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
마케팅은 일상에서 눈 뜬다[PR북]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마케터
승인 2016.03.15  09:24:23
이윤주 기자  | skyavenue@the-pr.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더피알=이윤주 기자] 이 책은 ‘김지헌의 브랜딩 인사이트’라는 제목으로 2년간 <더피알>에 매월 연재된 칼럼을 정리, 보완해 엮은 결과물이다.

   
▲ 지은이: 김지헌 / 출판사: 갈매나무 / 가격: 1만5000원
마케팅을 배워본 적이 없거나 기초 지식이 다소 부족한 독자들을 위해 셀카봉, 짜파구리, 크레용팝 등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쉽게 풀어낸다. 뿐만 아니라 지인과의 대화를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한 내용도 포함해 친근감을 더했다.

저자가 말하는 마케팅이란 대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만 알아야 하거나 어렵기만 한 학문 분야가 아니다.

겨울에 손님이 줄어 걱정인 치킨집 사장,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는 대학생, 옆가게와 경쟁하는 사장님의 고민 등을 풀어줄 수 있는 ‘관계’에 관한 것이다. 때문에 자극적인 유행과 트렌드에 집착하는 서적들 사이에서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을 만난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마케팅에 대한 두 가지 오해는 풀자며 독자들에게 손을 내민다. 첫 번째는 ‘마케팅은 제품을 팔기 위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교묘한 사기’라는 것과 두 번째는 ‘마케팅의 최종 목표가 시장에서 경쟁자를 이기는데 있다는 생각’이다. 그에 대한 반론으로 그가 내놓은 카드는 ‘가치’다.

이 책이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의 유형(가치 분석), 우리 제품이 어떤 가치를 차별적으로 제공할 것인지 제안(가치 제안),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가치 전달) 등 3단계로 나눠져 있는 것도 그 이유다. 브랜드 전략의 알파와 오메가에는 바로 소비자를 열광시키는 ‘공감 가치’에 있다는 것.

그는 탐스슈즈의 원포원 캠페인이 왜 성공했는지, 짜파구리(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만든 국물없는 라면)를 최적의 비율로 조합해 새롭게 만들면 성공할 수 있는 것인지, 빅토리아 시크릿 핑크의 고객은 누구인지 등 다양한 예시를 들어 일반적 가치의 개념보다 새로운 가치, 남다른 가치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한 가지 질문을 던진다. “어느 날 당신의 제품이 갑자기 사라진다고 생각해보자. 고객들은 그 제품을 그리워할까?”

여기서 자신 있게 “네!”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시 가치 연쇄 모형의 출발점에 서야한다고 말한다. 그래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마케터>가 당신의 충실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저작권자 © 더피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이윤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위로가기
많이 읽은 기사
강기수 전 한화 전무 영면…“합리적·인간적인 홍보맨이었다”
강기수 전 한화 전무 영면…“합리적·인간적인 홍보맨이었다”
‘헬로먼데이’ 외친 GS칼, 이제는 상시진행형 커뮤니케이션이다
‘헬로먼데이’ 외친 GS칼, 이제는 상시진행형 커뮤니케이션이다
절대가치 시대 PR인의 생존전략
절대가치 시대 PR인의 생존전략
한국관광 홍보, ‘송중기 마법’ 통했다
한국관광 홍보, ‘송중기 마법’ 통했다
PR기업협회 신성인 회장 연임…“올해 PR용어사전 만들 것”
PR기업협회 신성인 회장 연임…“올해 PR용어사전 만들 것”
[이거봤어?] 1월 둘째주…새로운 자극의 순간들
[이거봤어?] 1월 둘째주…새로운 자극의 순간들
[주간 핫브랜드] 불안한 물티슈…분노 재점화 난동·리콜
[주간 핫브랜드] 불안한 물티슈…분노 재점화 난동·리콜

네이티브 광고 기사로 반복 노출하면 포털서 ‘퇴출’

네이티브 광고 기사로 반복 노출하면 포털서 ‘퇴출’
[더피알=강미혜 기자] 앞으로 언론사가 네이티브 광고를 기사 형태로 반복 노출...
회사소개대표 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찾아오시는 길
(주)온전한커뮤니케이션  |  (03129)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24 세림빌딩 9층  |  대표전화: 070-7728-8562  |  팩스: 02-737-8800
등록번호: 서울, 아 01232  |  등록일자: 2010년 5월 3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최영택
Copyright 2011 더피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pr@the-p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