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국정교과서 여론전, 보수·진보 언론 극명한 온도차
불붙은 국정교과서 여론전, 보수·진보 언론 극명한 온도차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5.10.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조선·동아 “좌편향 저질 수업”vs 한겨레·경향 “집필 거부 확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우려대로 이념 논란과 정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언론들도 진보·보수 성향으로 갈라져 사설을 통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내용을 부각하며 여론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16일 사설에서 보수시민단체 ‘블루유니온’에 지난 2년간 접수된 선동·편향수업 신고 사례 160여건을 자세히 소개했다.

블루유니온에 따르면 한 중학교 역사 교사는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민족 반역자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일파로 묘사하는 다큐멘터리 ‘역사전쟁’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결국 우리나라가 가야 할 길은 사회주의”라고 말했다.

또한 조선과 동아는 “천안함 피격과 목함지뢰 사건이 우리 정부의 자작극이라는 식으로 가르친 교사들도 적지 않았다”라며 “편향 수업이 교육의 자율성이란 명분 아래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죽하면 자신을 가르치는 선생님을 학생들이 신고했을까. 이런 교사들을 그대로 두는 한 아무리 좋은 교과서를 만들어도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역사학자들의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움직임’을 집중 조명했다.

경향신문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서울시립대, 경희대, 부산대, 한국교원대, 이화여대, 단국대, 충북대의 역사학과 및 역사 관련 학과 교수들이 집필 거부 선언을 했다”며 “정부 정책에 대한 역사학계의 집단적인 거부는 매우 드문 일”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집필 거부 선언에 참여한 학자들의 정치적 성향은 각자 다르지만, 역사의 시곗바늘을 거꾸로 돌리려는 정부의 그릇된 행태에 대한 거부감은 한결같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16일자 전국 종합일간·경제지 사설이다.

▲ 한 시민이 서점에서 한국사 교과서들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주요 신문 10월 16일자 사설>

▲ 경향신문 = 역사학자의 책무, 지식인의 역할 / 교과서 비판해도 국정화는 반대하는 정두언의 합리성 / 황교안 총리, 일본군을 이 땅에 끌어들이겠다는 건가
▲ 국민일보 = 무책임하기로는 강 의원과 문 대표 오십보백보 / 조희팔 생존 여부 비롯해 관련 의혹 낱낱이 밝혀라 / 생태공원 마구 조성한 폐해는 예산낭비 이상이다
▲ 동아일보 = 좌편향 교사ㆍ저질 수업 이대로 두고 봐야 하나 / 1심은 '정윤회 문건' 기밀누출만 有罪로 판결했다 / "경제는 나 말고도 잘할 분 많다"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 서울신문 = 국기 흔드는 무책임한 야 의원 책임 물어야 / 가뭄 극복에 여야가 따로 없다 / 청년 실업 감소 고무적이나 질 높여야
▲ 세계일보 = 건강한 정부ㆍ언론 관계 일깨우는 '청와대 문건' 판결 / 의원 수 어물쩍 늘리려는 꼼수, 꿈도 꾸지 말라 / 국민연금 지키려면 자격 미달 낙하산부터 없애야
▲ 조선일보 = 역사 교과서를 '이념 전쟁' 수렁에서 구해내야 한다 / 오죽 편향됐으면 학생이 선생님을 신고했을까 / '4대강' 이제라도 거부감 씻고 가뭄 해소에 활용해야
▲ 중앙일보 = 역사 교과서를 이념과 정쟁으로 변질시키지 말라 / 국민연금 갈등, 당사자끼리 만나 빨리 매듭지어야 / '소비자 이익'은 안중에 없었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 한겨레 = 모두 '집필 거부'하니 '뉴라이트 교과서' 만들 건가 / 분별없는 황교안 총리의 '자위대 입국' 발언 / 가뭄대책과 거리 먼 4대강 활용 방안
▲ 한국일보 = 국정화 정당성 주장, 이념공세로 될 일 아니다 / 무리한 법 적용이 부른 정윤회 문건 유출 '무죄' / 자리 두고 진흙탕 싸움 벌이는 국민연금공단
▲ 매일경제 = 한은도 내려잡은 성장 전망 특단의 대비책 강구해야 / 5년마다 면세점 재입찰, 비용낭비ㆍ후유증 크다 / 달 탐사 계획, 미래세대 위해 긴 안목으로 추진하길
▲ 한국경제 = 현대사는 역사학자가 아닌 각 분야 전문가들이 써야 / 전망할 때마다 떨어지는 성장률, 어쩌다 이 지경 됐나 / 기업 도산前 기업인 출구전략도 있어야 한다

동아일보는 ‘좌편향 교사·저질 수업 이대로 두고 봐야 하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파장이 증폭되는 가운데 일선 학교에서 벌어지는 ‘좌편향 교사’의 편파 교육 실상이 드러나 충격을 던지고 있다. 시민단체 블루유니온의 ‘선동·편향수업 신고센터’에 접수된 160여 건을 살펴보면 학교 현장에 만연한 좌편향 교사의 폐해가 상상을 초월한다”고 전했다.

