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까지 등장…도 넘는 국정화 프레임戰
‘주체사상’까지 등장…도 넘는 국정화 프레임戰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5.10.1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새누리당 국정교과서 홍보 현수막 도마 위

새누리당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거리에 내걸어 논란이 일고 있다. 국정교과서 홍보를 위한 목적이지만 도가 지나쳤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주체사상’ 與 현수막, ‘교과서 여론전’ 승부수? 무리수?)

새누리당은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이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14일 게시했다.

▲ 새누리당이 국회의사당 근처에 내건 현수막./사진제공: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

현행 검정 교과서에는 북한 주체사상을 찬양하거나 그대로 주입하는 내용이 실려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좌파 교과서’를 막기 위해 국정화는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앞서 교육부도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하면서 그 이유로 기존 검정교과서의 ‘좌편향’을 내세운 바 있다.

그러나 현행 역사교과서는 2013년 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검정을 통과하고 수정·보완까지 거쳤다. 새누리당의 주장대로 주체사상을 옹호하는 내용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면 ‘박근혜 정권은 주체사상 추종자라는 뜻’이란 비아냥이 나온다.

게다가 현행 교과서들은 하나같이 주체사상을 부정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검정 교과서들이 학생에게 주체사상 찬양을 교육하는 것처럼 여론몰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진보 성향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새누리당의 ‘주체사상’ 현수막은 국정화 억지의 극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는 “정권이 사리에 맞지 않는 목적을 위해 이념공세를 펴는 것을 보면 이들이 만들 교과서가 얼마나 역사를 왜곡할지는 충분히 짐작이 되고도 남는다”고 꼬집었다.

경향신문은 “새누리당의 주체사상 교과서 공세는 거꾸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부당성만 부각시키고 있다”며 “주체사상이란 단어만 나오면 시민들이 맹목적으로 자신들을 지지해줄 것이란 믿음으로 그랬다면 주권자를 우롱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대한민국을 폄훼하고 북한 정권을 정통성 있는 것처럼 기술한 좌편향 교과서에 보수 학자들은 침묵했고 교육부는 방기해 왔다”며 “역사 교과서 논쟁의 해법은 고품격·양질의 콘텐트에 있다”고 건설적 개선을 당부했다.

▲ 한 시민단체가 12일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규탄 기자회견 열고 있다. ©뉴시스

다음은 15일자 전국 종합일간·경제지 사설이다.

<주요 신문 10월 15일자 사설>

▲ 경향신문 =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니, 새누리당 제정신인가 / 또 도진 롯데가 형제싸움, 재벌개혁이 답이다
▲ 국민일보 = 한미동맹과 KF-X사업 기술이전이 겉돌 수 없다 / 운용방식 다툼 탓에 국민연금기금 관리 표류할 판 / 롯데家 형제의 난 재점화, 지배구조개선 물 건너가나
▲ 동아일보 = '안보 무임승차' 오해, 美교포 대학생이 풀어줘야 하나 / 황당한 대선 개표조작 주장에 문재인 대표 견해 뭔가 / 국민 신뢰 무너뜨리는 국민연금공단 '밥그릇 싸움'
▲ 서울신문 = KFXㆍ우주 협력으로 한ㆍ미 동맹 공고히 해야 / 조희팔 반드시 검거해 비호세력 색출하라 / 감정노동자 보호대책 절실하다
▲ 세계일보 = 4대강 활용, 정쟁보다 '목 타는 민심' 봐야 / 성접대까지 나선 무법천지 카지노 바로잡아라 / 국민 더 지치게 하는 '강동원 발언' 파문
▲ 조선일보 = '낙하산 인사들' 권력 싸움에 국민연금만 골병든다 / 아무리 국회에 별별 사람 다 있다곤 하지만 / 부실기업 정리, 어느 實勢 눈치 보느라 총선 뒤로 미루나
▲ 중앙일보 = 역사 교과서 해법, 고품격ㆍ양질의 콘텐트에 있다 / 생명존중의 공동체 가치 위협하는 캣맘 사망 사건
▲ 한겨레 = '국정화' 억지의 극치, 새누리당의 '주체사상' 펼침막 / 한-미 정상회담서 '북핵 해법' 나와야 / 기업구조조정, 특혜 시비 없는 추진이 핵심
▲ 한국일보 = 학교 현장 국정화 혼란, 교육부 수습방안 있나 / 황당한 개표조작 주장 野 의원, 책임 물어야 / 고급 외제차 보험료 할증 방안 합리적이다
▲ 매일경제 = 中 가공무역에 의존하는 수출 패러다임 바꿔야 / 현역 불출마 선언 새 얼굴 등장 선순환 계기 만들길 / 가뭄 해소 4대강 지류ㆍ지천 정비 이제라도 서둘러라
▲ 한국경제 = 또 결론도 없는 회의 되풀이하는 노사정위 / 인사 갈등으로 번진 국민연금의 공사화 문제 / TPP이후 남중국해를 둘러싼 국제적 긴장 구도

