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김경탁 기자 | 4월 한 달 간 최종낙찰자가 결정돼 나라장터에 게시된 홍보 업무 관련 용역 입찰은 총 107건이었다. ‘홍보’ 키워드가 들어간 공고 252건이 개찰된 가운데 최종 낙찰자가 공시된 117건 중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홍보업무와 무관한 공고를 제외한 숫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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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건 중에 재입찰을 통해 최종 낙찰자가 결정됐다고 공시한 공고는 6건이었는데, 일부 공고는 유찰 후 재입찰이었음에도 재입찰이라고 밝히지 않은 것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입찰 참여자가 1개(단독응찰)인 것은 32건이었고, 낙찰율을 밝힌 것은 55건이었다. 44건중 낙찰율 100%로 공시된 것은 6건이다. 최종 낙찰가 1억원 이상인 것은 42건이었다.
4월 개찰로 최종낙찰자가 선정된 홍보용역 공고중 가장 낙찰율이 낮은 건은 60.603%(낙찰금액 1690만원)을 기록한 육군본부의 ‘Army TIGER-KCTC 만남 홍보영상 제작 용역’이었다.
한 차례 유찰 끝에 치러진 재입찰이었는데, 에이더블유피 스튜디오가 경쟁자였던 플레이버튼미디어보다 높은 기술점수와 압도적으로 낮은 투찰금액을 제시해 승리를 가져갔다.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입찰은 경기도 경기도농업기술원의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홍보책자 제작용역’으로, 총 86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월드화인테크가 1656만8000원(낙찰율 90.008%)을 써내 승자가 됐다.

4월 최고 낙찰가는 국제방송교류재단에서 발주한 ‘2023년 한국관광공사 온라인 해외홍보 협력업체 선정’ 공고가 기록했다. 68억2171만8182원을 써낸 인크로스 주식회사가 최종낙찰자로 선정됐는데 경쟁자였던 나스미디어는 71억1000만원을 썼다.
낙찰가 2위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2023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종합홍보 용역’으로, 총 6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18억7625만원을 써낸 주식회사 피알원이 최종 낙찰에 성공했다. 6개 업체중 2개 업체는 협상평가 부적격자로 탈락했고, 나머지 4개 업체중 피알원은 두 번째로 높은 금액을 써서 냈지만 최종 낙찰에 성공했다.
3위는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발주한 ‘2023년 서울 수돗물 아리수 홍보 용역’으로, 11억1879만8310원을 써낸 주식회사 빅픽처팀이 최종 승리를 가져갔다. 빅픽처팀은 6개 참가업체 중에 2번째로 높은 금액을 썼다.
4위는 8억6965만원의 ‘202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관 통합홍보 위탁용역’이었는데, 이 건의 낙찰자도 피알원이었다. 3개 업체중 협상평가부적격 탈락 1개 업체를 뺀 코콤포터노벨리와 피알원의 대결이었는데, 이 입찰에서도 피알원은 경쟁자보다 높은 금액을 써내고도 승리했다.

다음은 최종 낙찰가 3억원 이상을 기록한 홍보용역 관련 입찰 공고 개찰 결과 명단.
△5위 2023 서울국제작가축제 운영 및 홍보 대행사 선정(수요기관=한국문학번역원, 참가=8개, 낙찰자=사단법인 와우컬처랩, 낙찰금액=5억4961만원)
△6위 2023 글로벌 MICE 전시회 서울 홍보관 제작 및 운영 용역(재단법인 서울관광재단, 2개, 주식회사 에이디자인그룹, 5억1030만원)
△7위 2023년 옹진군 섬 도도하게 살아보기 운영 및 홍보 용역(인천관광공사, 2개, 협동조합 꿈꾸는 문화놀이터 뜻, 4억1800만원)
△8위 2023년 K-Startup 그랜드 챌린지 홍보·마케팅 용역(정보통신산업진흥원, 2개, 주식회사 이씨이십일, 4억700만원)
△9위 2023년 성남복정 외 8개 지구 신규공급 건설임대주택 종합홍보용역(한국토지주택공사, 7개, 주식회사 콕스플러스, 3억6905만원)
△10위 2023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온라인 홍보 대행사 선정(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3개, 주식회사 내일엘엠씨, 3억6506만2500원)
△11위 IHO 대응 및 동해 홍보 연구(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1개, 한국해양조사협회, 3억6065만2500원)
△12위 누리소통망(SNS) 기반 콘텐츠 보급 및 홍보 활성화(세종학당재단, 5개, 이은콘텐츠, 3억200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