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 매거진

김윤덕 국토부 장관 취임 후 첫 업계 소통, 10대 건설사 현장 목소리 청취

‘건설 사망률’ OECD 주요국 2배...안전·공급 해법 찾기
9월 초 주택공급 대책 발표 앞두고 업계 의견 수렴

  • 기사입력 2025.09.02 10:39
  • 기자명 최현준 기자

더피알=최현준 기자|건설업계가 안전 규제와 공사비 상승 부담을 호소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공급 확대를 서두르고 있다. 김윤덕 장관은 10대 건설사 대표들과의 첫 간담회에서 안전 강화와 주택 공급을 동시에 잡기 위한 해법 모색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김윤덕 장관이 서울 중구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대형 건설사 대표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건설현장 안전 강화와 주택 공급 확대 문제를 1일 집중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민간 건설업계와 가진 공식 소통의 자리로, 정부의 9월 초 주택 공급 대책 발표를 앞두고 업계의 현장 의견을 직접 수렴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국토교통부 김윤덕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김윤덕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참석한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HDC현대산업개발 등 국내 10대 대형사이며, 대한건설협회장도 함께했다.

국토부는 지난 6월 27일 발표한 부동산 대출 규제인 6·27 대책 이후 준비 중인 공급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듣기 위해 간담회를 추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 장관은 9월 초 주택 공급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조만간 발표를 앞둔 공급 확대 정책에 건설업계 현장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정책 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간담회에서 업계는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추가 인력과 비용 부담, 공사기간 단축 압박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와 국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공사비 상승과 안전 규제 강화가 경영상 부담임을 강조하며, 현장 안전 강화와 주택 공급 확대 병행 필요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다주택자 규제 완화 요구도 나왔다. 건설사들은 지방 주택시장의 거래 위축과 미분양 장기화 문제를 호소하며, 다주택자 규제가 투자 수요를 억제해 시장을 더욱 얼어붙게 한다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만남을 “형식적 상견례를 넘어 장관의 안전 문제 직접 챙김 의지를 확인한 뜻깊은 자리”로 평가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장관은 8월 29일 오전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송지선 건설공사 현장(세종 전동면)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김윤덕 국토교통부장관은 8월 29일 오전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송지선 건설공사 현장(세종 전동면)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김 장관은 최근에도 한국도로공사, LH, 국토안전관리원 등 공공기관과 안전 간담회를 잇달아 개최하며 현장 소통을 강화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달 29일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송지선 건설공사 현장(세종 전동면)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같은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건설안전 현안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현장을 찾은 김 장관은 런처 작업절차와 안전관리 현황을 보고 받고, “지난 2월 세종안성 고속도로 붕괴사고 사례를 토대로 세부 작업절차와 기준 위반이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단 점을 공사 시행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염두 할 것”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발주청과 시공사, 현장 근로자들도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강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이 OECD 주요국의 2배가 넘고, 산업재해 사망자의 약 40%가 건설업에서 나온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정부가 필사즉생의 각오로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안전관리의 제도적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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