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콘텐츠로 가득한 플랫폼 광고도 활발
광고 시청률 1위 유플러스, ‘백종원 유니버스’로 다양한 서비스 어필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월동 준비가 분주한 계절이다. 김장 시즌을 겨냥한 김치냉장고 마케팅이 활발하고 방한의류와 난방용품 광고도 자주 보인다. 동시에 긴 겨울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고민도 이어진다.
우선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고자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알바천국은 힘들어하는 사장님들에게 알바생 구인만큼은 제대로 도와주겠다는 광고로 9위에 올랐다. 에너지 넘치는 전소미가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내며 한 주간 1602회 집행, 448.41 GRP를 누적했다.
방학을 자녀 학습의 시간으로 잘 활용하려는 부모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학습지 광고도 활발하다.
비상교육이 만든 초등 홈스쿨링 학습 와이즈캠프는 메타인지 학습법을 소개한다. 알고 모르는 것을 구분해 내 것으로 만드는 ‘메타인지’를 통해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한다. 배우 조우진과 박소이가 부녀로 등장한 이 광고는 335.27 GRP로 20위에 자리했다.
29위의 웅진 스마트올은 이정재를 얼굴로 혼자 공부하는 이들을 겨냥했다.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AI(인공지능), 생생하게 체험하는 AR(증강현실), 사교육 1번지의 콘텐츠를 전국 어디서나 경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술로 공부 격차를 줄여줄 수 있음을 말한다.
12월 첫 째주(11월 29일~12월 5일) 광고 시청률 1위는 687.42 GRP를 기록한 LG유플러스다.
유플러스는 백종원 가족을 모델로 한 키즈콘텐츠 서비스 아이들나라를 광고하고 있다. TV가 재미있게 읽어준 덕분에 책과 친해진 아이들의 세상을 보여준다. ‘찐’ 가족의 케미로 사랑스러움을 더한 광고를 581회 집행했다.
한 주간 320회 전파를 탄 우리가게 패키지 광고도 진행중이다. 단순히 통신만이 아니라, 세무신고와 방역 서비스 등 소상공인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을 어필한다. 특히 백종원 대표와 함께 예능 프로그램 ‘골목식당’의 진행자 금새록을 모델로 기용했다.
유플러스는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력관계도 공고히 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를 비롯해 구글·유튜브·넷플릭스와 함께 해 온 역사를 이야기한다.
연장선상에서 디즈니플러스도 광고 공세도 이어가고 있다. ‘완다비전’, ‘로키’, ‘런닝맨: 뛰는 놈 위에 노는 놈’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자랑한다. 또한 스토리에 담긴 히스토리, 유머 그 안에 휴먼 등 점점 커지는 이야기에 대한 브랜딩 광고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한 주간 1091회 집행돼 433.10 GRP로 11위에 자리했다.
이밖에도 대세 플랫폼들의 캠페인 및 서비스 광고가 시선을 끌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보다 그냥 다 좋아서하는 거라는 메시지를 담은 #그냥다좋아서그램 캠페인을 전해하고 있는 인스타그램(402.49 GRP), 다양한 음악으로 세상을 가득 채우는 유튜브 프리미엄(311.65 GRP)이 각각 14위와 26위에 올랐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LG 유플러스 | 687.42 | 2553 |
2 | 번개장터 | 670.06 | 2346 |
3 | 요기요 | 655.52 | 2413 |
4 | 명인 메이킨큐 | 623.28 | 1247 |
5 | 가히 | 559.96 | 560 |
6 | 현대모비스 PR | 474.49 | 1073 |
7 | 경동나비엔 콘덴싱 | 469.65 | 1131 |
8 | 호반건설 PR | 454.23 | 1362 |
9 | 알바천국 | 448.41 | 1602 |
10 | 코웨이 노블 정수기 | 437.42 | 1032 |
11 | 디즈니플러스 | 433.10 | 1091 |
12 | 코오롱스포츠 | 428.56 | 1296 |
13 | 정관장 | 412.26 | 1175 |
14 | 인스타그램 | 402.49 | 2272 |
15 | 인사돌 플러스 | 393.17 | 963 |
16 | 푸라닭치킨 | 382.00 | 1719 |
17 | 하림 더 미식 장인라면 | 346.72 | 1444 |
18 | 서브웨이 | 346.12 | 1864 |
19 | 경동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 344.58 | 886 |
20 | 와이즈캠프 | 335.27 | 367 |
21 | KB국민은행 | 333.20 | 863 |
22 | 세라젬 | 331.72 | 501 |
23 |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 328.79 | 1914 |
24 | 아이더 | 322.79 | 1277 |
25 | K2씬에어 | 315.41 | 1685 |
26 | 유튜브 프리미엄 | 311.65 | 973 |
27 | 힐스테이트 더 운정 | 309.80 | 803 |
28 | 프로메가 | 309.01 | 782 |
29 | 웅진 스마트올 | 301.34 | 869 |
30 | 한국화이자 센트룸 | 300.27 | 1024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