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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多] 요즘 부자들의 투자 비법
[광고多] 요즘 부자들의 투자 비법
  • 조영리 기자 (shy1533@naver.com)
  • 승인 2022.11.09 09: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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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조영리 기자

광고를 보면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관심사와 소비 심리를 읽을 수 있다. 11월 첫째주에 TV 전파를 탄 시청률 상위 30위 광고 순위 속에서 찾은 키워드는 온라인 교육과 투자, 연금 등 돈 즉 부자들의 투자비법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온라인 교육이 유아, 초등교육으로까지 확장됐다. 기존에 학원이나 방문을 통한 대면교육과 종이 교과서, 학습지, 문제집 등 종이책 판매 중심의 교육 시장에서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자택 비대면 교육으로 사교육 시장의 패러다임이 대전환을 맞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반영하듯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광고 두 편이 나란히 차트인했다. 

안경 쓴 남자아이가 책상에 앉아 한숨을 내쉬며 책에 무엇인가를 적는다. “공부하기 너무 싫다.”, 이번에는 한 여자아이가 숙제는 다했냐는 엄마의 재촉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난다. 아이가 보던 책에는 뿔이 달린 엄마의 모습이 그려있다.

아이스크림홈런이 11월 1일 공개한 광고 속 장면은 우리나라 어느 가정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혹은 어릴 적 나의 모습이었을 수도 있다. 

“공부는 왜 맨날 미움을 받아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홈런 2.0’을 답으로 제시한다. 이 광고는 921회 집행만으로 322.51136GRP를 모아 단숨에 20위로 차트에 진입했다. 

비상교육은 큰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자폐 스팩트럼 장애를 가진 천재로 열연한 배우 박은빈을 모델로 기용했다.

여러명의 아이들이 마치 SOS를 보내듯 박수 치며 “타타타”를 외치고, 이에 답하듯 박은빈이 “오늘의 공부가 보내는 SOS에 단 하나의 답이 켜진다”라고 말한다. 비상교육은 대한민국의 누구라도 온리원을 통해 공부머리 즉 메타인지가 트일 수 있다고 광고한다. 

메타인지를 통해 공부머리를 켤 수 있다는 비상교육의 온리원 광고는 지난주 58위에서 665회 집행만으로 314.04025GRP를 기록해 23위에 올라, 디지털 학습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가상자산거래 플랫폼 코인원이 뮤지션 코쿤 쿤스트와 비비를 모델로 2030 세대를 공략한다. 코인은 원래 계좌 연결이 복잡하고, 치고 빠지는 것, “촉이야 촉” 등 기존의 불편함과 마구잡이식 거래를 코인원을 통해 쉽고 빠르게, 스마트하게, 알기 쉬운 ‘요즘’ 가상자산 거래를 소개한다.  

코쿤이 추천하는 코인 거래 플랫폼 코인원 광고는 2,141회 집행해 364.46532GRP을 모아 지난주 33위에서 13위로 올라섰다. 

“모든 돈엔 꿈이 있다.” 배우 이동욱이 한국투자신탁운용 광고 캠페인 ‘오늘은 연금, 내일은 부자'편에 등장해 말한다. 하고 싶은 걸 하려고 열심히 사는 당신에게 메시지를 던진다. ‘연금부자, 한국투자’ 

연금부자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이 광고는 2,034회 집행, 332.29100GRP을 끌어내 지난주 271위에서 17위로 껑충 올라섰다. 

배우 김유정이 오만원권 지폐 속을 돌아다니며 부자들의 비법을 찾는다. 부자들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비법을 담은 하나은행 앱 ‘합’을 소개한다. ‘합’은 금융, 부동산, 자동차, 신용, 지출 등 흩어진 자산을 하나로 합해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이다.

 ‘합’은 하나은행 기존 로고와 유사하고, 정보를 합치다는 의미로 시청자의 기억에 남기에 충분하다. 이 광고는 단 496회 집행만으로 311.21270GRP을 모아 25위로 차트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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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의 첫날, 새로운 치킨 브랜드의 등장이 이목을 끌었다. 가수 제시가 “반반 안 지겹니?”라고 묻는다. 이 치킨 브랜드 광고는 무려 10가지 맛을 한 번에 주문할 수 있고, 전용앱으로 주문하면 배달비가 무료라는 파격적인 제안을 한다. 이름조차 도발적인 브랜드 ‘순살만공격’이다. 

그동안 치킨 배달을 해 먹으면서 누구나 한 번쯤 생각했을 법한 불만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이 광고는 873회 집행만으로 461.54655GRP을 기록해 8위에 안착했다. 뜨거운 광고 반응만큼 시장에도 공격이 통할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한국적인 외모에 그렇지 않은 입맛을 콘셉트로 배우 유해진이 농심 파스타랑 광고에 등장한다. 파스타 보다 맛있는 파스타를 표방하는 이 브랜드의 광고는 지난주 161위에서 656회 집행만으로 376.89866GRP을 이끌어내 11위를 기록했다. 

11월 11일이 다가온다.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십일절 이벤트 기간이다. 배우 진선규가 빨간 정장을 입고 등장하는 사람들 옆에서 물구나무를 서서 11을 만든다. 

11번가 십일절 광고는 11월 6일 공개 후 451회 집행만으로 287.57346GRP로 29위로 차트인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1.07~11.13)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노스페이스 에코 히트다운 742.27564 2489
2 아이더 에어본 다운자켓 658.62787 2081
3 신한은행 SOL 568.41093 1128
4 SK텔레콤 565.27463 1847
5 롯데그룹 PR 526.79934 1024
6 CJ올리브영 525.64052 2376
7 한맥 469.76865 2010
8 순살만공격 461.54655 873
9 샤넬 NO.5 439.03213 712
10 인사돌 플러스 434.49056 796
11 농심 파스타랑 376.89866 656
12 명인 이가탄F 364.84116 1070
13 코인원 364.46532 2141
14 명인 메이킨 큐 348.27341 1027
15 코오롱몰 346.60462 1294
16 메리츠화재 340.61021 1805
17 한국투자신탁운용 332.291 2034
18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328.77004 519
19 종근당건강 락토핏 솔루션 327.86336 991
20 아이스크림 홈런 322.51136 921
21 헤이딜러 322.48622 871
22 K2 씬에어 턴 315.49976 1427
23 비상교육 온리원 314.04025 665
24 K2 씬에어 바이브 312.2206 1687
25 하나은행 311.2127 496
26 판시딜 303.72178 1099
27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바이탈 297.11127 1339
28 청정샴푸 메디올 295.00527 164
29 11번가 287.57346 451
30 대명 소노시즌 287.0316 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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