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아낌없이 PR 하라!
독도 아낌없이 PR 하라!
  • 온라인뉴스팀 (thepr@the-pr.co.kr)
  • 승인 2011.08.31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묵’ ‘뒷북치기’ 전략 더 이상 안 통해

‘조용한 외교’는 줄곧 대한민국 정부의 바뀌지 않는 독도수호정책 기조였다. 하지만 작은 고추는 더욱 맵고 조용한 외교는 더 강할 것이라는 믿음은 깨졌다. 조용하기에 더 더욱 남보다 한 발 빨라야 하고 전략적이어야 하는 외교는 단지 움직이지 않아 소리가 나지 않았던 것이다. 정부는 ‘조용한’ 외교를 표방해 왔고 대다수 국민들은 어느 정도 이에 동의해 왔다.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로 끌고 가려는 일본에게 빌미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별안간 뒷통수 맞듯 잇달아 터진 독도 관련 사건들로 인해 우리 정부의 외교 방향성과 효과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불만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젊은 대학생들의 실망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시도에 모자라 미국이 독도 문제에 개입해 일본 손을 들어주는 일까지 생겼으니…. 한동안 잠잠하던 ‘독도’가 또 다시 뜨거운 감자다. 국민은 일본 측의 독도 도발이라면 신물이 나도록 겪었기 때문에 일본 국회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시도에 격분은 했지만 충격은 없었다.

그러나 미국의 입장 표명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은 달랐고, 다를 수밖에 없었다. 미국이 국제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게다가 1945년 샌프란시스코 조약에서 한국과 일본을 중재했던 국가가 미국이기 때문에 독도, 동해 등 영토 문제에 있어 미국의 개입은 실로 예민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자국 이익을 최우선하는 미국이지만, 그래도 대다수 한국인들에게 미국은 ‘변치 않을’ 대표적 우방국으로 여겨져온 터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국제수로기구(IHO)에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 국민은 순간, 패닉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그 패닉 속에는 미국에 대한 감정적인 분노, 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무얼 하고 있었는지 의문이 드는 정부에 대한 이성적인 비판이 혼재돼 있었다.

미국까지 일본 두둔…“정부는 뭘 했나?”

사건이 터지고서 우후죽순 쏟아진 기사마다 네티즌들의 댓글은 빗발쳤다. 대부분의 내용은 미국과 일본을 한꺼번에 싸잡은 비난, 둘 사이 모략에 대한 추측, 정치적 논리에 또 졌다는 약소국 국민의 자괴감, 그리고 정부의 무능력에 대한 지탄이었다. 그 중 가장 뼈 아프게 받아들여야 할 것은 바로 정부의 무능력에 대한 매서운 비판이다. 모든 국가는 국가 이익을 위해 움직인다. 단지 그 뿐이다. 미국이 한국의 우방국이라는 것에만 기대한채 아무 대비도 하지 않은 한국 정부보다 더 비판할 대상은 찾아보려 해도 찾을 수가 없다. 심정적으로는 우리 모두 미국과 일본이 밉더라도 그들은 그들의 할 일을 한 것이고 우리는 못 했을 뿐임을 냉철하게 인정해야 할 시점이다. 그럼에도 그 후 정부는 성난 국민들의 민심을 잠재우기 위해 변명만 늘어놓았고 벌어진 상황에 대한 책임 있는 해명도 없었다.

하지만 정부가 그렇게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순간에도 독도를 수호하고자 하는 국민들과 민간단체들은 열심히 독도를 세계에 알리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실제로 독도 관련 기사의 댓글들에는 독도를 알리는 글을 영문, 불어, 스페인어 등으로 번역한 글의 링크를 걸어 세계 곳곳의 인터넷 사이트들에 이 링크를 옮겨 달라고 부탁하는 글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띈다. 한·일 간 독도 영토분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동영상을 자체 제작해 올려놓은 네티즌도 적지 않다. 물론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서도 그러한 양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네티즌들과 더불어 독도 수호, 한국 PR에 있어 선구적이며 대표적인 민간기관 반크(VANK)를 비롯한 민간단체들 또한 독도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많은 활동들을 하고 있다. 독도 영유권과 동해 표기가 지속적으로 공격 받고 있는 가운데 민간의 PR 활동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PR이 국가적인 문제에 큰 조력으로 작용할 지에 대해 갸우뚱 하는 반응도 많다. 그러나 직접 일선에서 한국과 독도, 동해를 PR하는 사람들은 당당히 이야기한다. PR이 제1의 공격이자 방어이며 최선의 전략일 수 있다고.

