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 매거진

[공공입찰A/S 해설] 홍보 용역 6월의 키워드는 ‘농업’

최고 낙찰가 1~3위, 농촌·농식품·청년후계농 관련 입찰
동아일보·머니투데이·제주매일 등 언론사가 수주한 홍보 입찰도 3건

  • 기사입력 2023.07.14 08:00
  • 최종수정 2023.08.23 13:02
  • 기자명 김경탁 기자

더피알=김경탁 기자 | 나라장터에서 2023년 6월 한 달간 개찰이 이뤄진 홍보 키워드 용역 입찰 160건 중에 7월 13일까지 최종낙찰자 선정 결과가 공시된 것은 총 86건이고, 그중 실제 홍보업무 관련 입찰은 83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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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건 중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입찰은 18개 업체가 뛰어든 △경기 i plus 카드 홍보물 제작 및 배포(수요기관=경기도, 낙찰자=주식회사희망, 낙찰액=1627만5820원, 낙찰율=90.001%)였다.

이어 각각 12개 업체가 경쟁을 벌인 입찰로 △청주시 시정홍보영상 제작(충북 청주시, 투와이드컴퍼니, 6083만원) △안산시 대표 홍보영상물 제작 용역(경기 안산시, 믹스미디어, 1억6775만원) 등 2건이 있었다.

최종낙찰가 1억원 이상인 물건은 총 33건이었는데, 2억원 이상 3억원 미만이 9건, 3억원대 2건, 4억원 대 1건, 6억원대 1건이었다.

최고가 낙찰은 벽산엔지니어링 전력사업 부문에서 2009년 분할·설립된 벽산파워가 발주한 △콜롬비아 수크레 농촌 주택 자가발전 시스템 구축 사업 성과관리 및 홍보를 위한 용역(6억4680만원, 낙찰율 84%)이다. 용역을 수주한 ‘비즈니즈’(대표 권재원)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체다.

2022년도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ODA)의 10개 지정과제중 하나인 콜롬비아 수크레 농촌 주택 자가발전 시스템 구축 사업은 2015년부터 추진된 양국간 신재생에너지산업 협력에 따라 진행된 것이다. 콜롬비아는 중남미에서 유일한 6·25 참전국가다.

대한민국 정부는 2014년 에너지 신사업의 해외진출을 추진하기 시작했고, 첫 국가로 콜롬비아와 2015년 에너지신산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태양광 및 풍력 프로젝트 사업 현장.
대한민국 정부는 2014년 에너지 신사업의 해외진출을 추진하기 시작했고, 그 첫 대상 국가인 콜롬비아와 2015년 에너지신산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태양광 및 풍력 프로젝트 사업 현장.

낙찰가 두 번째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발주한 ‘인천공항 면세점 연계 수출농식품 판매홍보관 운영 대행용역’(4억4499만4000원)으로, 유통·면세점 전문 회사인 에이치에스에프(대표 이형복, 서울시 용산구 소재, 영문명 HSF INC.)가 낙찰율 99.998%로 수주했다.

이어 동아일보사가 3억8400만원에 수주한 ‘2023년 청년후계농 활성화를 위한 상시 홍보(수요기관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엘리베이터TV 업체로 시작한 울산특화 종합광고대행사 엘리미디어가 3억2710만1500원에 수주한 ‘2023년 울산 콘텐츠 홍보용역 통합 운영(수요기관 : 재단법인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낙찰가 상위를 이었다.

이밖에 2억원대 물건 9건 중 눈에 띄는 물건들은 다음과 같다.

- KBS1 ‘한국인의 밥상’ 등의 TV프로그램 제작사 케이피커뮤니케이션이 수주한 △2023년 소상공인 우수제품 화산 및 홍보 대행용역(중소기업유통센터, 2억9200만원)

- 경제전문지 머니투데이가 수주한 △새마을지도자 교육 및 홍보(새마을운동중앙회, 2억8270만원)

- 이벤트 프로모션 벤처로 시작해 마이스·프로모션과 BTL마케팅 사업을 전개중인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가 수주한 △2023 한중일 예술제 전시장 조성 및 종합운영 대행(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2억6590만원)

- 프레인글로벌이 수주한 △2024년 예산안 홍보 위탁 용역(기획재정부, 2억4230만원)

- 코콤포터노벨리가 수주한 △2023년 스마트제조혁신 통합 홍보 운영 용역(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억1903만9000원)

한편 83건 중 낙찰율이 공시된 것은 39건이었는데, 인터넷언론사인 제주매일이 수주한 △살고싶은 제주 홍보 프로젝트 홍보사업 용역(제주특별자치도, 9922만원, 낙찰율 99.22%)을 비롯해 99~100% 낙찰율 물건이 14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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