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편집국 | ‘보이는 PR 자문’ 코너는 더피알이 선정한 의미 있는 정책 홍보 용역 과제에 대해 공공소통연구소와 협력하여, 공익적 관련 분야 대행사와 콜라보를 통해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실제 예시 결과물까지 보도하는 기획입니다.
이는 실제 수행 대행사 선정 이전에 과연 어떤 해법이 타당한 것인지를 관련 분야 최고의 전문 연구조직인 공공소통연구소가 해당 정책 분야의 대행사와 순수 공익 차원에서 학습과 논의의 과정을 통해 가시적인 자문 결과물을 도출해 보는 창의적 취재 기획 보도입니다. 본 기획에 협력하는 대행사의 경우, 해당 월에 선정한 과제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국가 통합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홍보사업’의 제안 요청서를 바탕으로, 공공소통연구소(소장 이종혁)가 힐세이지(대표 이지수)와 함께 메시지 도출과 아이디어 자문 결과물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자문:공공소통연구소
- '국가통합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홍보사업' 홍보물 예시
이번 달에 더피알에서 요청해 주신 '보이는 PR자문' 과제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홍보사업'의 경우, 총 14개 업체가 응찰하여 지난 8월 29일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었더군요.
이러한 수주와 무관하게 본 사업에 관해 홍보 자문을 통해 간략히 제시해 봅니다.

이번 과업은 '국가통합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에 대한 일반국민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사업인식 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대국민 대상 홍보 추진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과 함께 사업 브랜드 즉 CI 및 로고 슬로건 키 비주얼을 디자인하는 부분이 주요한 과업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PR실행을 통해 국민들의 사업 참여를 통한 국가의 발전과 개인의 건강한 삶 유도하겠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방향성에 기초하여 사업 브랜드 및 슬로건을 K- BIO BANK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모두의 건강을 “모으다”] 그리고 “나”라는 개인을 강조하기 위해 사업의 본질 요소인 [DNA] 속에 숨겨진 [NA]를 활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접근 전략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