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으로 다시 불붙은 탈원전 논쟁
지진으로 다시 불붙은 탈원전 논쟁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1.17 09: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조선일보 “원전 이상 없다” vs 경향신문 “‘최악의 시나리오’ 상정해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원전 불안

[더피알=이윤주 기자] 포항 지진 발생 후 원자력 발전소 가동의 안전성 여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환경단체 등은 이번 지진을 계기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원자력계는 발전소 운전에 이상이 없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원전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입장이다.

언론들도 사설을 통해 확연한 입장차를 보였다. 조선일보는 “(원전 안전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사람들의 공포심을 자극해 비합리적 주장을 펴는 것”이라면서 “지금 더 시급한 것은 학교 등 일반 건축물의 내진 보강에 박차를 가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공포감을 고취하려는 게 아니”라면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려면 당연히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원전가동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은 포항 지진이 원전 운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국내 원전 24기는 규모 7.0 지진을 견딜 수 있는 신고리 3호기를 제외하면 모두 6.5로 내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포항 지진은 규모 5.4로 지난해 5.8 경주 지진에 이어 역대 2번째 강진이다.

16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울산시청 앞에서 포항 지진과 관련해 원전 운영 중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경향신문: 노후원전 조기 폐쇄하고 내진설계 확대해야

경향신문은 “지난해 9월 경주지진에 이어 1년2개월 만에 포항지진이 일어남으로써 한반도가 더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이 재확인됐다”며 “두 번의 강진은 한반도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활성단층대를 진앙으로 두고 있다. 이 일대에는 월성 6기, 한울 6기, 고리 6기의 원전이 가동 중이고, 5기가 건설 중이다. 원전지뢰밭이라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문제는 “문제는 가동 원전 24기 중 23기의 내진설계가 규모 6.5에 해당되는 최대지반가속도 0.2g에 맞춰졌다는 것”이라며 “한수원은 이미 규모 7.0에도 견딜 수 있도록 21기의 내진보강을 마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본설계는 그대로 둔 채 주변 구조물 등을 보강해봐야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려면 당연히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해야 한다. 공포감을 고취하려는 게 아니다. 다가올지 모를 비극에 대한 올바른 대처법”이라며 “필요하다면 원전가동을 중단해서라도 원전구조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기존 원전들의 내진설계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2022년으로 예정된 월성 1호기 폐로를 비롯하여 내진보강이 어려운 노후원전들을 차례로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원전은 이상 없었고 학교·주택·아파트는 취약했다

조선일보는 “일본에선 1978년부터 지난해까지 규모 5.0 이상 지진이 4000건 넘게 발생했지만 지진으로 인해 원전이 파괴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5000명이 사망한 고베 지진 때도 주변 원전들은 문제가 없었다”는 사례를 들며 “포항 지진을 빌미로 다시 탈원전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사람들의 공포심을 자극해 비합리적 주장을 펴는 것이 광우병 사태 때와 같다”고 비난했다.

이어 “원전은 이미 24개 모든 원전을 규모 7.0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게 보강 중에 있고 내년 6월까지 완공된다”며 “지금 더 시급한 것은 학교 등 일반 건축물의 내진 보강에 박차를 가하는 일이다. 단층 연구는 돈과 시간이 많이 든다. 그래도 시작해야 한다. 아직 손도 대지 못한 해상 단층 연구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원전 불안 부추기지 말고 지진대책부터 제대로 세우자

세계일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 사태까지 부른 경북 포항 지진이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탈원전 여론에 불을 지피려 애쓰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은 그젯밤 ‘대한민국에서 지진은 원전이라는 폭탄의 뇌관을 때리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는 성명을 냈다”면서 “‘원전=원자폭탄’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문가들은 원전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강조한다. 잇단 강진 속에서도 국내 원전 24곳은 이상 없이 정상 가동됐다. 세계적으로도 지진만으로 원전 사고가 난 건 한 번도 없었다”며 “정작 위험한 것은 학교 건물을 비롯한 다중시설”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정태 2017-11-19 13:24:35
국가에너지정책은 미래의 국가운명을 바꿀 만큼 중요합니다.
현 탈원전정책은 대규모 정전사태의 위험이 있고 전기료상승을 초래해 서민경제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관련전문가의 지혜를 모으고 국민의 진정한 소리를 잘 조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국회홈피-소통마당-국민제안 [ 10/ 18, 25일자 현 탈원전정책 문제가 있다, 공론화과정이 필요하다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