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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19 뷰] “20대가 정말 트렌드를 이끌까”
[2018-2019 뷰] “20대가 정말 트렌드를 이끌까”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8.12.14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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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인문학적 관점에서 - 박재항 하바스코리아 전략부문 대표

[더피알=강미혜 기자] 올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어떠했나. 주요 이슈와 트렌드는 무엇이었나. 2019년을 내다보며 커뮤니케이터가 주목해야 할 키워드와 체크포인트를 짚었다. 미디어, 마케팅, 브랜드, 디지털, 위기관리 등 5개 분야 10명의 전문가 조언을 눈으로 청취해보자.

①미디어 지형도 변화
②저널리즘과 언론계 고민
③채널 강화·확장 방안
④인문학으로 분석하는 마케팅
⑤경험설계 하는 브랜드
⑥솔루션 디자인과 브랜딩
⑦좀 더 주목해야 할 디지털 이슈
⑧문제 해결로서 크리에이티비티 
⑨명성관리와 잠재위기
⑩리스크 요소 매핑

인문학과 라이프스타일, AI와 자율주행 네 가지 키워드로 2019년 마케팅 화두를 풀어볼 수 있겠다.

마케팅도 결국 사람에 관한 거다. 인문학적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람과 사람이 모인 사회, 마케팅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껏 마케팅은 고객을 세그맨테이션(segmentation)하며 세대별로 구분했다. 이 기준으로 요즘은 20대 젊은층이 트렌드를 이끈다고 얘기하지만, 실상 사회를 보면 30대, 20대로 연령이 내려갈수록 트렌드를 창조하는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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