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만남은 이미지로 결정된다
모든 만남은 이미지로 결정된다
  • 김경호 (admin@the-pr.co.kr)
  • 승인 2014.05.0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첫인상과 끝인상을 관리해야

[더피알=김경호]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우리는 누군가를 만난다. 내 가족을 만나고, 내 이웃을 만나고, 내 동료와 상사, 수많은 고객을 만나고 거리에서는 나와 아무 상관이 없는 무수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때 나의 첫 인상과 모습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나도 모르게 나쁜 인상을 풍겨서 손해를 보고 있지는 않을까? 누구나 가끔씩 자기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게 된다.

사람들은 누구나 남에게 좋은 인상으로 비쳐지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 방법을 모르거나, 알고 있더라도 어떻게 연출해야 하는지가 서툴러서 자기표현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


성공인에게 있어서 이미지 메이킹이 꼭 필요한 이유는 개인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조 속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는 개인의 목표달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직접 기여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 번뿐인 소중한 인생을 가치 있고, 보람 있고, 후회 없이 살고자 한다면 만남에 대한 깊은 관심과 훈련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이미지 메이킹이다.

이미지 메이킹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이미지 메이킹은 세 가지로 개념 정리를 할 수 있는데 첫째, 내적 이미지(internal image)를 가꾸는 일이다. 인간의 내적 이미지(본질)는 외적 이미지(현상)로 나타나게 되고, 이것은 곧 사회적인 이미지(관계)로 형성된다. 본질이 없는 현상은 있을 수 없다. 외모는 내면에서 조종된다. 따라서 내면의 생각과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자신을 열등감으로부터 해방시키는 일이다.

둘째, 외적 이미지(external image)를 가꾸는 일이다. 자신의 본질과 진가를 외부로 오해 없이 표현하려면 적절한 현상경영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는 생기 있고 밝은 얼굴표정을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어떤 만남에서든지 대개가 얼굴부터 노출되고, 얼굴에는 그 사람의 내면적인 가치가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순간의 판단은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로 결정된다.

셋째, 관계적인 이미지(relational image)를 가꾸는 일이다. 개인 이미지의 관점에서 볼 때, 대인관계란 독특한 개체 간의 현상의 충돌에서 오고가는 정서적·물리적 교류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대인관계를 성공으로 이끄는 키워드는 부드럽고 친근한 말씨이다. 말은 그 사람의 진가와 본질이 녹아 나오는 결정체나 다름이 없다.
성공하려거든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는 말이 있다. 성공을 하기 위한 노하우와 특징들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실패한 사람들의 교훈도 눈여겨 봐둘 필요가 있는 것도 전제한다.

심리학에 기대가치이론(Expectancy-value theory)이 있다. 사람들은 상대를 선택할 때 상대의 매력 정도뿐만 아니라 성공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정도를 고려해서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성공인의 이미지가 보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준다는 말이 된다. 이러한 기대심리가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으로 비쳐지게 되고,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으로 다가오게 만드는 짙은 향의 묘약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첫인상이 중요한 만남의 자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출발점이라면, 오랫동안 각인되게 하는 결승점은 바로 끝인상이다. 첫인상이 비록 또렷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헤어지는 순간에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다면 결국 그 사람의 마음속에 자신이 원하는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첫인상에서 입력된 이미지가 헤어지는 순간의 끝인상으로 완전히 정착되므로, 헤어지는 순간 무엇을 입력해 놓았느냐는 개인의 이미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첫인상 못지않게 중요한 ‘끝인상’

사람들마다 헤어질 때의 모습이 각양각색이다. 인사말이나 제스처, 행동도 다양하다. 기억에 남을 만한 인사말로 유쾌하게 헤어지거나, 헤어지기가 못내 아쉬워 보이지 않을 때까지 손을 흔들고 서있는 사람도 있다. 반면에 인사가 끝나면 다시는 안 볼 사람처럼 뒤도 한 번 안 돌아보고 총총히 가버리는 사람도 본다. 어쩐지 서운하고 차가운 이미지가 남는다.

성공적인 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남들과는 다르게 첫인상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끝인상을 어떻게 맺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준비해야 한다.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의 목표에 따라 첫인상으로부터 끝인상까지의 종합적인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일이다. 그리고 모든 만남은 이미지로 결정된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자신이 평소에 알고 있던, 아니 요망사항일 수도 있던 이미지가 과연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비쳐지고 있는가 하는 물음표가 필요하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려면 거울을 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말이다. 거울을 통해서 보는 자신의 모습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판단을 낳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해서 비치는 나의 모습이 진정한 내 모습이다. 그리고 거울을 보려는 순간 이미 뇌는 준비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거울을 보려는 순간 벌써 얼굴표정은 자신이 원하는 가장 멋진 표정을 짓고 있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니까 아무리 봐도 자신의 얼굴은 백설공주로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무표정하게 있는 우연히 찍힌 나의 모습이 남들이 보는 진짜 나의 모습이다. 이런 객관적인 자아상을 빨리 찾는 사람이 성공의 관문에 우선 먼저 발을 들여 놓게 되는 것이다. 모든 성공이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한 모든 만남은 이미지로 결정된다.


김경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대표
이화여대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과정 주임교수
교육학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