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아이들의 미래를 그려주는 기술
[광고多] 아이들의 미래를 그려주는 기술
  • 김병주 기자 (kbj1218@the-pr.co.kr)
  • 승인 2023.12.12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김병주 | 저출산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질서로 자리 잡았다. 통계청은 12월 11일 ‘2022년 신혼부부 통계’를 통해 결혼한 지 5년 이하 신혼부부가 낳은 자녀수는 평균 0.65명이라 발표했다. 국가통계포털 기준 올해 3분기까지 태어난 아기의 숫자는 17만7000명. 1981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적은 숫자다.

아이들이 귀해지면서 내 아이를 더 소중하게 키우고 싶은 부모 마음은 교육열로 드러나고 있다. 살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만큼 우리 아이가 공부를 잘 했으면 좋겠고, 남들보다 뛰어난 성취를 거두길 바라는 마음은 교육 시장에 여전히 꺼지지 않는 불을 붙여주고 있다.

국내에서는 교육 현장에 ICT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교육 서비스인 ‘에듀테크’(EduTech) 시장이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9월 18일 ‘에듀테크 진흥방안’을 발표하며 2021년 7조3257억원 규모인 에듀테크 산업 시장이 연평균 8.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6년 10조8319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이 현장에 뿌리내리기까지는 정부 차원의 전략은 물론, 민간 기업과의 협업도 중요하다. 이미 종이책보다 디지털 스크린이 익숙한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된 상태다. 인강부터 독서, 콘텐츠까지 아이들의 배움을 책임져줄 교육 프로그램들의 캠페인을 모아보았다.

가고 싶은 그 학교, 시작은 ‘밀크T’부터

학생 교육의 주된 관심거리 중 하나는 교재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지 못하거나 수준에 맞지 않는 교보재를 쓰다가 학습 의욕을 저하시켜선 안 되니 말이다. 이 점을 아는 문제집·교과서 출판사들은 오늘도 학습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만들지 고민이다.

교육·출판 전문 기업 천재교육은 11월 16일, 2024학년도 수능 날짜에 맞춰 스마트학습 브랜드 ‘밀크T’의 신규 TV CF를 공개했다. ‘결과가 다른 시작’이라는 핵심 슬로건을 강조한 영상은 ‘가고 싶던 그 학교에 합격하는’ 학생들은 바로 ‘밀크T 무료체험부터’ 시작했다는 점을 직접적으로 알린다.

광고는 교복을 입고 친구들과 합격 소식을 확인하는 장면부터 시간을 되감으며 진행된다. 가을 교정과 학교 외벽 시계, 자동차 안에서 짬을 내서 공부하는 장면을 거슬러가다 보면 합격생을 도운 것은 바로 밀크T 무료체험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해당 시기에 이 광고를 눈여겨볼 학습생들을 겨냥해 내신부터 기출문제, 특목고 준비까지 맞춤형 학습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잊지 않고 짚어준다.

밀크T는 고등학생 외에 유아부터 중학생에게까지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11월 23일에 공개된 광고 영상도 초등학생이 ‘받고 싶던 그 점수’인 100점을 맞은 시작점은 학교 공부·수준별 학습, 영재교육원 준비까지 해결해주는 밀크T 무료체험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밖에도 신규 체험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과 퀴즈를 통해 온에어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인 ‘밀크T' 캠페인은 12월 4일부터 10일까지 1610회 집행되며 624.14488GRP로 광고시청률 순위 3위에 올랐다.

즐거워야 앞서간다, ‘엘리하이’

사교육·입시계의 대표주자 메가스터디교육도 스마트 초등 인강 브랜드 ‘엘리하이’의 새 캠페인을 선보였다. 11월 17일 공개된 TV CF는 5년째 전속 모델로 활동 중인 유재석과 MBC 장학퀴즈 시그널 음악을 활용한 CM송과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인강 브랜드지만 재미를 강조한 엘리하이는 놀이공원의 이미지를 활용했다. ‘초등 공부, 재미가 붙어야 더 높이 올라가니까’라는 슬로건은 손을 흔들며 롤러코스터를 타고 올라가는 어린이들의 모습으로 표현됐다.

