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최현준 기자|HD현대와 KCC가 조선 산업의 친환경 혁신을 이끌기 위한 협력으로 선박 기술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양사는 선박 비(非)침수 구역에 적용 가능한 수용성 선박용 도료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수용성 도료는 기존 용제형 도료보다 건조 시간이 짧아 공정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대폭 줄인 것이 특징으로, 양사는 해당 도료의 친환경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양사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적용하는 차열(遮熱)과 단열 도료를 공동 개발했다.
기존 LNG 운반선은 LNG를 영하 160도 이하 초저온 상태에서 액화시켜 운반한다. 문제는 운항 과정에서 외부 열이 내부로 침투하면 기화 현상으로 인한 증발가스(BOG)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 경우 LNG 손실은 물론 추가적인 탄소 배출이 생길 수 있다.
이번에 공동 개발한 도료는 외부 복사열 차단과 열전도율 저감을 통해 BOG 발생을 억제하며, 화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탄소 배출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이에 더해 고반사 차열 안료를 적용해 고온·장기 운항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점 역시 차별화 요소로 꼽는다.
공동 개발을 통해 선박용 수용성 도료와 차·단열 도료를 국산화한 만큼,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CC 관계자는 "선박 비침수 구역에 적용하는 수용성 도료와 LNG 운반선에 필요한 차열, 단열 도료는 조선 업계 도료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이라며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 강화 속에서 글로벌 고객 신뢰 확보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HD현대 관계자는 "양사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선박 경쟁력 강화와 조선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