이어 “경기도의 한 중학교 역사 교사는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민족 반역자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일파로 묘사하는 다큐멘터리 ‘역사전쟁’을 보여주며 ‘결국 우리나라가 가야 할 길은 사회주의’라고 말했다. 경기도의 한 고교 교사는 ‘남쪽 정부는 북쪽의 민주주의를 본받아야 한다’고 했다. 천안함 피격과 목함지뢰 사건이 우리 정부의 자작극이라는 식으로 가르친 교사들도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이 같은 사례들은 좌편향 교과서뿐 아니라 좌편향 교사가 왜곡된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음을 드러낸다”며 “이념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명색이 교육자라는 사람들이 아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자의적 역사 해석과 막말을 하고 있다면 교단에 설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역시 ‘오죽 편향됐으면 학생이 선생님을 신고했을까’란 사설에서 ‘블루유니온’에 접수된 편향 수업 사례를 상세히 다뤘다.

조선은 “블루유니온에 따르면 한 중학교 교사는 ‘이 싸×× 없는 이승만이 미국한테 매달려서 우리나라를 망신시켰다. 그래서 전쟁이 났는데 미국만 아니었으면 통일됐을 것’이라고 했다. ‘부모님이 총 맞아 돌아가시는 것을 본 박 대통령은 정상일 리 없으니 정신병원에 있어야 한다’는 내용은 상스럽고 살벌하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또한 “편향 교육을 신고하는 사람은 대부분 학생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자신을 가르치는 선생님을 신고했을까”라며 “이런 교사들을 그대로 두는 한 아무리 좋은 교과서를 만들어도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경제는 ‘현대사는 역사학자가 아닌 각 분야 전문가들이 써야’란 사설을 통해 “역사학과 교수들이 잇달아 국정 교과서 집필 거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고 한다. 교과서 국정화가 민주 질서의 가치를 흔든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는 모양이지만, 적잖은 국민은 이런 움직임을 냉소적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 절하했다.

한경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하지 않는 듯한 교과서가 널려 있는 상황이다. 또 교과서 집필 및 채택과 관련해 담합과 압력이 횡행하고 있다.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좌경화 단체와 역사학계가 그런 비자유주의적 압력과 담합의 주체들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 담합 주체들이 진리의 자유시장론과 민주 질서를 운운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차라리 당대의 일은 역사학자가 아니라 각 분야 전문가들이 기술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모두 ‘집필 거부’하니 ‘뉴라이트 교과서’ 만들 건가’란 사설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학계의 반대 움직임이 들불처럼 번져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연세대 사학과 교수 전원이 한국사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을 한 데 이어 고려대, 경희대, 이화여대, 한국교원대, 서울여대 교수들도 잇따라 집필 보이콧을 선언했다”며 “집필 거부 선언에 참여한 학자들의 정치적 성향은 각자 다르다. 그러나 역사의 시곗바늘을 거꾸로 돌리려는 정부의 그릇된 행태에 대한 거부감은 한결같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겨레는 “대다수 학자들이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를 선언함에 따라 국정교과서 필진은 결국 뉴라이트 계열 소수 학자들에 국한될 가능성이 커졌다. 진보와 보수의 균형은 고사하고 학자적 양심과 학문적 수준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편향적 학자들이 만드는 교과서의 수준이 어떨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경향신문은 ‘역사학자의 책무, 지식인의 역할’란 사설에서 “집필 거부 움직임은 한국사 관련 학회로도 번지고 있다. 15일 한국근현대사학회 전·현직 회장단을 비롯한 소속 학자 500여명 전원이 불참 성명을 냈다. 한국역사연구회와 한국고대사학회도 조만간 내부 회의를 열어 불참 의견을 모을 방침이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사 교수와 학자 다수가 집필 거부를 천명함에 따라 정부가 장담한 ‘중립적이고 균형 잡힌 집필진 구성’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대로 가다가는 집필진 구성조차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정부 정책에 대한 역사학계의 집단적인 거부는 매우 드문 일이다”고 설명했다.

경향은 “박근혜 정부와 여당은 이번 집필 거부 선언자 중에는 진보는 물론 보수 성향의 교수·학자들도 다수 포함된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이는 설령 검인정 교과서에 문제가 있더라도 결코 국정화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확인해주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권은 시대에 역행하는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더 큰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기사제공 논객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