기관사처럼 차려입은 유재석과 다른 모델들이 추는 안무와 배경에 흐르는 CM송도 ‘학교 공부를 시작하는 1학년 여러분’이 최대한 공부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신경 썼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학습 흥미와 습관 외에도 놓쳐선 안 될 것은 성적이다. ‘스타쌤과 영수심화, 영재교육원까지’ 준비된 엘리하이의 교육 콘텐츠는 우리 아이가 ‘시작부터’ ‘높이 오르기를’ 바라는 부모님들의 마음을 은연중에 자극한다.

광고 말미에서 유재석이 짚어주는 입학 전 아동을 위한 ‘엘리하이 키즈’ 외에도 마련된 콘텐츠는 다양하다. 10일간 이용해볼 수 있는 무료체험을 진행하면 전 과목 교과 강좌와 수행평가, 학습 앱, 독서/교양/진로 콘텐츠 등과 더불어 초등학생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핵심 입시 정보가 담긴 교육 지침서도 받을 수 있다.

엘리하이는 12월 4일부터 한 주간 2134회 집행되며 531.7742GRP를 거뒀다. 시청률 순위는 6위.

독서 성장판을 깨우는 ‘아이들나라’

어렸을 때 잠자리에서 부모님이 책을 읽어준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독서는 따듯한 기억으로 남는다. 아직 하루하루에 여유가 있는 시기에, 종이책이 아니라도 다양한 이야기의 세상을 접할 수 있다면 충분히 의미가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처럼 나이가 들수록 책 한 권 읽기 어려워지는 나라에선 더욱 그렇다.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진행한 국민독서실태조사 결과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지난 1년간 종이책, 전자책, 오디오북 중 1권이라도 읽거나 들은 사람은 47.5%로 나타났다.

어릴 때 독서 습관을 잡아주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 LG유플러스의 영유아 전용 콘텐츠 플랫폼인 ‘아이들나라’가 11월 23일 공개한 캠페인 ‘깨우자! 우리 아이 독서성장판’이 부각하는 점도 바로 가능한 아이들이 도서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책이 펴는 것이 아니라 ‘켜는’ 물건이 된 지금, 아빠 엄마가 피곤해도 아이는 책을 볼 수 있다. ‘읽게 되는’ 과정은 자유롭다. 어른들이 ‘강요하지 않아도’, ‘도와주지 않아도’, 가끔은 ‘목 아프지 않게’ 오디오북을 틀어놓고 잠에 들어도 아이들은 알아서 책과 친해질 수 있다.

‘우리의 독서는 그렇게 성장했다’는 메시지는 광고 내내 비춰지는 단란한 가족의 모습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취향대로 골라 읽는 수천 권의 인기 브랜드 전집과 학습 연계 콘텐츠는 아이가 ‘몇 권의 책을 좋아하는 게 아닌 독서 자체를 좋아하는 아이로’ ‘한장 한장 성장’해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아이들나라는 LG유플러스의 IPTV를 설치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통신사 상관없이 한 번의 구독이면 이용할 수 있다. 한 주간 1802회 집행된 캠페인은 358.20356GRP로 시청률 순위 18위에 자리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2.4~12.10)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841.43339 2,219
2 홈플러스 738.94610 2,634
3 밀크T 624.14488 1,610
4 코웨이 비렉스 안마베드 576.08356 1,324
5 노스페이스 눕시자켓 568.42688 2,672
6 엘리하이 531.77420 2,134
7 맥도날드 483.90033 1,701
8 명인 이가탄 474.62763 1,002
9 볼보 EX30 450.78359 740
10 코웨이 비렉스 페블체어 440.99465 1,102
11 KB 차차차 438.06634 1,971
12 DB그룹PR 419.22686 2,225
13 NH농협은행 407.54341 2,028
14 인사돌 플러스 397.07872 1,197
15 SK텔레콤 에이닷 370.97691 1,372
16 한화생명 367.83811 1,546
17 관절엔 콘드로이친1200 365.48975 278
18 아이들나라 358.20356 1,802
19 투썸플레이스 336.03885 1,509
20 카스 335.85112 1,523
21 카누 333.36173 1,714
22 60계치킨 328.30528 570
23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하이드로타워 325.24838 774
24 요기요 322.08051 1,235
25 귀뚜라미보일러 307.09809 1,170
26 폴라 304.26930 1,120
27 K2 씬에어 앱솔루트 303.66262 1,282
28 명인 메이킨큐 293.31313 757
29 마뗑킴 283.49789 1,112
30 다이나핏 275.05332 1,1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