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피알=김경탁 기자 | 이름이 비슷하거나 동일 키워드를 상징으로 사용하는 브랜드들의 협업은 흥미를 유발하곤 하는데, 별(스타)을 표상하는 CI를 매개로 ‘스타뱅킹’, ‘스타클럽’ 등의 서비스를 운영중인 KB국민은행이 스타벅스와 콜라보레이션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스타벅스 코리아와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날인 15일 서울 중구 스타벅스 코리아 지원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와 KB국민은행 이재근 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업은 △계좌 간편결제 도입 △제휴 통장 출시 △KB국민인증서 도입 △리워드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협업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특히 공통 키워드인 ‘스타(별)’를 활용해 별 리워드 증정 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된 디지털 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3400만 명의 KB국민은행 고객과 1300만 명의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양사의 강점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생활 밀착형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내년 1분기부터 스타벅스 앱에 오픈뱅킹 기반의 계좌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 스타벅스 앱에서는 스타벅스 카드와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만 가능했으나, 이번 제휴를 통해 계좌 결제 방식이 추가되며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스타벅스 전용 통장’을 출시하며, 스타벅스 앱에서는 ‘KB국민인증서’를 간편 인증 수단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