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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1)
[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1)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3.25 11: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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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롯데면세점, 배달의민족, 빙그레, 삼성전자

[더피알=강미혜 기자]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 중에서 조회수와 구독자수 기준으로 돋보이는 16개 브랜드를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로 했다. <기업명 가나다순>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각 기업 담당자와의 1대 1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방침과 채널 방향성을 큰 틀에서 짚었다. 아울러 2018년 12월 1일~2019년 3월 18일 약 석달 간 일평균 구독자 증감과 동영상 게재 건수, 비디오당 평균 인터랙션(좋아요+싫어요+댓글) 수치를 분석했다. (*소셜베이커스, 빅풋9 병행. 데이터 수집 시스템상에 늦게 추가된 일부 브랜드는 기간이 다소 짧음)

빅풋9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인드마이닝의 김용규 CTO는 “유튜브는 SNS 속성이 아니라 검색 플랫폼에 가깝다”며 “숫자의 크고 작음으로 채널 성과를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① 넥슨, 롯데면세점, 배달의민족, 빙그레, 삼성전자
② 엔씨소프트, 이니스프리, 하이트진로, 현대자동차그룹, CJ제일제당
③ 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넥슨(youtube.com/user/NEXONKR)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126,153 157.3 0.9 279.2 181,568,629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채널IP사업팀

방향성  자체적으로 제작한 공식 영상 업로드.

유튜브에서 넥슨의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Whats’ NEW ▶어센던트 원 ▶NEXON Mobile Game ▶카트라이더 ▶스피릿위시 ▶NEXON with Creators

올해 주력점  지난해부터 스트리머 활용한 영상 많이 올리고 있음. 연장선상에서 종전과 다른 방식으로 유저와 소통.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일상물을 통해 자연스레 브랜드를 드러냄.

 

롯데면세점(youtube.com/user/lottedfs)분석기간: 1월 24일~3월 18일
롯데면세점(youtube.com/user/lottedfs)
분석기간: 1월 24일~3월 18일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493,114 433.1 0.2 13,180.1 301,814,136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커뮤니케이션팀 > 브랜딩전략담당

방향성 및 주력점  올해 다양한 시도 계획, 조만간 하나둘씩 풀리기 시작할 것. 본격 공개되기 전인 현 시점에선 전략적 노코멘트.

유튜브에서 롯데면세점의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롯데면세점의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LDF 사용설명서 LDF MANUAL ▶[LDF] PONY’s Video ▶[LDF] BTS’s Video ▶[LDF] Lee Jong Suk’s Video ▶[LDF] 냠(YUM, 二ヤム) Campaign Message ▶[LDF] 쇼미더남 (SMTLDF) ▶[LDF] SNS’s Video ▶[LDF] FAMILY STORY #11 ▶LOTTE DUTY FREE x BTS M/V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방탄소년단(BTS), 이종석, 엑소 등 글로벌 팬덤을 확보한 광고모델들이 등장하는 유튜브용 영상, 쇼미더머니 콘셉트 차용한 랩배틀 등 셀럽과 엔터테인먼트의 확실한 조합.

 

배달의민족(youtube.com/user/smartbaedal2)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45,994 22.8 0.4 107 132,253,623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브랜딩실

방향성  구독자들이 배달이(배달의민족 캐릭터)와 소통하고 오랫동안 놀다 갈 수 있는 장소. “배민 유튜브에 가면 재밌는 것도 있고 이벤트도 많이 하고 꿀팁도 있던데?”라고 할만한 채널이 되는 것이 목표. 배민 채널의 경쟁자는 다른 기업/브랜드가 아니라 수많은 크리에이터들.

유튜브에서 배달의민족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배달의민족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배민신춘문예 ▶배달이의 일기 ▶배달의민족 백과사전 ▶배달이 작업실 ▶배민라이브 ▶배민의 잡지광고 – 잡지테러 ▶푸드 다큐멘터리 – 매거진F ▶배달의민족 이야기

올해 주력점  구독자들이 배민 채널에 와서 떠들고 놀고 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는 것.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배달이의 일기: 배달이의 일상을 올리는 브이로그, 배달의민족 광고 촬영 현장을 공개하고 동화책을 읽어주기도 함, 배달이가 진행하는 이벤트
배달이 작업실: 캐릭터 배달이를 만드는 과정을 담는 영상
배달의민족 백과사전: 배달의민족 앱 200% 활용하는 꿀팁, 좀 더 빠르게, 좀 더 알차게 배민 앱을 쓸 수 있는 방법 공개

 

빙그레(youtube.com/user/bingsmile)
빙그레(youtube.com/user/bingsmile)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41,009 4.0 0.2 72.7 111,364,406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미디어전략팀

방향성  올해 빙그레 SNS 전체 콘셉트는 Play + Eat, ‘플레잍’. 유튜브의 경우 1020을 타깃으로 유튜브 전용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

유튜브에서 배달의민족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배달의민족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빙그레 CF ▶빙그레 탐구생활 ▶스마일 레시피

올해 주력점  단순히 보는 재미를 넘어 고객에 공감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고객 참여 경험을 증대시키는 것.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우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등이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이를 보완, 발전시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

 

삼성전자(youtube.com/user/SamsungTomorrow)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205,852 195.9 0.5 390.1 137,713,444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커뮤니케이션팀

방향성  힘 빼고 더 자주, 더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과 만나는 것.

유튜브에서 삼성전자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삼성전자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Galaxy S10 ▶뉴스Cafe ▶Highlights

올해 주력점  그때그때 시의성 있는 제품이나 관련 소식을 이용자 관점에서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것.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기본적으로 온드미디어인 삼성전자 뉴스룸에 게시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공유. 신제품 소개 영상과 해외 행사장 스케치, 뉴스카페를 통한 삼성뉴스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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