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가성비폰 등 달라진 소비패턴 감지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을 시작으로 이 맘때면 떠오르는 것들이 있다. 커피도 그 중 하나. 책과 함께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가 가을의 이미지로 새겨 있다.
맥심 티오피는 커피와 함께 열정을 불태우는 이들을 이야기한다. 집 안에서 음악 작업을 하고 춤을 추며, 열광적으로 축구를 시청하고 건물 꼭대기를 향해 달린다. 코로나19 시대에 걸맞게 각자의 열정을 발산하는 모습을 담아 360.01 GPR로 19위를 차지했다.
맥주 마케팅도 가을까지 이어지고 있다.
카스후레시는 뉴노멀에 적응한 짜릿함을 이야기한다. 친구와 차박(차량 숙박)을 즐기거나 사람이 없는 야외에서 드론을 날리고 집에 모여 고기를 구워 먹는 등 작지만 알찬 요즘 스타일의 놀이법을 담았다. 한 주간 1339회 전파를 타 341.96 GPR로 20위에 올랐다.
8위의 테라는 늦더위를 날려줄 강력한 리얼탄산을 보여준다. 터프한 남성미와 카리스마가 넘치는 청정쾌남으로 변신한 공유의 모습이 광고의 매력을 배가시키며 ‘청정쾌감’을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한 주간 1919회 집행돼 436.17 GPR를 누적했다.
김치냉장고 광고도 순위권에 등장하고 있다.
최신 라이프 스타일을 담아낸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는 달라진 트렌드를 반영했다. 오랫동안 저장하기 위해 짜게 담갔던 김장이 아닌 ,저염식 김치와 사 먹는 김치도 내 입맛대로 숙성시키는 등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스란히 담았다.
광고를 통해 계절 변화가 여실히 느껴지는 것과 함께 달라진 소비자 니즈도 알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20(23위)과 더불어 가성비를 내세운 갤럭시 S20 FE의 광고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트리플 카메라와 저조도 촬영, 대화면 디스플레이 등 핵심적인 기능과 더불어 방탄소년단(BTS) 노래를 배경으로 다양한 컬러 라인업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한 주간 500번 전파를 타 380.75 GPR로 18위에 랭크됐다.
세스코는 바이러스 케어를 전면에 내세웠다. 감염병 위험 속에서 개인의 위생관리를 넘어 공기살균기, 공기소독기, 손소독기 등 종합적인 관리로 안심하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을 어필한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커블체어 | 615.78 | 877 |
2 | 한화그룹 PR | 573.29 | 741 |
3 | 경동나비엔 콘덴싱 | 558.14 | 1275 |
4 | 명인 이가탄F | 533.33 | 811 |
5 | NH농협 | 469.45 | 666 |
6 | 귀뚜라미보일러 | 462.22 | 939 |
7 | 더 뉴 볼보 S90 | 461.39 | 619 |
8 | 테라 | 436.17 | 1919 |
9 | 알레르망 스핑크스 | 435.68 | 981 |
10 | 무신사 스탠다드 | 434.90 | 2083 |
11 | 아이더 | 423.16 | 2223 |
12 | 캐롯손해보험 | 415.44 | 1671 |
13 | 인사돌 플러스 | 409.75 | 725 |
14 | 명인 메이킨큐 | 400.30 | 886 |
15 | K2 플리스다운 | 397.13 | 2591 |
16 | 폰타나 | 394.08 | 976 |
17 | 에이스침대 | 390.73 | 534 |
18 | 삼성 갤럭시 S20 FE | 380.75 | 500 |
19 | 맥심 티오피 | 360.01 | 870 |
20 | 카스 후레쉬 | 341.96 | 1339 |
21 | 안단테 | 339.71 | 516 |
22 |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 335.00 | 989 |
23 | 삼성 갤럭시 노트20 | 312.52 | 692 |
24 | 아로나민 골드 | 308.51 | 721 |
25 | 마이카인드 | 308.27 | 1091 |
26 | 애플워치 | 302.45 | 584 |
27 | 세스코 바이러스케어 | 298.83 | 508 |
28 | 판시딜 | 296.79 | 570 |
29 |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 291.57 | 323 |
30 | 종근당건강 생유산균 락토핏 | 283.98 | 594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