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임영웅의 ‘건행’을 선물하세요
[광고多] 임영웅의 ‘건행’을 선물하세요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1.1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지난주 차트 3위로 소개했던 정관장이 이번 주 1위로 올라섰다. 마찬가지로 배우 박은빈을 모델로 기용한 비상교육 온리원도 꾸준히 차트에 머무르다 이번 주 9위까지 치고 올라왔다. 2046회 집행, 총 GRP 532.01 기록.

비상교육 온리원은 2022년 12월 28일 새로운 광고를 선보였다. 내용은 11월 17일 공개했던 ‘터질 거예요, 공부 포텐!’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요즘 부자들의 투자 비법

이전 광고가 메타인지를 켜 공부에 확신을 준다는 온리원 서비스를 설명했다면 이번에는 ‘김하율’, ‘김도건’, ‘안영현’ 등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통해 감정적 소구를 더했다. 아이들이 박수를 치며 “타타타”를 외치는 것과 머리 위로 금박 꽃가루가 터지는 연출 등은 이전과 동일하다.

KB라이프도 비슷하면서 다른 행보를 보였다. 지난해 12월 19일 공개됐던 KB라이프의 광고엔 ‘이런 만남 처음이지? (Teaser)’라는 제목이 달렸다. 1월 1일 공개될 서비스에 대한 티저이자 이후 나올 본편 영상에 대한 티저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나에게 부드러워지는 시간

2023년 1월 1일, KB라이프는 서비스를 론칭하며 동시에 ‘라이프를 나름답게’ 광고 영상을 15초와 30초 버전으로 공개했다. 광고에는 티저 영상에 나온 20대 윤여정이 등장한다.

딥러닝 기술로 구현된 20대 윤여정과 현재의 윤여정이 연이어 말하거나, 거울로 마주 보는 등의 연출은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만나 새로이 출범하는 KB라이프의 역사와 고객의 전 생애를 다루겠다는 서비스의 영역을 표현하기도 한다.

롯데 가나는 약 1년 만에 배우 전지현의 새 광고 CF로 돌아왔다. 2022년 12월 28일 공개된 광고 영상은 지난주 23위에 이어 이번 주 12위로 차트에 머물렀다. 일주일간 2313회 집행해 총 GRP 461.75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로 포지셔닝에 나선 가나는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가나, 디저트가 되다’ 콘셉트를 내세웠다. 공개된 영상에는 브랜드 모델인 전지현 특유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잘 녹아 있다. 바쁜 사람들 틈에서 가나의 부드러움을 음미하는 모습이 여유로워 보인다.

진로가 지난해 11월 선보였던 ‘우리두껍 편’ 15초 영상이 2023년 1월 다시 공개됐다. 달라진 점은 딱 두 가지. 영상 중간 등장하는 ‘우리끼리 초 깔끔한 맛’이라는 카피가 ‘제로 슈거로 초 깔끔한 맛’으로, 마지막에 띄우는 앰블럼 옆 마크가 ‘오리지널 레시피’에서 ‘제로 슈거’로 변경됐다.

두 가지 버전의 광고가 일주일간 2115회 집행돼 425.06의 GRP를 기록, 이번 주 16위에 올랐다. 2021년 6월 이후 약 1년 반 만의 차트 복귀다. 반면 해당 광고 영상의 유튜브 조회수는 오리지널 레시피 1589만회, 제로 슈거 266만회로 폭발적인 수치다.

비타500으로 유명한 광동제약의 경옥고가 이번 주 차트 19위에 올랐다. 약 9개월 전 가수 임영웅이 모델로 기용될 때 공개됐던 ‘회복력엔 광동 경옥고’ 광고 영상이 그대로 전파를 타고 있다.

두 영상 모두 “귀한 약효를 담았기에 약국에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임영웅의 목소리와 함께 ‘인삼·복령·생지황·꿀/120시간 증숙의 힘’이라는 자막을 통해 좋은 재료로 만든 약(일반의약품)임을 광고하고 있다.

설날을 앞두고 선물을 고민하는 사람이 늘어난 만큼 "귀한 마음 귀한 약효에 담아"(마음편) "모두 건행하세요"(약국편)라고 말하는 임영웅의 광동 경옥고 인기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주 TV광고 1회에 가장 높은 GRP 기록은 21.86으로 화장품 브랜드 가히와 케겔운동기구 이지케이의 성과다. 해당 광고들은 KBS2 채널의 주말 드라마 <삼남매가 용감하게>에 가상광고(드라마 시작 전 등급 고지 장면이나 종료 직전 에필로그 또는 예고 영상과 함께 노출되는 광고)로 등장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01.09~01.15)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정관장 1495.28 3962
2 워너비그룹 PR 927.45 2650
3 삼성전자 771.1 2433
4 밀크T 750.77 2490
5 테라 713.89 3666
6 아이스크림홈런 695.57 1512
7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570.18 717
8 인사돌 플러스 537.27 1271
9 비상교육 온리원 532.01 2046
10 KB라이프 517.31 1680
11 엘리하이 494.11 1820
12 롯데 가나 461.75 2313
13 시몬스침대 436.39 1252
14 웰컴디지털뱅크 435.25 1691
15 맥도날드 431.78 1390
16 진로 425.06 2115
17 KB차차차 423.23 2032
18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414.72 424
19 광동 경옥고 405.65 887
20 알츠온 399.33 710
21 요기요 384.3 2573
22 현대 코나 376.08 911
23 교섭 367.07 313
24 알바천국 364.47 2368
25 웅진 스마트올 358.51 657
26 코웨이 비렉스 347.74 806
27 판피린큐 347.15 1051
28 현대 글로비스 오토벨 344.55 1386
29 세라젬 341.27 1031
30 HD현대 PR 336.5 12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