한겨레는 ‘‘국정화’ 억지의 극치, 새누리당의 ‘주체사상’ 펼침막’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새누리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 이후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라는 펼침막을 전국에 내걸었다. 북한 주체사상을 찬양하거나 그대로 주입하는 내용이 현행 역사교과서에 실려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게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부터 즉각 해명하고 사죄할 일이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해임감이다. 현행 역사교과서는 2013년 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검정을 통과하고 이어 대대적인 수정·보완까지 거쳤기 때문이다. 그러고도 주체사상을 옹호하는 내용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니 이 정권이 주체사상 추종자라도 된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새누리당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면서 “현행 교과서들은 주체사상이 개인숭배와 반대파 숙청, 주민 통제의 수단으로 이용된 사실 등을 지적하면서 비판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두 문장의 서술에 그치는 교과서도 있다. 오히려 뉴라이트 학자들이 만든 교학사 교과서는 상대적으로 자세하게 주체사상을 소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 펼침막 홍보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본질을 잘 보여준다. 정권이 사리에 맞지 않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존재하지도 않는 문제를 조작해 이념공세를 펴는 대중조작의 전형적인 사례다”고 일침했다.

경향신문은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니, 새누리당 제정신인가’란 사설에서 “새누리당은 현수막을 통해 검정 역사교과서가 마치 김일성 주체사상을 고무·찬양하며 학교 현장에서 이를 교사가 학생에게 무비판적으로 가르치는 것인 양 대국민 선전전을 펴고 있다. 국정화의 정당성을 국민에게 설득할 논리가 아무리 궁하다지만 그런 정치구호는 도가 지나쳐도 한참 지나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현행 교과서를 뜯어보면 하나같이 주체사상을 부정적으로 기술하고 있는데도 학생에게 주체사상을 찬양하도록 교육하는 것처럼 여론몰이하는 것은 안될 일이다. 주체사상이란 단어만 나오면 자극받은 시민들이 맹목적으로 자신들을 지지해주고, 진실이 무엇인지 헛갈리도록 국론을 양분시킬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랬다면 주권자를 우롱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역사 교과서 해법, 고품격·양질의 콘텐트에 있다’란 사설에서 “두산동아는 북한은 독자 자주노선을 모색해 수령 중심의 강력한 통치체제를 확립했다고 기술했다. ‘천재교육’엔 박정희 전 대통령 사진이 5·16 당시 군복 차림에 검은색 선글라스를 낀 한 장만 실렸다. 남북 정상회담 장면 등 네 장인 김대중 전 대통령과 세 장인 북한 김일성 주석과 대비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부분의 교과서는 항일운동의 상징인 유관순 열사를 제외시켰다. 그러면서 월북 뒤 북한 노동상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김원봉의 항일투쟁 기록은 모두 실었다. 채택률이 가장 높은 ‘미래엔’은 편향성이 더 심하다. 북한 관련 기술 중엔 ‘독재’ 단어가 2번 나오지만 남한과 관련해선 24번 등장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은 “이처럼 대한민국을 폄훼하고 북한 정권을 정통성 있는 것처럼 기술한 좌편향 교과서에 보수 학자들은 침묵했고, 교육부는 방기해 왔다. 치열한 연구와 비평, 관리에 태만했던 게 아닌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학교 현장 국정화 혼란, 교육부 수습방안 있나’란 사설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파장이 확산되면서 일선 학교에서의 갈등도 커지고 있다.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도 양쪽으로 나뉘어 찬반 논쟁에 가세하는 양상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판에 여당은 ‘학부모들이 교과서를 보면 충격 받을 것’이란 등의 발언으로 학부모들의 불안한 정서를 자극, 공공연히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학교현장의 혼란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에게 돌아간다는 점에서 지금 벌어지는 양상은 심각하다. 국정화 강행에 앞장 선 것은 그렇다 쳐도, 당장 뻔히 보이는 학교현장의 대혼란을 수습할 대책이라도 갖고 있는 건지 교육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논객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