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김경탁 기자 | 나라장터에서 2023년 6월 한 달간 개찰이 이뤄진 홍보 키워드 용역 입찰 160건 중에 7월 13일까지 최종낙찰자 선정 결과가 공시된 것은 총 86건이고, 그중 실제 홍보업무 관련 입찰은 83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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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건 중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입찰은 18개 업체가 뛰어든 △경기 i plus 카드 홍보물 제작 및 배포(수요기관=경기도, 낙찰자=주식회사희망, 낙찰액=1627만5820원, 낙찰율=90.001%)였다.
이어 각각 12개 업체가 경쟁을 벌인 입찰로 △청주시 시정홍보영상 제작(충북 청주시, 투와이드컴퍼니, 6083만원) △안산시 대표 홍보영상물 제작 용역(경기 안산시, 믹스미디어, 1억6775만원) 등 2건이 있었다.
최종낙찰가 1억원 이상인 물건은 총 33건이었는데, 2억원 이상 3억원 미만이 9건, 3억원대 2건, 4억원 대 1건, 6억원대 1건이었다.
최고가 낙찰은 벽산엔지니어링 전력사업 부문에서 2009년 분할·설립된 벽산파워가 발주한 △콜롬비아 수크레 농촌 주택 자가발전 시스템 구축 사업 성과관리 및 홍보를 위한 용역(6억4680만원, 낙찰율 84%)이다. 용역을 수주한 ‘비즈니즈’(대표 권재원)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체다.
2022년도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ODA)의 10개 지정과제중 하나인 콜롬비아 수크레 농촌 주택 자가발전 시스템 구축 사업은 2015년부터 추진된 양국간 신재생에너지산업 협력에 따라 진행된 것이다. 콜롬비아는 중남미에서 유일한 6·25 참전국가다.

낙찰가 두 번째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발주한 ‘인천공항 면세점 연계 수출농식품 판매홍보관 운영 대행용역’(4억4499만4000원)으로, 유통·면세점 전문 회사인 에이치에스에프(대표 이형복, 서울시 용산구 소재, 영문명 HSF INC.)가 낙찰율 99.998%로 수주했다.
이어 동아일보사가 3억8400만원에 수주한 ‘2023년 청년후계농 활성화를 위한 상시 홍보(수요기관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엘리베이터TV 업체로 시작한 울산특화 종합광고대행사 엘리미디어가 3억2710만1500원에 수주한 ‘2023년 울산 콘텐츠 홍보용역 통합 운영(수요기관 : 재단법인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낙찰가 상위를 이었다.
이밖에 2억원대 물건 9건 중 눈에 띄는 물건들은 다음과 같다.
- KBS1 ‘한국인의 밥상’ 등의 TV프로그램 제작사 케이피커뮤니케이션이 수주한 △2023년 소상공인 우수제품 화산 및 홍보 대행용역(중소기업유통센터, 2억9200만원)
- 경제전문지 머니투데이가 수주한 △새마을지도자 교육 및 홍보(새마을운동중앙회, 2억8270만원)
- 이벤트 프로모션 벤처로 시작해 마이스·프로모션과 BTL마케팅 사업을 전개중인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가 수주한 △2023 한중일 예술제 전시장 조성 및 종합운영 대행(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2억6590만원)
- 프레인글로벌이 수주한 △2024년 예산안 홍보 위탁 용역(기획재정부, 2억4230만원)
- 코콤포터노벨리가 수주한 △2023년 스마트제조혁신 통합 홍보 운영 용역(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억1903만9000원)
한편 83건 중 낙찰율이 공시된 것은 39건이었는데, 인터넷언론사인 제주매일이 수주한 △살고싶은 제주 홍보 프로젝트 홍보사업 용역(제주특별자치도, 9922만원, 낙찰율 99.22%)을 비롯해 99~100% 낙찰율 물건이 14건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