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최진 기자|기아가 목적 기반 차량(PBV) 전용 공장인 ‘화성 EVO Plant(이보 플랜트)’로 연 25만 대 규모의 미래형 PBV 생산 허브 구축에 나선다.

기아는 14일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에 위치한 오토랜드 화성에서 ‘EVO Plant East(이보 플랜트 이스트)’ 준공식 및 ‘EVO Plant West(이보 플랜트 웨스트)’ 기공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민석 국무총리, 문신학 산업통상부 1차관,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 시장 등 정부·지자체 관계자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기아는 30만 375㎡의 부지(약 9만 864평)를 확보하고, 시설 투자와 R&D 비용으로 약 4조 원을 투입한다.
김 총리는 축사에서 “기아 화성 EVO Plant East 준공식과 West 기공식에 함께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전기차와 자율주행, AI 등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송호성 사장은 환영사에서 “PBV를 미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연계하여 2026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 예정인 기아 전기차 451만 대 가운데 58%에 달하는 263만 대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등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기아는 두 공장을 연 25만 대의 PBV 차종을 생산하는 PBV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보 플랜트 이스트에서는 ‘패신저’, ‘카고’, ‘샤시캡 WAV(휠체어용 차량)’ 등 PV5 라인업을 연간 10만 대 수준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2027년 가동 예정인 이보 플랜트 웨스트에서는 PV7 라인업을 비롯해 기아의 대형 PBV 모델을 연 15만 대가량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화성 이보 플랜트는 '자동화', '친환경', '작업자 친화'의 특징을 가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E-FOREST)’가 적용돼 실시간 공장 운영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하며, 무인운반차량(AGV) 등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장 공정에는 탄소 배출량을 기존 공장 대비 약 20% 줄일 수 있는 건식 부스 등을 운영한다.
파트너사들과 함께 특화 모델을 개발하는 PBV 컨버전 센터도 운영할 방침이다. 센터는 6만 3,728㎡(약 1만 9,278평) 규모로, PV5를 활용한 오픈베드, 탑차, 캠핑용 차량 등 다양한 특화 컨버전 모델을 제작한다. 향후 PV7 등을 활용한 후속 컨버전 모델도 개발·생산할 계획이라고 기아는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