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광고비 20년간 10% 감소”
“제약 광고비 20년간 10% 감소”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1.11.09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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全업종 중 유일…의약품 재분류 시급


제약업종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이 국내 광고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현재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으로 분류돼 있는 제품을 조속히 재분류, 광고 허용이 가능한 OTC 제품군을 늘려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상훈 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9일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주최 국제광고세미나에서 ‘기존 미디어의 광고시장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우리 정부가 의약품 오남용을 막기 위해 전문의약품에 대한 직/간접 광고를 강력히 규제하고 있어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 대비 제약광고 비중이 낮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 지난 20년간 제약업종 광고비만 유일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가 이날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제약업종의 전체 매출은 1991년부터 2009년까지 6.9배 증가한 반면, 광고비는 2053억원에서 1879억원으로 10% 가량 감소했다. 같은 기간 동안 전기전자 업종 450%, 건설 300%, 서비스 230% 등으로 각각 성장한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차이다.

▲ 업종별 광고비 증감율 비교

김 교수는 이런 현상의 주요 원인이 대중 광고가 불가능한 전문의약품의 지속적 증가에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2009년 상반기 기준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비중이 923 대 334였다면, 2010년엔 182 대 954로 그 수치가 역전됐다”며 “광고가 가능한 일반의약품이 지나치게 적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01년 이후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의약품 재분류가 되지 않는 실정이다. 과하게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돼 있는 약품은 없는지 확인하는 재분류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어 “국내 제약업종의 광고 비율이 일본, 미국의 제약매출 대비 광고비중 수준으로 증가할 경우 약 1000억~1500억원 규모로 광고시장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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