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김병주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4~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5'에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신제품과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종이에 잉크 기술을 적용하는 ‘컬러 이페이퍼’ 4종 등 신제품을 공개하고, LG전자는 '맞춤형 솔루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다'를 주제로 매장·사무실·교통수단·호텔 등 주요 B2B 고객 현장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전시장 '피라 바르셀로나'에 1728㎡(약 522평) 규모 전시관을 마련하고 전시장 입구에 462형 '더 월'을 활용한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초저전력 디스플레이 '삼성 컬러 이페이퍼' 4종 ▲AI 기능을 강화한 B2B(기업간거래) 통합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 프로 ▲전자칠판 신제품, 고급 매장 및 빌딩 로비에 적합한 초대형 사이니지 등을 선보인다.
삼성 컬러 이페이퍼는 콘텐츠 유지 상태에서 소비전력이 0.00와트(W)인 것이 특징이다. 화면 변경 시에도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대비 현저히 낮은 전력이 소모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13형(1600x1200), 25형(3200x1800), 32형 QHD(2560x1440) 해상도 3종과 75형 5K(5120x2880) 해상도의 아웃도어용 1종으로 구성됐다.
제품 커버의 절반 이상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포장재 전체에 100% 종이를 적용해 친환경적이다.
타이젠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API를 지원해 사용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자체 설루션을 삼성 컬러 이페이퍼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사이니지 사용성 및 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싱스 프로'의 인공지능(AI) 기능과 자동 제어 기능을 한층 강화해 공개했다.
B2B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는 '인터렉티브 뷰'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등록한 평면도를 AI로 분석해 입체감 있는 3D 도면으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공간 지각에 용이한 3D 도면 위에 스마트싱스 프로와 연결된 기기를 맵핑해 쉽고 편리하게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지난 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유럽 최대 교육 기술 전시회 'Bett 2025'에서 처음 공개한 2025년형 전자칠판도 이번 ISE에 전시된다. 안드로이드 15 운영 체제를 탑재한 2025년형 전자칠판 'WAFX-P'는 삼성 AI 어시스턴트와 함께 화면 속 이미지 검색 또는 텍스트 번역을 제공하는 '서클 투 서치'와 강의, 회의 내용을 요약해주는 'AI 요약'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ISE에서 105형 5K 스마트 사이니지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초대형 115형 4K 스마트 사이니지를 전시했다. 115형 제품은 QLED 4K 해상도와 최대 밝기 700니트에 타이젠 8.0 운영체제 탑재됐고, 스마트싱스 프로와 삼성VXT 등을 지원한다.
정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상업용 디스플레이의 경우 에너지 저감과 기기 관리 효율성에 대한 시장의 필요와 몰입감 있는 경험을 원하는 대중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새로운 시장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전시관 입구에 설치된 초대형 '키네틱(Kinetic) LED'는 AI 기술을 적용해 보는 재미를 더했다. LED 사이니지 88장을 이어 붙인 가로 7.18m, 세로 4.09m 크기다. LED와 거울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정육면체 모듈로, 각 모듈이 좌우로 360도 회전하면서 다채롭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해 사진을 올리면 생성형 AI가 이를 팝아트로 변환해 LED에 띄워주는 식의 관람객 직접 참여형 광고 솔루션이다. 키네틱 솔루션 파트너사인 이지위드와 협업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AI 기반 리테일 매장 트래픽 및 행동 데이터 분석 기업 트리플렛 ▲학교 출입 관리 및 긴급 상황 대응 솔루션 전문 기업 코코모 24/7 ▲버츄얼 프로덕션 전문 장비 및 솔루션 기업 모시스, 메가픽셀, 브롬톤 ▲기업용 화상회의 솔루션 기업 로지텍, 시스코, 크레스트론 ▲사이니지 전용 콘텐츠 관리 솔루션 기업 브라이트사인 등 국내외 파트너사와 연계한 다양한 기술을 시연한다.
LG전자는 태양에 장시간 노출됐을 때 화면이 노랗게 변색하는 황변 현상을 최소화하는 '안티 디스컬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고휘도 사이니지를 공개했다. 사이니지 방열 기술을 개선하고 태양 빛에 강한 소재를 적용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안티 디스컬러레이션 기술을 개발했다.

초고화질 마이크로 LED 'LG 매그니트'의 업그레이드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기존에는 제품 뒤쪽에서만 가능하던 LED 모듈 간 단차 조절을 앞에서도 가능하게 하고, LED 컨트롤러 기능을 강화했다. 화면을 껐을 때 대기 전력도 최대 98% 대폭 낮췄다.
소매 시장을 연출한 리테일존에 전시된 사이니지 3개는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영국과 유럽연합(EU)의 화재 안전 기준을 충족한다는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3개 제품을 포함해 총 22개 제품에서 같은 인증을 획득했다.
전시 공간에서는 LG 전자칠판 등 다양한 B2B 제품과 LG전자의 상업용 디스플레이 운영·관리 설루션 통합 플랫폼 'LG 비즈니스 클라우드' 등도 경험할 수 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다양한 B2B 고객 공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혁신 제품·설루션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며 B2B 시장 리더십을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