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입찰 A/S 해설] 올해 로또 홍보 대행은 대홍기획
[공공입찰 A/S 해설] 올해 로또 홍보 대행은 대홍기획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4.01.1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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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정책홍보 민간컨설팅, 이명박정부 때 했던 풀(pool)단 방식으로 회귀
더에스엠씨그룹, 5억원짜리 ‘자살 통합번호 109’ 캠페인 및 2억원대 3건 수주
12월 개찰 낙찰가 최고액 ‘정상외교 프레스센터 구축·운영 대행’은 인터컴

더피알=김경탁 기자 | 2023년 12월 한 달간 개찰이 이루어진 공고명 키워드 ‘홍보’ 공공입찰은 총 127건이었다. 이중 홍보업무 관련 최종낙찰자 확정은 1월 18일까지 80건이다. 낙찰가 1억원 이상 물건이 50개였고, 그중 3억 원 이상은 19건, 10억원이 넘는 건은 8개였다.

관련기사 : [공공입찰 A/S] 2023년 12월, 최종 낙찰자 확정 명단

낙찰가 최고액은 42억9550만원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이 발주한 ‘2024년 정상외교 프레스센터구축·운영 대행’이다.

인터컴이 트루커뮤니케이션즈와의 1대1 경쟁에서 승리했는데, 투찰금액은 더 높았지만 다른 평가기준에서 인터컴이 우세했던 것으로 보인다. 낙찰율은 고시되지 않았지만 발주처가 고시한 사업금액 43억원(부가세 포함)과 비교해 계산하면 99.89%가 나온다.

2023년 11월 26일 영국·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년 11월 26일 영국·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 사업은 대통령의 해외 정상외교 일정(8회 예정)에 따라가는 수행기자단 60~80여명의 원활한 취재활동 지원을 위한 현지 프레스센터 설치 및 운영을 맡은 일이며, 사업기간은 계약체결일로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이다.

두 번째로 높은 금액 건은 매일경제신문(이하 매경)이 39억9840만2100에 낙찰 받은 ‘2024년도 국방일보 인쇄 및 배달 용역사업’이다. 작년 10월 26일자 공고가 11월 9일 개찰에서 단일응찰로 유찰돼 수의시담으로 재공고가 진행됐다. 낙찰율은 99.785%다.

고액 기준 3위는 로또 사업을 수행하는 동행복권의 ‘2024년 복권 공익홍보 대행 용역’으로, 35억3080만원을 써낸 대홍기획이 승자였다.

대홍기획 외에도 디디비코리아, 미쓰윤, 그랑몬스터 등 총 4개 에이전시가 응찰했는데, 이중 그랑몬스터는 ‘상호 대표자 불일치’로 탈락했다.

이 입찰의 사업금액은 50억4400만원이고, 추정가격은 45억8545만4545원으로, 대홍기획의 투찰액과 10억원 이상 차이가 난다. 실제 경쟁업체들의 투찰액은 2위의 디디비코리아가 47억여원, 미쓰윤이 40억여원으로 추정가격에 훨씬 가까웠다.

다만 대홍기획의 승리에는 가격 요인만 있었던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평가위원 한 사람은 대홍기획 제안서에 대해 “타겟 설정 및 크리에이티브 선정이 전략적으로 우수하며 타 업체에 비해 세분화된 전략으로 접근했고, 홍보대사는 분석 결과에 따라 설정 후 공익성, 활동 내역, 향후 방향성 등과 이미지를 반영하여 설정되었다고 생각된다”고 평가했다.

동행복권 홈페이지 캡쳐
동행복권 홈페이지 캡쳐

고액 4위는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이 발주한 ‘한국문화 홍보 다중채널 연계망(mcn)운영’으로, 공중파 방송국인 문화방송(MBC)이 22억3100만원에 낙찰 받았다. 과업예산 23억원에 비하면 낙찰율은 97%다.

다중채널 연계망(MCN: Multi channel network)은 다수의 유튜브 채널과 제휴해 이들을 기획·관리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일종의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로, 한국 문화 홍보에 특화된 외국인 한국홍보 전문가 육성 및 이를 활용한 MCN 역할을 하는 사업이다.

