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김경탁 기자 | 세계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로 연매출 1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어 주목되는 셀트리온이 최근 독일 주요 의료 전문 매체 20여 곳이 참석한 가운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현지 언론사 대상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의 경쟁력을 알리는 한편, 이달 초 출시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를 소개하며 시장 공략에 본격 돌입하는 자리였다.
지난 13일(현지 시간) 열린 행사에는 해당 제품들의 임상 시험을 주도한 독일 현지 의료진이 직접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셀트리온이 독일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거둔 원동력과 스테키마 출시로 한층 견고해진 제품 포트폴리오를 현지 의료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확인했다.
셀트리온 독일 법인은 2019년 5명의 직원들이 램시마 판매로 영업을 개시하고 5년이 지난 현재, 80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총 7개의 의약품을 판매하며 시장 내 공고한 영향력을 구축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독일 법인이 직판 3년 차인 2022년 매출액 1억 유로(한화 약 1500억 원)를 돌파했다”며, “꾸준한 성장을 통해 올해도 가파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형기 셀트리온 글로벌판매사업부 대표이사 겸 부회장이 참석해 ‘셀트리온, 독일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선구자를 넘어 리더로’(Celltrion in Germany – From Pioneer to Leader in Biosimilars)란 주제로 직접 회사 경쟁력을 소개했다.
김 부회장은 셀트리온이 경쟁 바이오시밀러 기업들과는 다르게 임상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산업의 전 과정을 단일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만큼 업무 효율성 및 시너지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수한 제품력 및 공급 안정성을 비롯해 수년간 쌓아온 직판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역에서 지속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한 김 부회장은 간담회 이후에도 독일에 머물면서 영업 활동을 직접 지휘하며 현지 의료진 등 주요 이해관계자(KOL)들과의 미팅을 이어갔다.
김 부회장은 특히 셀트리온의 미래 사업 비전과 계획 등에 초점을 맞추고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얻게 될 중장기적 이점을 소개하며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와 함께 유럽 주요 5개국 중 하나로 꼽히는 독일은 의료 산업 전반에서 시장성과 상징성을 모두 지닌 핵심 국가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올 2분기 기준 램시마 제품군(IV·SC)이 71%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비롯해 허쥬마 31%, 베그젤마 25%, 트룩시마 22% 등 항암제 분야에서도 처방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더해 셀트리온은 스테키마 출시로 독일에서 항체 바이오 의약품 명가로서 본격적인 위상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램시마 제품군, 유플라이마로 대표되는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억제제에서 스테키마가 속한 인터루킨(IL) 억제제로 자가면역질환 포트폴리오가 확장된 만큼 의료진과 환자의 선택권이 확대돼 셀트리온 치료제에 대한 처방 선호도가 한층 높아질 전망인 가운데 셀트리온 유럽사업본부 유민혁 담당장은 “이번 미디어 간담회를 통해 셀트리온 후속 제품군에 대한 시장의 높은 기대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 담당장은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를 넘어 신약, CDMO에 이르는 신규 사업으로 회사의 성장을 넓혀가고 있는 만큼 그 기반을 더욱 굳건히 유지할 수 있도록 제품 판매 성과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국내 제약·바이오 역사상 최초로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상징하는 중대한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2006년 개발을 시작한 램시마는 기존 블록버스터 의약품인 존슨앤드존슨의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로 개발되었다. 효능은 동등하지만 가격은 20~30% 저렴해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으며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열었고, 2023년 기준, 램시마는 유럽 시장에서 약 60%, 미국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한국 바이오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