 어떻게 했나

서울신문은 “홍 후보자의 13살 딸이 8억원 상당의 상가 지분을 외할머니로부터 증여받은 것까지는 법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치자”라면서도 “하지만 증여세 2억 2000만원을 내기 위해 딸이 어머니와 4차례 차용 계약을 맺은 것이나, 상가 임대료를 받아 빌린 돈의 이자를 갚는 행위, 세금을 줄이려고 상가를 쪼개어 증여한 행태를 보면 프로도 혀를 내두를 만큼 상속·증여의 법망을 교묘히 빠져나간 기막힌 절세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19대 국회의원 시절 신고했던 21억원의 재산은 몇 년 사이 55억원으로 늘었다. 재산 증식의 대부분이 부동산의 쪼개기 증여 등을 통해 이뤄졌다”며 “그가 동원한 절세와 부의 대물림 기술은 법안에서 지적한 ‘세법의 빈틈’을 노린 것이며 딸의 상속 또한 대를 건너뛴 증여나 다름없다”고 봤다.

△한국일보: 도 넘은 홍종학 후보의 위선과 ‘내로남불’ 행태

한국일보는 “홍 후보자의 위선과 ‘내로남불’ 행태에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며 “19대 국회 의원 시절인 2014년 과도한 부의 대물림 현상을 규탄하며 부자들의 세대를 건너뛴 상속·증여에 과세를 강화하는 법안 추진에 앞장섰던 인사”라고 소개했다.

한국은 “지금까지 드러난 바로는 홍 후보자가 특별히 법규를 위반한 건 없다. 사유재산이 보장되는 사회에서 적법 절차에 따른 증여와 상속을 백안시할 일도 아니”라면서도 “하지만 법 규정을 교묘히 피해 가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부를 대물림해 가는 부유층의 행태는 일반 국민의 정서상 좀처럼 납득이 안 된다”고 일침했다.

△중앙일보: 청와대는 ‘캠·코·더’ 내려놓아야 인사 참사 막는다

중앙일보는 “반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이 정부의 1기 조각 과정에서 낙마한 차관급 이상 후보는 7명에 달한다. 이명박 정부(3명), 박근혜 정부(6명)를 넘어서는 신기록이다. 사태가 이 지경이 된 데는 청와대의 책임이 막중하다”며 “지난 39일간 수십 명을 검증했다는데 도대체 무엇을 검증했는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중앙은 “문재인 대통령도 인사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안에서만 사람을 찾고, 어떤 흠결이 드러나도 밀어붙이는 방식은 곤란하다”며 “인사 참사를 피하려면 ‘내 편’ 대신 ‘국민 편’이 될 인재를 골라야 하며, 그 원칙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부터 다시 시작해보면 어떨까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