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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분화되는 ‘감수성 논란’, 불씨 잡으려면
점점 더 분화되는 ‘감수성 논란’, 불씨 잡으려면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5.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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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다양해지는 사이 인종차별 이슈도 확대
역사 인식 및 조직 문화 분야에 대한 지적도 늘어나
“체질 개선이란 적극적인 태도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

[더피알=조성미 기자] 시간이 흐르고 사회가 달라지면 같은 사안도 다르게 풀이되곤 한다. 과거에는 이상하게 느끼지 못했던, 그냥 그렇게 지나쳤던 것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만든다. 또 그 때도 틀렸고 지금도 틀린 것에 대해 문제제기가 지금이라도 이뤄지고 있다. 유난한 것이 아닌 사회가 발전하기 위한 건강한 담론이라는 것이다. 

관성에 의해 “뭘 이런 걸 갖고 그래”라고 말한다면 꼰대소리 듣기 십상이다. 100% 공감하지는 못하더라도 이렇게 생각하는 이들도 있음을 인지하고, 때에 따라서는 그들의 시선에 맞춰 고민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소셜 민감도’이다.

① 소셜 민감도에 둔감했던 사례 훑어보기
② 소셜 민감도 Part1. 성차별, 양성평등, 신조어
③ 소셜 민감도 Part2. DE&I, 역사감수성, 조직문화

전문가 코멘트 김상덕 시너지힐앤놀튼 상무, 김성혜 브로더파트너즈 대표, 김준경 케첨 부대표, 이영훈 KPR 전무

국내로도 확산되는 DE&I

미국에서 지난해 활발히 진행된 흑인 인권 운동 ‘BLM(Black Lives Matter·흑인 목숨도 소중하다)’과 더불어 현재는 아시아인을 향한 차별 반대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다인종·다문화인 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덜하긴 해도 최근 들어 민감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3월 서울시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조치를 내놓았다가 차별 논란을 일으키고 철회한 사례가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 외국인 노동자들 사이에서의 집단감염이 나타나며 이에 대한 선제 조치라고 했으나, 차별적 처우라는 것에 무게가 실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국내 기업에 다양성·포용성 DNA 심는 법

이에 앞서 지난해엔 외국계 뷰티 브랜드 에스티로더 매장에서 인종차별 논란이 불거졌다.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파운데이션을 ‘동양인에게 어울리지 않는 호불호가 분명한 특정 컬러’라며 옵션을 변경해 제품을 발송한 것이다. 차별적인 표현을 담아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한 것을 두고 비난이 이어지며 해당 업체는 SNS를 통해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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