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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3)
[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3)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3.27 15: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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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더피알=강미혜 기자]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 중에서 조회수와 구독자수 기준으로 돋보이는 16개 브랜드를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로 했다. <기업명 가나다순>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각 기업 담당자와의 1대 1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방침과 채널 방향성을 큰 틀에서 짚었다. 아울러 2018년 12월 1일~2019년 3월 18일 약 석달 간 일평균 구독자 증감과 동영상 게재 건수, 비디오당 평균 인터랙션(좋아요+싫어요+댓글) 수치를 분석했다. (*소셜베이커스, 빅풋 병행. 데이터 수집 시스템상에 늦게 추가된 일부 브랜드는 기간이 다소 짧음)

빅풋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인드마이닝의 김용규 CTO는 “유튜브는 SNS 속성이 아니라 검색 플랫폼에 가깝다”며 “숫자의 크고 작음으로 채널 성과를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① 넥슨, 롯데면세점, 배달의민족, 빙그레, 삼성전자
② 엔씨소프트, 이니스프리, 하이트진로, 현대자동차그룹, CJ제일제당
③ 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G마켓(youtube.com/user/GmarketZone)
2월 11일~3월 18일 분석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51,134 -9.1 0.3 34.2 162,068,044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BX(Brand Experience)팀

방향성  유튜브 네이티브인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꾸준히 학습하며 따라감. 광고를 만들 때도 철저히 유튜브 특성에 맞춰 톤앤매너를 바꾸고 있음.

유튜브에서 G마켓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G마켓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 구성  ▶G마켓 기프트카드 (feat. 아이즈원) ▶신박한 리뷰★ ▶스마일클럽 ▶2018 빅스마일데이 ▶2018 쇼핑을 바꾸는 쇼핑, G마켓 ▶2018 G마켓 스마일 캠페인 ▶G마켓 ‘택배왔어요’ ▶2017 ‘G마켓이 하드캐리’ ▶2016 G마켓 ‘백화점을 다담다’

올해 주력점  네이티브형 콘텐츠 확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지양하고 G마켓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지향. 유튜브를 또 다른 TV채널로 보고 광고 효과적으로 전달 + 5만 구독자 달성 목표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신박한 제품 리뷰와 쇼핑 꿀팁, 광고모델 비하인드컷 등.

 

KT(youtube.com/user/ollehallip)
KT(youtube.com/user/ollehallip)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308,750 1071.1 1.5 75.6 420,840,609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IMC담당 디지털마케팅팀

방향성  핵심 키워드는 ‘공감’. 타깃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재미있고 생활에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제공.

유튜브에서 KT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KT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구성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KT 5G] ▶느낌적인 웹시트콤 [느껴, 지니] ▶140만의 선택 [GiGA Genie] ▶꿀혜택 [KT멤버십] ▶TV광고 ▶추천 서비스 ▶Hot [스마트폰 & 스마트 디바이스] ▶뜻밖의 즐거움 [Y] ▶오늘 뭐 볼까? [올레tv] ▶우리 아이를 위한 모든 것 [키즈랜드]

올해 주력점  광고영상 아카이빙 채널을 넘어 ‘브랜드 미디어 채널’이 되기 위한 콘텐츠 개발. 유튜브에서만 만날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확대.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지난해 ‘느낌적인 느낌’과 콜라보한 웹시트콤 ‘느껴, 지니’가 누적 조회수 1200만을 기록해 3월부터 시즌2 예정. 올해 선보인 ‘박막례 할머니’와의 콜라보 콘텐츠도 좋은 반응. MCN 콜라보 콘텐츠는 물론 스낵영상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선보일 예정.

 

LG유플러스(youtube.com/user/LGupluslte)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227,039 676.2 0.9 86.1 589,309,625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1팀(콘텐츠 기획 및 생산, 홈미디어·IoT마케팅팀 등과도 협업), 2팀(전체 온드미디어 운영, 관리)

방향성  이용자 관점에서 이야기하며 타깃에 쉬운 언어로 소통.

