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미래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광고多] 미래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 조영리 기자 (shy1533@naver.com)
  • 승인 2022.11.3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조영리 기자

"미래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SK엔무브 광고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SK엔무브’는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가 12월 1일자로 변경한 사명이다. 기존에도 쉽지 않은 사명을 다시 변경하면서 회사의 정체성을 알리기 위한 고민이 광고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광고는 미래로 가기 위해서는 우주나 밖이 아닌 더 작은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엔진, 전기차, 데이터센터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 세이빙 컴퍼니'로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담았다.   

이 어려운 과제를 광고에 녹여내기 위해 노력한 점에 대해 박수를 보내고 싶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좋은 카피와 화려한 시각효과, 음악이 브랜드 신뢰도를 더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이다. 

SK엔무브 광고는 1,213회 집행, 787.11947GRP를 기록해 지난주 95위에서 2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보이지 않는 사업의 영역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광고가 하나 더 있다. 

사람의 뇌를 우주처럼 표현하고 인류가 미지의 영역인 달을 탐험한 것처럼 알츠하이머에 대한 진단과 개발을 하는 회사 '알츠온'이다. 

알츠온은 존F. 케네디의 말을 인용해 "우리는 달에 가기로 했다. 결코 그것이 쉬워서가 아니라 어렵기 때문에 그 이상의 목표를 이루기로 했다"는 메시지로 광고를 시작한다. 

혈액으로부터 알츠하이머 진단을 돕는 새로운 기술을 달 탐험에 비유한 창의력이 눈에 띄는 알츠온 광고는 1437회 집행, 561.79859GRP를 끌어 모아 지난주 56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업의 목표인 ‘지속가능한 세상’을 담은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전 잉글랜드 국가대표이자 현대자동차 Team Century의 캡틴인 스티븐 제라드가 “게임은 지금부터입니다”라고 말하며 광고는 시작된다. 변화에 대한 의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기술,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지속가능한 세상이라는 ‘Goal’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기차, 로봇, BTS 등이 등장하여 전한다. 

세계가 축구로 하나가 되듯이 지속가능한 세상도 모두 함께면 가능하다는 이 광고는 단 383회 집행으로 437.42632GRP를 기록해 지난주 59위에서 9위로 차트인 했다.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한 KB손해보험은 "다이렉트자동차 보험도 금융"이라고 ‘KB’의 강점을 강조한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김연아를 통해 호감도와 신뢰도 두 마리 토끼리를 잡았다는 평을 받는 이 광고는 2246회 집행으로 411.31558GRP를 모아 지난주 92위에서 11위를 기록했다.  

“이게 정말 은행일까?” 토스앱을 보며 묻는다. 이 질문에 토스뱅크는 ‘엄마’와 ‘산타’를 비유한다. 이자를 용돈처럼 원할 때, 받을 수 있는 ‘엄마’ 같은 은행, 카드를 쓸 때마다 해외주식을 선물하는 ‘산타’ 같은 은행이다. 

새로운 은행의 등장을 알리는 토스뱅크의 광고는 지난 11월 25일 공개 이후 1155회 집행으로 392.83211GRP를 기록해 17위로 차트인 했다.  

삼성스마트싱스 일상도감 광고 캠페인 45번째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이번 주제는 ‘고3이 응원 대장’이다. 수능시험이 끝나고 온 가족이 모여 월드컵을 응원하는 즐거운 시간을 삼성스마트싱스가 돕는다.  

이 광고는 972회 집행으로 346.77098GRP를 모아 지난주 41위에서 26위로 차트인 했다.   

요기요가 브랜드명에 착안해 ‘즐기고 싶을 때, 요기 붙어라!’ 캠페인을 공개했다. 

음식 배달과 포장을 '어디서든 새로운 맛이 찾아오는 즐거움' 그리고 '색다른 맛을 담는 즐거움'으로 표현했다.    

이모티콘과 톡톡 튀는 색감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이 광고는 1414회 집행, 345.39510GRP를 모아 지난주 142위에서 27위를 기록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1.21~11.27)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현대자동차 기업PR-가상 1385.97557 340
2 SK엔무브 787.11947 1213
3 메리츠화재 689.4382 2247
4 테라 586.23721 1757
5 교촌치킨 583.24959 1475
6 알츠온 561.79859 1437
7 푸라닭치킨 458.66835 1933
8 비상교육 온리원 442.72321 1034
9 현대자동차 기업PR 437.42632 383
10 스프라이트 429.60153 2219
11 KB손해보험 다이렉트 411.31558 2246
12 샤넬 NO.5 409.65197 795
13 다이나핏 407.7868 1921
14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404.94458 1050
15 맥도날드 페페로니피자버거 403.52846 1689
16 삼성페이 398.50238 696
17 토스뱅크 392.83211 1155
18 SK텔레콤 ZEM 392.32132 1739
19 아이더 에어본 다운자켓 391.45055 1284
20 순살만공격 390.75062 1151
21 아이폰14 379.73727 1000
22 코오롱스포츠 안타티카 377.09941 1402
23 뷰티컬리 373.74493 1446
24 그랜저 370.66275 519
25 하나은행 359.31006 853
26 삼성 스마트싱스 346.77098 972
27 요기요 345.3951 1414
28 아이스크림 홈런 332.53648 1486
29 명인 이가탄F 330.00524 1169
30 K8 329.23743 9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