“동해를 예를 들어보겠다. 현재 전 세계 70% 이상 국가가 동해 대신 일본해로 표기한다. 10년 전에는 일본해 표기율이 자그마치 97%였다. 지금 반크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과 정부의 노력으로 동해 표기율이 30% 정도로 올라갔다. 만약 10년 전부터 동해에 대해 홍보를 하지 않았다면 세계 각국 지도에 동해 표기는 아예 없어졌을 지도 모른다. 이처럼 독도를 수호하기 위해선 꾸준히 적절한 홍보전략을 펼쳐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반크에서 중학생 때부터 활동해 지금은 대학생이 된 반크 회원의 한마디다. ‘3%에서 30%’. 이것이 PR의 힘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PR은 무혈의 승리를 이끄는 전술”

더욱이 PR은 전쟁으로 치자면 무혈의 승리를 이끌 수 있는 전술이다. 정부의 ‘조용한 외교’ 에 대해 이해한다는 입장을 보인 한 반크 회원은 “정부 행위로 인해 상대국과 외교적 마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에라도 조용한 외교를 펼칠 수밖에 없지 않았겠느냐며 말문을 뗐다. 하지만 홍보에 있어서는 정부 역할이 꼭 조용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신중할 방법이 있고 그것이 PR을 독도 수호의 전술로 크게 활용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다. 내 나라의 아름다운 섬, 독도를 세계인들에게 소개하겠다는 데 그 누가 막을 명분이 있겠으며 시끄럽고 못난 영토분쟁으로 생각하겠는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며 이는 PR이라는 분야를 통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게 젊은 대학생들의 소견이기도 하다.

앞서 정부의 조용한 외교를 이해한다던 그 또한 “정부 주체의 홍보는 민간단체의 그것보다 공신력 있고 영향력이 크다. 민간단체는 홍보 활동에 있어 어려움이 많다. 각 국 정부 및 해외 단체에 대한 시정 요구를 무시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점이 민간단체가 갖는 한계다. 하지만 정부가 민간단체와 함께 PR에 참여한다면 민간기관에서 쌓아온 홍보 노하우와 정부 영향력이 보태져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 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PR 행보를 촉구했다.

이제 정부는 PR의 전술? 전략적인 면을 십분 활용하는 국가 간 외교에 눈을 크게 떠야 할 때이다. 일본은 워낙 포장능력이 뛰어난 나라다. 어느 서양 문화 콘텐츠에든 일본과 관련한 것은 최상품, 신비로운 동양 문화로 포장돼 있으며 센세, 스시 등 일본어 한두 마디쯤은 꼭 나오는 것을 열혈 영화 관람객, 드라마 시청자들은 알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지금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PR 능력이 뛰어난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일본과 독도를 놓고 줄다리기 중이다. 그런 일본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선 우리가 약세인 재정 능력과 대외 국가경쟁력 등에서가 아니라 PR 활동에서일 때 그 효과가 더욱 잘 나타날 것이다. PR은 무형에서 유형을 만들어 내는 것일 뿐 아니라 오늘날의 인터넷을 통한 글로벌 사회에서는 그러한 물질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제 아무리 일본이 포장능력이 뛰어나다 한들 본질적으로 독도를 소유하고 있는 한국의 PR이기에 ‘한국의 독도’ 브랜딩 전략에 제대로만 올인한다면 세계인들에게 일본보다 더 진정성 있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민정 The PR 대학생 명예기자

<이화여대 언론정보학과 3학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