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최현준 기자|포켓몬이 단순한 캐릭터 IP를 넘어 지역 관광·레저·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연결하는 ‘융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제주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부터 자전거·게임 산업까지 이어진 포켓몬의 확장 행보는 콘텐츠가 곧 소비 촉진과 경제 활성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번 증명하고 있다.

관광공사,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지역x콘텐츠 융합 경제 활성화 증명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Pokémon Wonder Island in JEJU)의 누적 방문객이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는 제주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제주관광공사,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중문관광단지협의회, 포켓몬코리아 등과 함께 기획해 10월 2일부터 26일까지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포켓몬 캐릭터 전시 및 오리지널 스토어(여미지식물원), 포켓몬 고(Pokémon GO) 스탬프 랠리(중문관광단지), 국내 최초 '포켓몬 런'(Pokémon RUN) 등이다.
여미지식물원은 포켓몬 캐릭터가 살아 숨 쉬는 자연 공간인 '포켓몬 그린 가든'으로 변신했다. 천제연폭포 등 중문관광단지 곳곳에는 스마트폰을 들고 포켓몬 고를 즐기는 방문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중문골프장에서 진행한 '포켓몬 런'은 전 회차가 매진했다. 참가자 4000여 명 중 절반 이상이 포켓몬 런을 위해 제주를 찾았다.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2일부터 12일까지 중문관광단지 방문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2.8% 증가했다. 소비 지출액도 61.9% 급증했다. 지난해 추석 기간과 비교해도 일평균 소비 지출액이 47.8% 증가해 뚜렷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입증했다.
관광공사 박정웅 제주지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과 콘텐츠가 만났을 때 특별한 여행 경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관광공사는 앞으로도 특색 있는 지역 자원과 문화 콘텐츠를 결합해 새로운 로컬여행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첼로, ‘포켓몬 컬래버 물통’ 출시...캐릭터로 라이딩 즐거움 더해
삼천리자전거의 퍼포먼스 브랜드 첼로가 포켓몬스터 코리아와 손잡고 ‘포켓몬스터 자전거 물통’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컬래버 물통은 최근 전 산업을 아우르는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캐릭터 소비 열풍을 겨냥해 탄생했다. 특히 MZ세대에게 친숙한 ‘포켓몬스터’ IP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으로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제품에는 인기 포켓몬 4종(피카츄, 파이리, 이상해씨, 꼬부기)이 적용됐다. 각 물통에는 동일 캐릭터의 서로 다른 그래픽이 적용돼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캐릭터의 대표 색상을 반영해 디자인 통일감을 높이고, 뚜껑 컬러도 캐릭터에 맞춰 구성했다. 패키지 역시 포켓몬스터의 상징인 ‘몬스터볼’을 모티브로 제작되어 마치 포켓몬을 소환하는 듯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실용성, 편리함까지 갖췄다. 라이더가 가장 선호하는 550ml 기본형 용량으로 충분한 수분 보충이 가능하며, 한 손으로 쉽게 누르는 푸시형 입구를 적용해 라이딩 중 간편하게 물을 마실 수 있다. 상단부가 완전히 분리되는 구조로 세척이 용이하고 휴대성도 갖췄다.
첼로 관계자는 “라이더의 건강을 지키고 자전거 문화 활성화에 앞장서기 위해 항상 새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귀여운 포켓몬스터 캐릭터를 담은 이번 물통이 위생성과 실용성은 물론, 라이딩의 즐거움까지 더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주년 1.5억 다운로드 기념 ‘메가라이징’ 공개
주식회사 포켓몬은 크리처스와 주식회사 디엔에이가 공동 개발한 스마트폰용 카드 게임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1주년을 기념해 30일 신규 확장팩 ‘메가라이징’을 추가하고 다양한 시스템을 업데이트한다고 밝혔다.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은 지난 1년간 1.5억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글로벌 이용자들의 꾸준한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카드 수집 경험을 한층 풍성하게 마련한 시스템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먼저 ‘나눠주기’ 기능이 추가되어 최신 확장팩 카드를 하루 1장 선물할 수 있다. 또 기존에는 트레이드가 제한되었던 일부 레어도 카드도 교환 대상에 포함되어 컬렉션 확장과 소셜 경험이 강화될 예정이다.
확장팩 ‘메가라이징’ 시리즈에서는 ‘메가라이징 메가갸라도스’, ‘메가라이징 메가번치코’, ‘메가라이징 메가파비코리’의 3가지 확장팩을 추가해 메가진화한 모습의 포켓몬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신규 컬렉션 파일과 컬렉션 보드도 11월 1일부터 추가된다.
회사 측은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10월 30일부터 모든 유저들에게 확장팩 ‘메가라이징’ 시리즈를 각각 1팩씩 선물할 계획이다. 특히 기간 내 미션을 달성하면 1주년 기념 엠블럼과 새로운 주변 상품을 제공하고, A시리즈 프로모 카드가 복각되는 ‘PROMO 드롭 이벤트 2025’ 및 ‘PROMO 겟 챌린지 이벤트 2025’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1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영상 ‘포켓몬 TCG 포켓 메모리즈’가 오는 30일 오후 1시에 포켓몬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특별 영상은 지금까지 출시된 확장팩과 카드들을 다양한 수치로 되돌아보며, 지난 1년간의 여정을 축하하고 ‘함께 팩 개봉을 즐기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한편, 미국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서는 오는 29일 특별 영상이 선공개되어 전 세계 팬들과 함께 1주년을 기념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