공시된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MBC는 계약기간(2024.1~12) 동안 △외국인 한국홍보 전문가 양성 △다중채널 구축, 운영 및 관리 △한국 홍보 특집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등의 업무를 통해 깊이 있는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온라인 플랫폼 및 네트워크 구축을 수행한다.

개찰 결과, 종편 사업자인 제이티비씨(JTBC)가 20억9000만원으로 더 낮은 금액을 써냈지만 평가점수에서 밀린 것으로 보인다. 두 방송사 말고도 공공 SNS 마케팅 전문 업체라는 제이레퍼토리와 PR대행사 피알원이 도전장을 냈지만 이들은 ‘협상평가부적격자’ 판정으로 탈락했다. 

5위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이 발주한 ‘2024년 동식물검역 X-ray판독, 홍보 및 현장검역 관련 부수업무(동축산물)’이다. 두 차례의 유찰에 이어 수의시담으로, 케이티에스글로벌이 18억9815만원에 최종낙찰자가 됐다. 낙찰율은 99.283%였다.

6위는 문체부의 ‘2024~2025년 정책홍보지원시스템 위탁운영 사업 계약 체결 요청’ 건인데, 한차례 유찰을 거쳐 바이브컴퍼니가 수의시담으로 17억5030만원에 수주했다. 낙찰율은 99.998%였다.

매체별 정책여론 콘텐츠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수집·분석하는 ‘정책여론수렴시스템’과 범정부 대상 홍보업무 통합관리시스템인 ‘소통나눔방’ 등 내부시스템과 홍보효율성 제고를 위한 문자 발송관리 기능이 있는 ‘문자 발송시스템’ 등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7위는 법제처의 ‘2024년도 세계법제정보센터 운영 및 홍보 사업 위탁’ 건으로, 한국법령정보원이 수의시담으로 13억8477만6000원(낙찰율 99.76%)에 수주했다.

8위는 광주광역시 동구의 ‘음식관광 홍보시설 및 콘텐츠 구축’ 건이다. 9개 업체가 도전장을 냈지만 8개 업체가 ‘협상평가부적격자’ 판정을 받았고 2006년 설립된 공간 디자인 전문회사라는 아텍이 11억원에 낙찰 받았다. 사업비 12억원과 비교하면 낙찰율은 91.66%이다.

‘아시아음식관광 명품화 거점 공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광주시 동구 인쇄의 거리에 있는 도시재생뉴딜 복합거점시설 1층의 아시아음식플랫폼 공간에 홍보 장치와 콘텐츠를 채워 넣는 일이다.

9위는 환경부의 ‘2024년 기후변화 홍보 위탁사업’으로, 이루다플래닛이 8억9000만원(98.88%)에 낙찰 받았다. 응찰한 4개 업체 중에 프레인글로벌과 제이레퍼토리는 협상평가부적격자 판정을 받았고, 디노마드는 승자보다 낮은 액수(8억4019만원)를 써내고도 패배의 쓴잔을 받았다.

10위는 ‘2024년 국방부 종합홍보용역’으로, 피알원이 8억8338만423원에 낙찰 받았다. 5개 응찰업체 중에 엔자임헬스, 엠트리아이앤씨, 디노마드는 협상평가부적격자 판정을 받았고, 9억2500만원을 써낸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과 피알원의 양자 대결이었다.

11위는 수의시담으로 진행된 문체부 해문홍의 ‘2024년 해외문화홍보원(외신협력과)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메이어스, 7억8012만원)이고, 12위는 문체부의 ‘2024년 정책홍보 민간컨설팅’(복수낙찰자, 총액 5억9700만원)이었다.

정부 대변인 격을 맡는 부처인 문체부가 민간 에이전시들에게 정책홍보 컨설팅 용역을 맡긴 것은 나라장터에서 총 9건이 검색된다. 이명박정부 집권기인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과 2015년 12월에 공고한 2016년도 사업 그리고 2022년 11월에 공고한 2023년도 사업 등이다.