유튜브에서 LG유플러스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 구성  ▶[일상을 바꿉니다 U+5G] ▶[Mobile Service] ▶[Mobile Device] ▶[U+tv] ▶[U+우리집AI] ▶[IoT@home] ▶[U+ 상품/서비스 소개] ▶[유플러스의 생생한 라이브 방송 ‘쌩유’]

올해 주력점  일상을 바꾸는 5G + LG유플러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 가령 넷플릭스 제휴 등 차별화 포인트 어필. 실제 직원이 등장하는 만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지난해부터 쌩유(생생한 라이브 방송) 진행.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오가며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해보자는 취지. 실제 직원들이 등장해 기업문화와 서비스를 가감 없이 이야기.

 

SK이노베이션(youtube.com/user/askinnovation)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15,182 8.4 0.3 20.2 106,913,872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홍보실

방향성  기업 가치에 대한 주요 뉴스나 사회적 가치 창출 이야기

유튜브에서 SK이노베이션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SK이노베이션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 구성  ▶CES 2019 ▶사회적 가치 창출 (Activities to create SV(Social Valure)) ▶택배업계 최초 실시간 방문 택배 픽업 서비스, 홈픽 (HOMEPICK) ▶2018 기업PR캠페인 (Ad.Campaign) - Big Pictures of INNOVATION ▶채용 (Recruiting) ▶2018 Ad.Campaign – Big Picture of INNOVATION (English Ver.) ▶SK이노베이션 기업 소식 (Corporate News) ▶기업PR 캠페인 (Ad. Campaigns prior to the 2nd half of 2018) ▶SK이노베이션 홍보영화 (PR Movie) ▶1분 DIY (1 Minute DIY)

올해 주력점  소비재 기업과 달리 B2B는 업 자체를 콘텐츠로 담아내기 어려움. 이런 특성을 고려해 주력 사업과 조직문화 등을 쉽게 풀어내 대중적 호감도 제고.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혁신을 현실화시키는 기업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헌 현장, 채용정보 등.

 

SK텔레콤(youtube.com/user/TworldTV)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311,090 737.7 0.5 173.5 514,812,167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디지털커뮤니케이션팀

방향성 및 올해 주력점  큰 틀에서 방향성은 두 가지. 우선 기술로 인해 변화되는 모습을 소비자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진행. 그 중심은 물론 5G가 될 것. 두 번째는 제 3자 시각과 목소리를 빌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지 전달.

유튜브에서 SK텔레콤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SK텔레콤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 구성  ▶[MWC19] ▶[5G 스마트오피스] ▶[대한민국의 내일을 여는 기술 5GX] ▶[Y-Gen 전용컬쳐브랜드 0] ▶[iPhone XS] ▶[0순위여행] ▶[대신슼이벤트]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고침]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시의성을 고려, 필요에 의한 기획. 예를 들어 지난해엔 취준생에 실질적 도움이 될만한 직무소개 영상, Q&A 등 제작.

SK하이닉스(youtube.com/user/SKhynix)
SK하이닉스(youtube.com/user/SKhynix)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131,776 379.6 0.2 48.0 202,817,819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대외협력총괄 > 홍보> 브랜드전략팀

방향성  유튜브 주 이용자인 영타깃을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발행. B2B 기업의 한계를 넘어 보다 친숙하고 가깝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유튜브에서 SK하이닉스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SK하이닉스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섹션 구성  ▶SK하이닉스 기업PR 캠페인 ▶SK하이닉스가 궁금해? ▶SK하이닉스 채용 ▶57분 반도체 상식 ▶SK하이닉스 홍보영상 (PR Video) ▶YOUNG하이라이터 ▶반도체 ㅇㄱㄹㅇ ▶SK하이닉스 X 반도체 ▶PRODUCTS

올해 주력점  신규 TVC 및 BI(Brand Identity)와 연계한 다양한 브랜디드 콘텐츠 발행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기업이미지를 전달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기업 관련 정보나 채용 콘텐츠 등 제공. 지난해의 경우 ‘테너시티 신드롬’이라는 영상으로 기업문화를 보여줬고, 행복 GPS 등 CSR 관련 영상도 좋은 반응. 그 외 반도체를 보다 쉽게 설명하는 영상, 기업탐방이나 신입사원 입사 후기 등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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