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은 정해진 수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은 정해진 수순?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7.01.10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새해 업무계획에 포함…“방송광고 전반 개선안 마련할 것”

[더피알=안선혜 기자] 지상파 방송이 수년간 줄기차게 요구해온 중간광고 허용이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지상파 중간광고를 포함하면서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의 수순으로 해석된 방송광고총량제가 시행된 지 1년여만이다.

▲ 지난 5일 열린 ‘2017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광고제도 개선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kbs뉴스 화면 캡쳐.

방통위는 지난 6일 ‘2017 업무계획’을 밝히면서 중간광고를 포함한 광고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 지상파 방송사들은 차별적 규제완화를 주장하며 제도 허용을 위한 물밑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쳤으나, 그때마다 유료방송사 및 신문사들은 타 매체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며 대립각을 세워왔다.

방통위는 양자 사이에서 여전히 ‘중립적 입장’을 강조하지만, 중간광고 논의가 업무계획에 처음으로 공식 포함됐다는 점에서 이번엔 허용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지상파 3사도 메인 뉴스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 도입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보도하거나 “지상파에만 불합리하게 적용하던 중간광고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며 관련 소식을 일제히 전해 여론조성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방통위 측은 다소 조심스런 모습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신년 업무계획에) 중간광고를 콕 찍어서 이야기했다기 보다는 이를 포함한 방송광고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종합적인 연구, 의견 수렴, 조사를 큰 틀에서 진행해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 도입 시도는 지난 2015년 10월 방송광고총량제 시행 이후 보다 본격화됐다. 광고총량제는 정해진 광고시간 내에 방송사들이 광고를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방통위는 이 제도의 효과를 보고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검토키로 한 바 있다. ▷관련기사: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물밑작업 속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도입된 후 12개월 간 방송 3사에서 발생한 매출액 증가는 109억원으로, 같은 기간 전체 TV 광고매출의 0.84% 수준에 불과했다. 총량제 도입 전 추정한 예상 효과(최소 217억원)의 절반 수준이다.

지상파가 중간광고 도입에 사활을 거는 것은 종편과 케이블 등의 성장으로 방송광고 시장에서 갈수록 그 입지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실제 코바코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 매출은 1조6628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방송·인쇄·온라인·옥외 등 4대 매체 가운데 두자릿수 감소를 보인 건 지상파가 유일하다.

아직 제도가 공식적으로 도입되지 않았음에도 일부 지상파에선 하나의 프로그램을 둘로 나눠 편성해 중간에 프로그램 광고(PCM)를 집행하는 식으로 진작부터 유사 중간광고를 선보여왔다. ▷관련기사: 중간광고인듯 중간광고아닌 K팝스타의 ‘60초 후 2부’

한편, 방통위의 이번 발표와 관련해 한국신문협회 관계자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저지를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할 계획이지만 시기나 방법 등은 검토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