2008~2016년 사업의 공고들은 업체 5개를 풀(pool)로 선정한 후 수십여개의 전체 과제중 일부를 각각의 업체별 역량에 맞춰 배분하는 식이었는데, 2023년도 사업은 1위 업체(커뮤니케이션웍스)가 단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의 문체부 정책홍보 민간컨설팅 낙찰자는 프레인앤리(1억1650만원), 이지스커뮤니케이션즈(1억1343만원), 엔자임헬스(9552만원), 커뮤니케이션웍스(1억1343만원), 우리누리(1억1343만원) 등 총 5개 업체가 공동으로 낙찰받았다. 예전의 풀단 사업 방식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프레인앤리는 프레인글로벌의 자회사인 독립 커뮤니케이션 전략 컨설팅 연구소이고, 이지스커뮤니케이션즈는 2015년에 여성가족부 의뢰로 정부부처 최초의 웹드라마 ‘오늘부터 하모니’를 제작했던 에이전시로 2008년과 2011년에 국정홍보 최우수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더피알 독자들에게 익숙한 이름인 엔자임헬스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전문회사고, 커뮤니케이션웍스는 2004년 농림부·2012년 국토부·2013년 외교부 등 장관상을 3번 받았던 공공PR 특화 에이전시이며, 우리누리는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개발 계획수립 및 실행에 집중하는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전문업체로 2019년 세종시로 본사를 이전한 바 있다.

※ 기타 4억원 이상 낙찰가 사업
△공고명: 선재도 핵심관광명소 육성사업 역량강화 및 홍보마케팅 용역(장기계속 2024-2026)|수요기관:인천관광공사|개찰일:2023-12-22 14:00|재입찰:0|참가:6|낙찰자:(주)명소아이엠씨|낙찰금액:560,000,000|낙찰율:85.485
△2024년 궁중문화축전 종합홍보 대행|한국문화재재단|2023/12/22 10:00|0|9| 주식회사 더피알엠|524,000,000    
△ 「자살 통합번호 109」 집중 홍보 캠페인 및 확산 용역|국민통합위원회|2023/12/06 11:00|0|4| 주식회사 더에스엠씨그룹|500,000,000    
△(긴급)2024년 인천광역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정 홍보 용역|인천광역시| 2023/12/12 17:00|0|4|주식회사 빛솔커뮤니케이션|422,400,000    

더에스엠씨 홈페이지
더에스엠씨 홈페이지

한편 12월 개찰로 2건 이상 낙찰에 성공한 회사는 더에스엠씨그룹(4건)과 부일기획(3건)을 비롯해 총 4곳이다.

더에스엠씨그룹(The SMC Group)은 △「자살 통합번호 109」 집중 홍보 캠페인 및 확산 용역(국민통합위원회/5억원)을 비롯해 △2024년 통일부 정책홍보 온라인 위탁사업(통일부/2억3650만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소셜미디어 이용 온라인 홍보 사업(중앙선거관리위원회/2억1450만원) △2024년 경기도 해외홍보 SNS 운영 용역(경기도/2억6400만원) 등의 굵직한 건들을 낙찰 받았다.

더에스엠씨그룹은 기업 소셜미디어 운영 대행과 영상콘텐츠 제작·판매, 콘텐츠 커머스 사업 등을 전개하는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에스이터널 삼국지 론칭 캠페인으로 ‘2023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부일기획은 부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디지털콘텐츠와 종합 마켓앱 등 플랫폼 개발 전문기업으로, △2024 부산 콘텐츠코리아 랩 시설 및 홍보 운영 용역(재단법인 부산정보산업진흥원/2억9880만원) △2024 크리에이터스튜디오 상상플러스부산, 크리에이터스튜디오 영도 시설 및 홍보 운영 용역(재단법인 부산정보산업진흥원/1억9320만원) △2024 부산 콘텐츠코리아 랩 시설 및 홍보 운영 용역(재단법인 부산정보산업진흥원/2억9880만원) 등을 낙찰 받았다.

이밖에 문체부 정책홍보 민간컨설팅 낙찰자 명단에도 이름을 올린 프레인앤리(2024년 보건복지부 연간 정책 홍보 컨설팅 및 교육 계약/보건복지부/1억5190만원)와 이지스커뮤니케이션즈(2024년 온라인 여론 동향 및 농정홍보 성과 분석/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5270만원)이 복수 낙찰에 성공한 회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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