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SNS에는 ‘보여지는 나’를 의식한 정제된 글을 올리지만 사람들의 포털 검색 기록에는 솔직한 내면과 평범한 일상 속 실질적 궁금증이 담깁니다.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이용해 소비자가 원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분석합니다. 매월 열리는 오프라인 모임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 업계별 고객 관심 키워드를 짚어봤습니다.
더피알=김민지 기자 | 2023년 디저트 시장의 왕좌를 차지했던 ‘탕후루’. 올해 하반기 들어서는 ‘요아정’(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이 그 자리를 대체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탕후루는 ‘탕탕 후루후루’ 가사의 노래 ‘마라탕후루’로 지난 달까지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지만, 막상 탕후루 자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요아정은 요거트 아이스크림 체인점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의 줄임말로, 요거트 아이스크림 위에 다양한 과자와 과일을 올려 먹는 디저트다. 알록달록한 색상의 비주얼과 50여 가지의 토핑을 조합하는 재미가 10·20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분석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테크 기업 어센트코리아에 따르면 네이버·구글에서의 ‘탕후루’ 검색량은 지난해 8월 115만 회까지 올랐으나 올해 4월 17만 회로 급감했다. 이에 반해 요아정은 28만 회로 탕후루의 월 검색량을 뛰어넘었다.
소비자의 검색 여정을 공개하는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 6월 세미나에서는 최근 2년 간(2022년 5월~2024년 4월) 검색된 ‘요아정’ 연관 키워드를 통해 새롭게 떠오르는 요아정 트렌드 분석이 이뤄졌다.
‘사빠딸’, ‘강민경’ 조합…별별 레시피 SNS 탔다
요아정은 토핑 선택지의 폭이 넓어 소비자 취향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다는 점으로 주목 받았다. 과일과 함께 치즈케이크, 그래놀라, 초콜릿 칩 등 고를 수 있는 토핑만 약 50가지이며, 아이스크림 위에 뿌리는 소스도 10여 가지로 구성돼 전체 조합 수가 상당하다.
어센트코리아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통해 소비자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세부적인 토핑 조합 정보를 찾으려는 경향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요아정과 연관된 검색 키워드를 정량적으로 집계한 결과에서 또한 ‘조합’과 ‘추천’이 ‘초코쉘’·‘칼로리’에 이어 3·4번째로 많았다.
어센트코리아 심나영 프로는 “디저트에 대한 기본 정보를 충족하고 나면 자세한 레시피를 검색하는 등 구체성이 짙은 탐색 경로가 포착됐다”고 말했다.

‘요아정 조합 추천’ 검색어로 가장 많은 트래픽을 모은 웹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 요아정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 순이었다.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더쿠에는 셀럽과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레시피나 자신의 취향을 담은 토핑 조합이 정리돼 올라오고 있다.
심 프로는 “티스토리 또한 노출 상위 URL로 떠오르고 있어 살펴봤더니 ‘요아정 남자용 꿀조합 레시피 추천’ 게시글이 나오더라”면서 “검색량에서도 보다시피 요아정은 대체적으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데 ‘핫’한 디저트다 보니 남자용 레시피도 등장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요아정 400호점 돌파…전국적으로 인기
유행이 변화할 기미를 보이자 창업 시장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앞서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들은 지난해 트렌드 중 하나였던 ‘마라탕후루’(마라탕+탕후루)는 이미 저물었으며 요아정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함께 볼 기사: “브랜드 론칭, 인프라 중요…우리나라는 잘 갖춰진 편”
6월 24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 통계를 분석한 결과 6월 17일까지 전국에서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34곳으로, 하루에 2곳 꼴로 문을 닫은 셈이다.
반면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가맹점 확장에 속도가 붙었다.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가맹 문의로 현재 업무가 마비되고 있어 따로 전화를 먼저 드리지 못하고 있는 중"이라고 홈페이지에 공지를 올리며 가맹 문의가 빗발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6월 7일 가맹 계약 기준 400호점을 돌파했다.
소비자 입장에서 요아정의 매력을 느껴오던 중 창업까지 본격 알아보는 맥락은 검색 경로에서도 드러났다.
심 프로는 “‘요아정 창업’ 키워드에 이르기 전에 ‘요아정 메뉴 추천’, ‘요아정 조합’과 같이 소비자가 관심을 둘 만한 검색 키워드가 선행되는 특징이 파악됐다”고 말했다.
매장 위치에 관한 검색은 서울보다 지방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월 평균 검색량 기준으로 대전, 부산, 대구, 수원, 목포 순으로 검색이 많았다. 현재 서울의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매장은 65곳, 대전 10곳, 부산 21곳, 대구 12곳이다.
심 프로는 “보통 체인점 위치를 검색하면 서울이 가장 많이 나오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이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