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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3)
[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3)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3.27 15: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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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더피알=강미혜 기자]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 중에서 조회수와 구독자수 기준으로 돋보이는 16개 브랜드를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로 했다. <기업명 가나다순>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각 기업 담당자와의 1대 1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방침과 채널 방향성을 큰 틀에서 짚었다. 아울러 2018년 12월 1일~2019년 3월 18일 약 석달 간 일평균 구독자 증감과 동영상 게재 건수, 비디오당 평균 인터랙션(좋아요+싫어요+댓글) 수치를 분석했다. (*소셜베이커스, 빅풋 병행. 데이터 수집 시스템상에 늦게 추가된 일부 브랜드는 기간이 다소 짧음)

빅풋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인드마이닝의 김용규 CTO는 “유튜브는 SNS 속성이 아니라 검색 플랫폼에 가깝다”며 “숫자의 크고 작음으로 채널 성과를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① 넥슨, 롯데면세점, 배달의민족, 빙그레, 삼성전자
② 엔씨소프트, 이니스프리, 하이트진로, 현대자동차그룹, CJ제일제당
③ 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51,134 -9.1 0.3 34.2 162,068,044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BX(Brand Experience)팀

방향성  유튜브 네이티브인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꾸준히 학습하며 따라감. 광고를 만들 때도 철저히 유튜브 특성에 맞춰 톤앤매너를 바꾸고 있음.

섹션 구성  ▶G마켓 기프트카드 (feat. 아이즈원) ▶신박한 리뷰★ ▶스마일클럽 ▶2018 빅스마일데이 ▶2018 쇼핑을 바꾸는 쇼핑, G마켓 ▶2018 G마켓 스마일 캠페인 ▶G마켓 ‘택배왔어요’ ▶2017 ‘G마켓이 하드캐리’ ▶2016 G마켓 ‘백화점을 다담다’

올해 주력점  네이티브형 콘텐츠 확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지양하고 G마켓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지향. 유튜브를 또 다른 TV채널로 보고 광고 효과적으로 전달 + 5만 구독자 달성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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